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생글생글 638호 2019년 6월 24일

은행문 여는 금융NCS

[금융 NCS 공부합시다] 예산을 잘 집행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평가…직접비용·간접비용을 구분할 줄 알아야죠

1. 예산관리능력이란?

자원관리능력은 네 가지 자원(시간, 예산, 물적자원, 인적자원)이 얼마나 필요한지 확인해 필요량을 확보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이다. 이번에는 예산관리능력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예산관리능력은 기업 활동에서 필요한 예산에 관계되는 능력이다. 예산은 넓은 의미로 정부, 기업, 공공단체 등 조직체에서 해당 회계연도의 수입과 지출을 계산해 정한 계획을 말한다. 예산관리능력은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고 실제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예산 집행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말한다. 즉, 예산의 편성, 통제, 집행 모두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2. 알면 도움이 되는 예산 관련 지식

(1) 예산배정 절차


(2) 예산의 종류

① 직접비용 :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직접 소비된 비용으로 재료비, 원료와 장비, 시설, 인건비 등이 있다.

② 간접비용 :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소비된 비용 중 직접비용을 제외한 비용이다. 건물관리비, 광고비, 각종 공과금 등이 간접비용에 해당한다.

3. 문항예시

예산관리능력은 예산의 정의, 예산관리의 필요성, 예산의 구성요소, 예산관리의 절차 등을 다루고 있다. 자주 출제되는 유형은 규정 또는 기준을 근거로 예산 규모를 파악하거나 지급해야 할 금액을 계산하는 것이다. 해당 유형에 익숙해지도록 평소 연습이 필요하다.

[문제] OO공사는 올해 획기적인 어닝 시즌을 맞이해 임직원들에게 성과급을 지급하려고 한다. 아래 <성과급 지급방안> 중 예산 규모를 비교한 것으로 옳은 것은?


① A>B>C
② A>C>B
③ B>A>C
④ B>C>A
⑤ C>A>B

출제유형 : 예산관리능력-적용 정답

<콕 집어서 이것만!>

해당 유형은 제시된 정보 또는 기준을 가지고 예산총액, 예산 분배 등 예산과 관련한 특정 결론(해당 문항에서는 방안별 총예산액)을 도출하는 문항이다. 제시된 기준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용하면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정답 Quick View

문항을 해결할 때 주의할 점은 네 가지 그룹이 두 가지 기준(성과등급, 근무태도등금)에 따라 더 세분화된다는 것이다. B안과 C안에서 성과급을 받을 수 있는 그룹만 정확하게 파악해 제시된 성과급을 적용하면 쉽게 문항을 해결할 수 있다. 각 방안에 따른 예산을 계산해보면 아래와 같다.


따라서 A > B > C 순이 된다.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