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안정적으로 꾸준히 현금을 벌어들이게 해주는 상품이나 사업을 가리키는 용어는 무엇인가?

① 코넥스 ② 뉴노멀
③ 디파이 ④ 캐시카우 ⑤ 오픈 소스

[해설] 캐시카우란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해주는 돈을 벌어주는 상품이나 사업을 말한다. 이런 사업은 상품의 구매를 계속해서 자극할 만큼 친밀감 있고 잘 다져진 브랜드 명성을 갖고 있다. 뉴노멀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새롭게 부상하는 경제적 기준이나 표준을 의미한다. 디파이란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탈중앙화 금융을 말한다. 금융회사를 끼지 않고 결제, 송금, 예금, 대출, 투자 등 모든 금융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게 목표다. 오픈 소스란 소프트웨어의 설계도 격인 소스코드를 공개한 뒤 누구나 자유롭게 수정해 쓸 수 있게 개방한 방식이다. 정답 ④

[문제] 소비자잉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비자잉여를 극대화하는 자원배분을 효율적이라고 한다.
② 소비자잉여는 소비자가 시장에 참여해 얻는 이득을 나타낸다.
③ 수요와 공급의 균형 상태에서 소비자잉여와 생산자잉여의 합이 극대화된다.
④ 소비자잉여는 수요곡선의 아래, 가격 수준 윗부분의 면적으로 계산할 수 있다.
⑤ 소비자잉여란 구입자의 지불용의에서 구입자가 실제로 지불한 금액을 뺀 금액이다.

[해설] 소비자잉여란 소비자가 어떤 재화를 구입하기 위해 지불할 용의가 있는 최대 가격에서 실제 지불한 가격을 뺀 금액이다. 이는 소비자가 시장에서 상품을 구입함으로써 얻는 이익의 크기를 나타낸다. 소비자가 수요곡선상에 지불할 용의가 있는 최대 가격은 지불용의가격, 실제로 소비자가 시장가격에 구입한 가격을 실제 지불가격이라 한다. 시장 수요와 공급의 균형으로 정해진 시장 가격에서 거래된 소비자잉여와 생산자잉여의 합이 극대화되고 자원배분이 가장 효율적이다. 정답 ①

[문제] 환율(원·달러 환율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환율이 하락하면 국내 대미수출기업의 수출은 증가한다.
② 미국인의 주식투자 자금이 국내에 유입되면 환율은 하락한다.
③ 환율이 상승하면 미국에 유학생을 둔 부모의 학비송금 부담이 증가한다.
④ 환율의 상승은 원화 가치가 미국 달러화 가치보다 상대적으로 하락함을 의미한다.
⑤ 장기적으로 한국의 물가상승률이 미국의 물가상승률보다 높으면 환율은 상승한다.

[해설] 환율이란 자국화폐와 외국화폐의 교환비율을 의미한다. 환율의 변화는 경제 주체들에게 큰 영향을 준다. 원·달러 환율의 상승은 원화가치의 하락, 환율의 하락은 원화가치의 상승을 의미한다. 미국인의 국내 주식투자가 증가하면, 미국 달러화의 유입이 증가하여 환율은 하락한다. 환율이 하락하면 수출품의 가격은 상승하므로 국내 대미수출기업은 가격경쟁력의 약화로 수출이 감소한다. 환율이 상승하면 원화가치의 하락으로 학부모의 유학 중인 자녀에 대한 학비 송금 부담이 증가한다. 정답 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