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Getty Images Bank
Getty Images Bank
A brand is the way a product, company, or individual is perceived by those who experience it. Much more than just a name or a logo, a brand is the recognizable feeling these assets evoke. Think of a brand. Any brand. We’re pretty big fans of Apple around here, so we’ll go with that.

What is the Apple brand? It isn’t computers and phones and other cool stuff we can’t live without. Those are the products Apple manufactures. And it isn’t slick TV ads or dramatically staged presentations or chicly minimalist storefronts. That’s all marketing and advertising. It’s admittedly pretty cool marketing and advertising, but still. Even Apple’s name and logo don’t encompass what we mean when we talk about the Apple brand.

It turns out the Apple brand isn’t any “thing” in the classical sense of the word. You can’t hold it or hear it or even touch it.

That’s because brands live in the mind. They live in the minds of everyone who experiences them: employees, investors, the media, and, perhaps most importantly, customers.

출처: Ignyte 홈페이지

위 문장이 수능 영어 지문으로 나왔다고 생각해 봅시다. 이 글의 논제는 브랜드입니다. 브랜드의 정의, 브랜드 구성 요소, 브랜드 사례, 소비자와의 관계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바탕으로 브랜드가 무엇인지 배워봅시다. (1) 브랜드는 고객이 인식하는 가치브랜드는 그것을 경험한 사람들이 갖는 어떤 인식입니다. 고객은 경험을 통해 어떤 제품, 기업, 사람을 인식합니다. 브랜드는 제품명이나 로고 그 이상의 느낌을 줍니다. 이런 느낌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풍기는 겁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브랜드를 하나 생각해 봅시다. 요즘 사람들은 애플을 많이 좋아합니다. 팬이 많죠. (2) 애플은 어떤 브랜드인가?애플 제품은 필수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우리가 살면서 없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여기죠. 애플이 생산하는 컴퓨터, 휴대폰 그리고 멋진 제품들. TV 광고, 신제품 발표회, 심플하게 꾸며진 매장. 이런 것들은 모두 마케팅과 광고의 일환일 뿐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애플 브랜드는 애플이라는 이름과 로고, 제품 이상의 ‘무엇’입니다. (3) 브랜드는 제품이 아니다.브랜드는 만지거나 듣거나 집을 수 없는 것입니다. 만지거나 듣거나 집어서 알 수 있는 것이 아니죠. 브랜드는 사람들, 즉 고객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통일된 이미지와 가치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고객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형성한 고유의 인식입니다. 브랜드는 다른 브랜드와 구분하고, 차별화합니다. 브랜드는 제품을 만드는 노동자, 투자자, 언론은 물론이고 그것을 경험한 모든 고객이 느끼는 일관성과 전문성의 총체입니다. 기업 정신, 사상, 기술력, 만족감, 가격, 지위, 이미지 등을 품고 있습니다. (4) 브랜드의 어원브랜드(brand)의 어원은 노르웨이어에서 왔다고 합니다. 노르웨이 농부들은 자기 말이나 소, 양을 구분하기 위해 특정 문자를 가축의 몸체에 새겼다고 합니다. 불에 달군 낙인을 가축에 찍는 것이죠. 노르웨이 말로 ‘brandr’는 ‘태우다’란 뜻입니다. 타인의 것과 차별화한다는 뜻, 재산과 소유를 확실하게 나타낸다는 뜻이 오늘날 브랜드로 이어진 것이죠. 브랜드 구성요소 중 하나인 로고는 소비자에게 ‘우리 제품이다’는 것을 알리는 현대적 낙인인 셈입니다. 전자제품에 박힌 삼성 로고처럼 말이죠. (5) 브랜드는 다양하다브랜드는 싸구려부터 명품까지 다양합니다. 다이소라는 브랜드는 싸구려라는 인식을 주지만 무엇이든 살 수 있다는 또 다른 인식을 줍니다. 반면에 샤넬, 에르메스 같은 브랜드는 사치품을 상징합니다. 나이키는 어떤 브랜드입니까? 벤츠와 페라리, 현대차 기아 브랜드는 어떤가요? 쿠팡과 배달의민족은? 브랜드 전문가가 되어보세요.

고기완 한경 경제교육연구소 연구위원 NIE 포인트1. 브랜드의 어원을 검색해서 정리해보자.

2. 브랜드와 제품명, 로고 등의 관계를 알아보자.

3. 삼성, 애플의 브랜드 이미지에 대해 말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