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석·이진욱 씨 등 출연진
생글생글에 출제된 문제 풀어
생글생글, SBS 예능 '런닝맨'에 나왔어요
전국 중학생과 고교생들이 즐겨 읽는 경제논술신문 ‘생글생글’이 SBS의 주말예능 프로그램인 ‘런닝맨’에서 상식퀴즈 출제용 신문으로 등장해 화제가 됐습니다. 지난 13일 방송된 런닝맨의 제작진은 출연자들 중 상식에 자신이 있다는 출연진을 대상으로 문제를 출제하고 풀도록 했습니다. 퀴즈 진행 방식은 출연진에게 생글생글을 미리 나눠주고 읽게 한 뒤 그 안에서 문제를 출제하는 오픈북 형식이었습니다. 무려 10여 분 동안 방송에 노출된 생글생글은 12월 7일자(686호-자유무역이 국가를 살 찌우는 이유)였습니다.

첫 문제는 생글 2면에 실린 ‘여성이 임원 될 확률 0.34%-남성보다 7배 어렵다는데’ 기사에서 나왔습니다. 개그맨 유재석 씨는 미국 대선에서 조 바이든 당선인의 러닝 메이트가 누구냐는 질문에 [카멀라 해리스]라고 정확하게 답했습니다. 이 기사는 여성이라는 편견과 한계(유리천장)를 뚫고 성공한 사람들을 소개하는 내용이었습니다.

배우 이진욱 씨가 푼 문제는 6면 ‘숫자로 읽는 세상’ 면에서 출제됐습니다. ‘글로벌 부채가 코로나 여파로 15조달러나 급증했습니다. 그 여파로 신흥국들 중에서 부채를 갚을 수 없다며 [이것]을 선언하는 나라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라는 문제에 이진욱 씨는 ‘디폴트’라고 답해서 ‘딩동댕’을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