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위기가 발생하기 3개월 전인 1997년 8월에 개봉한 '넘버3'라는 영화(송강호·한석규 주연)에 이런 대사가 나온다. “니들, 한국 복싱이 왜 잘 나가다가 요즘 빌빌대는지 아나? 다 이 헝그리 정신이 없기 때문에 그런 거야, 헝그리 정신이.”

정말 최근 한국 복싱에서 세계 챔피언이 사라진 이유가 헝그리 정신이 없어졌기 때문일까? 1960년대 대한민국은 가난한 후진국이었다. 당시 우리 부모님들, 할아버지와 할머니들은 배고픔에서 벗어나고자 노력했고, 그런 정신이 한강의 기적이라고 하는 눈부신 경제 발전을 이끌어 냈다는 바로 그 헝그리 정신.
[오 교수의 복싱 경제학 6강] '배고픈 복서'는 챔피언이 될 수 없다, 이유는?
그러나 오늘날 한국에 복싱 세계 챔피언이 없는 현실을 헝그리 정신의 부족만으로 설명할 수는 없다. 그보다는 우수한 복싱 선수를 배출할 수 있는 시스템과 투자가 없다는 점이 크다.

국가 경제도 비슷하다. 특정 산업의 생산성 저하는 해당 산업 종사자의 생활 수준을 떨어뜨린다.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좋은 장비를 갖추고 최고의 기술로 생산 활동을 해야 한다. 이것이 경제 법칙이다. 세계 챔피언을 길러내기 위한 생산성 향상 방법은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는 얘기다.

이번 오 교수의 복싱 경제학 제6강에서는 왜 헝그리 정신만으로는 세계 챔피언이 될 수 없는지, 이것이 국가 경제에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지를 다룬다. 일명 거시 경제학의 원리이고, 경제학의 10대 기본 원리 중 마지막 8~10번째 원리이다.

국가 경제 작동의 근원적인 원리를 요약하자면 국민의 생활 수준을 결정하는 것은 생산성이고, 통화량의 증가는 물가 상승의 궁극적인 요인이며, 정부는 단기적으로 인플레이션과 실업을 맞 교환하는 선택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영상을 통해 헝그리 정신에 대한 경제학자의 시각과 국가 경제 작동 원리가 무엇인지를 확인하시길 바란다.
오철 상명대 글로벌경영학과 교수
기술혁신이 주 연구 분야다. 국제 유명 학술지(SSCI)에 기술혁신 관련 논문을 다수 등재했고, 기술보증기금 자문위원을 지냈다. 현역 복싱 트레이너로서 프로 복싱 선수들을 지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