1)수시지원 여부 확정

3학년 1학기까지 학생부(석차,평어비교과) 성적과 6월 수능 모의고사 성적의 상대적인 유·불리 및 논술·심층면접 준비 정도를 고려해 수시 모집이 유리할지 정시가 유리할지를 판단하자.모의고사 성적과 학생부 성적을 비교해 학생부 성적이 상대적으로 좋을 때는 수시에 적극 지원하는 편이 좋다.

2)지원대학 결정

지원 대학을 결정할 때는 수능 모의고사 성적의 변화 정도를 감안하자.요행을 바라는 무모한 상향 지원은 피해야 한다.

특히 학생부 성적만 염두에 두고 너무 높게 지원해서는 안 된다.

대학별고사를 실시하는 대학은 학생부 성적보다 대학별고사 성적으로 당락을 결정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 수능 모의고사 성적으로 정시에 어느 대학에 갈 수 있느냐 하는 것을 따져볼 필요도 있다.

수능 성적으로 정시에 갈 수 있는 대학이 많다면 지나치게 하향 지원할 필요가 없다.

학생부 성적이 좋은 경우는 서울대 연세대처럼 학생부 비중이 높은 대학에,논술고사에 자신이 있다면 고려대나 중앙대처럼 논술고사 비중이 높은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좋다.

적성검사에 자신이 있다면 한양대나 아주대를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학생부 반영에서는 서울대 연세대 등 많은 대학이 석차와 평어를 같이 적용하지만 아주대 중앙대처럼 평어만 적용하는 대학도 있다.

본인의 학생부 성적으로 어느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한지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3)지원대학의 전형유형 선택

지원 대학이 결정되면 자신이 일반 전형뿐만 아니라 특별 전형의 지원 자격을 갖추고 있는가를 파악해 가장 유리한 전형 유형을 찾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일반전형보다 특별전형이,지원자격 제한이 없는 전형보다 자격에 제한을 두는 전형이,모집인원 규모가 작은 전형보다 규모가 큰 전형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김영일 김영일컨설팅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