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부터 교육기업이나 사설학원이 수업시간이 끝난 뒤 서울지역 초·중·고등학교 교실에서 재학생을 상대로 국어 영어 수학 등을 가르칠 수 있다.

이 같은 '학교 안의 학원' 운영은 학생들이 저렴한 비용에 양질의 사교육을 받을 수 있지만 자칫 잘못하면 지역별 교육 격차를 확대시킬 수 있어 교육계에 적잖은 파장을 몰고 올 것으로 보인다.

문중근 서울시교육청 초등교육과 장학관은 "교사들의 부담을 줄이면서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려면 사설학원이 보유하고 있는 강사들을 활용하는 것이 최선"이라며 "사교육 업체의 참여를 보장하는 형태로 '개방형 방과후 학교'를 만들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문 장학관은 "학교장이 학교운영위원회의 동의를 얻은 뒤 방과후 강의를 맡을 전문 강사들을 보유한 교육업체를 선정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세부 시행안이 확정되는 9월부터 학교들은 자유롭게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며 "입시 부담이 없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대부분이 방과후 학교의 개설을 희망하고 있어 2006년 1학기 무렵부터는 이 제도가 완전히 정착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시교육청은 이번 조치로 서울시민의 사교육비가 상당 부분 절감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시 교육청이 모델로 삼고 있는 방과후 학교 시범학교인 서울 관악구 강감찬 학교(인헌중학교내 개설)를 이용하는 학생들의 경우 사교육비가 평균 50% 정도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이혜숙 중등교육과 장학관은 "사설 교육기관이 학교에 임대료 부담 없이 강좌를 개설,운영할 경우 운영비 등 시설 유지 비용을 줄일 수 있다"며 "우수한 사설 교육기관의 수입은 보장하면서도 사교육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맞벌이 부모의 고민인 보육 문제도 어느 정도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수업이 끝난 후 부모의 퇴근시간 때까지 갈 곳이 없었던 아이들을 학교에서 돌볼 수 있기 때문이다.

송형석 한국경제신문 사회부 기자 clic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