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학년도 대입 수시 2학기 전형이 10일(토)부터 12월13일(화)까지 95일간 실시된다.

전국 178개 4년제 대학이 2006학년도 전체 모집정원의 40.2%에 달하는 15만6531명을 뽑는다.

수시 2학기에선 학생부 위주로 뽑는 곳이 많지만 주요 대학의 경우 논술 등 대학별 고사가 당락을 좌우한다.

고려대와 중앙대는 논술을 70% 반영하고 한양대 동국대 숙명여대 등도 40% 이상 반영한다.

이들 대학에 지원하려면 대학별 고사를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올해 수시 2학기는 교육인적자원부가 지난달 30일 논술고사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시험 한 달을 앞두고 제시하는 등 여느 해보다 변수가 많다.

출제경향이 바뀌는 것만 따라가기에도 시간이 부족한 것.수험생들은 이 기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까.

전문가들은 대학들이 새로운 문제를 개발할 때까지는 교육부 지침에 비교적 충실히 따라 문제를 출제했던 정시 논술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공부하고,대학들이 예시문제를 공개한 이후에는 예시문제 경향에 따라 수시 2학기를 준비하는 것이 최선의 대안이라고 조언하고 있다.

강신창 유웨이중앙교육 논술팀장은 "대학들은 제시문을 다양화하기 위해 그림이나 도표,통계자료,문학작품 등을 제시문으로 활용할 가능성이 있다"며 "주어진 제시문을 얼마나 정확하게 이해하고 분석하느냐와 자신의 의견을 얼마나 논리적으로 전개했느냐가 성패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김용근 종로학원 평가실장은 "2006학년도 수시 2학기는 교육부 지침에 따라 논술고사의 점수편차가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며 "학생부의 실질반영 비율이 높아질 수 있는 만큼 학생부 성적에 맞추어 지원대학을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석록 대치 메가스터디 원장은 "내용이 풍부하고 논지가 분명한 글을 써야 한다"며 "시사적인 쟁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 쟁점이 자신의 삶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송형석 한국경제신문 사회부 기자 click@hankyung.com

--------------------------------------------------------------

★논술고사에 대한 정의

제시된 주제에 관해 필자의 의견이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서술하도록 하는 시험.

★논술고사 여부의 판단기준

·답안 유형이 서술형으로 되어 있는가?

단답형 또는 선다형으로 되어 있는가?

·이해력 사고력 표현력 창의력 등 종합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측정하는 것인가?

단순히(국,영,수 등 특정교과의) 지식을 측정하는 것인가?

·논리추론 등 과정을 중심으로 하는가? 단순 암기 위주의 결과를 중심으로 하는가?

·질문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중시하는 것으로 다양한 답이 가능한 것인가? 정형화된 하나의 답을 요구하는 것인가?

·주제에 대한 주장,의견 진술의 전개 과정을 평가하는 것인가? 지식의 숙지 여부를 주로 평가하는 것인가?

·고교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하고 이해한 학생들이 풀 수 있는 수준의 것인가?

고교 교육과정 수준 이상의 지식수준을 요구하는 것인가?

★논술고사에 해당하지 않는 문제유형

①단답형 또는 선다형 문제

②특정 교과의 암기된 지식을 묻는 문제

③수학·과학과 관련한 풀이 과정이나 정답을 요구하는 문제

④외국어로 된 제시문의 번역 또는 해석을 필요로 하는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