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열망하다, 갈망하다'의 뜻으로
가장 많이 쓰는 단어 중에는 aspire이 있습니다.
그래서 Are you ready to aspire to become your best self?라고 하면
'스스로가 최고가 되기를 열망할 준비가 되어있는가?'란 뜻이 됩니다.
I know together
we can make a pretty world
For me and for you

For you
That’s what I’m longing to do
To do
To make a world with you

난 당신과 나만을 위해
함께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걸 알아요.

당신을 위해서…
내가 가장 바라던 일이고
그렇게 하기 위해
당신과 작은 세상을 만들 거예요.


호주 맥쿼리대 통번역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배시원 
영어교실 원장을 맡고있다.
호주 맥쿼리대 통번역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배시원 영어교실 원장을 맡고있다.
싱그러운 가사가 돋보이는 이 노래는 우리에겐 광고 음악으로도 유명한 ‘리사 오노’의 명곡 ‘Pretty World’입니다. 그런데 위 가사에서 longing to do는 ‘~하기를 바라다’의 뜻으로, ‘길다’라고만 외웠던 long이란 단어에 ‘갈망하다’의 뜻도 있답니다.

평소 수업 시간에 학생들에게 “간절히 원하면 이뤄질 거예요”란 말을 자주 하는데, 물론 간절히 바란다고 해서 꼭 이뤄지는 것은 아니라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꿈꿀 수 있다는 건 우리의 자유이자, 권리잖아요. 그래서 오늘은 ‘갈망하다’와 관련된 영어 표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우리가 ‘열망하다, 갈망하다’의 뜻으로 가장 많이 쓰는 단어 중에는 aspire이 있습니다. 그래서 Are you ready to aspire to become your best self?라고 하면 ‘스스로가 최고가 되기를 열망할 준비가 돼 있는가?’란 뜻이 됩니다. 또 yearn이란 단어도 ‘열망/갈망하다’의 뜻이 있습니다. 그래서 What do you really yearn for?라는 문장은 ‘너는 무엇을 정말로 갈망하니?’라고 해석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crave라는 단어에도 ‘열망/갈망하다’라는 뜻이 있어 I crave that she should stay with us라고 하면, ‘그녀는 우리들과 함께 머물기를 간절히 바란다’의 뜻이랍니다.

그런데 우리가 흔히 ‘소나무’라고 알고 있는 pine에 ‘열망/갈망하다’의 뜻이 있다는 걸 알고 계셨나요? 특히 이 단어는 ‘뭔가를 굉장히 그리워하다’라는 느낌이 있어 He pined for his girlfriend when she moved away라는 문장은 ‘그는 여자 친구가 떠난 뒤 그녀를 애타게 그리워했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우리가 ‘갈증’이라고 외운 thirst에도 ‘열망/갈망’이란 뜻이 있어서 a thirst for power는 ‘권력욕’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김지하 시인의 ‘타는 목마름으로’이란 시를 떠올리면, thirst에 왜 이런 뜻이 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그래서 be thirsty for knowledge란 표현은 ‘지식을 갈망하다’의 뜻이고, 심지어 a thirsty killer라는 표현은 ‘살인마’라는 뜻이랍니다.

오늘 소개한 노래가 ‘Pretty World’여서 pretty가 들어간 멋진 표현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제가 너무 좋아하는 표현이라 몇 번 소개한 적이 있는데, 미국 인기 드라마 ‘Modern Family’에서 주인공 남편은 사랑하는 부인에게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답니다. “You are pretty and smart, or pretty smart(당신은 예쁘고 똑똑해요. 혹은 엄청 똑똑한 사람이죠).” ‘pretty- 예쁜/엄청난’이란 말장난을 통해 이렇게 멋진 고백을 할 수 있네요. 그럼 우리가 사는 세상이 Pretty Pretty World(참 아름다운 세상)가 되길 희망하며 다음주에 또 새로운 단어들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