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리능력의 하위능력
[금융 NCS 공부합시다] 표나 그래프를 해석하는 능력을 평가하고 계산·분석·추론 능력검증해 인재 가려요
2. 도표 분석

도표 분석능력은 주어진 자료를 분석하여 원하는 결과를 도출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자료는 대체로 <표>나 <그래프>로 제시되며, 세부 유형으로는 계산, 분석, 추론 등이 있다. 세부 유형 중 분석 유형은 자료를 분석하여 선택지의 진위를 가리는 형태의 문제이다. 자료 해석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전체 수리능력으로 봐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유형이다.

3. 학습 방법

1) 확인 : 선택지에서 물어보는 내용을 확인한다. 문제 풀이의 방향을 결정하는 단계로 볼 수 있다.

2) 탐색 : ‘확인’한 내용이 자료의 어느 부분에 위치해 있는지 찾는다. 이는 직접 제시될 수도 있고, 자료의 조합을 통해 도출되기도 한다.

3) 가공 : 선택지의 옳고 그름을 판단한다. 복잡한 숫자가 제시된 경우에는 정확한 결과를 도출하기보다는 어림산을 통하여 선택지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을 정도까지만 계산해야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4. 예시 문제

다음은 전공 계열별로 새롭게 석사 학위를 취득한 인원 현황을 나타낸 표이다. 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금융 NCS 공부합시다] 표나 그래프를 해석하는 능력을 평가하고 계산·분석·추론 능력검증해 인재 가려요
① 모든 계열에서 2016년 대비 2017년에 석사 학위 취득 인원이 증가하였다.
② 2017년 계열별 석사 취득자 중 여성의 비율이 가장 높은 계열은 교육/사범 계열이다.
③ 2016년 시점에서 석사 학위를 보유하고 있는 여성의 수는 남성보다 1000명 이상 많다.
④ 2016년 공학계열을 제외한 모든 계열에서 여성의 석사 취득 인원이 남성보다 많았으며, 이는 2017년에도 마찬가지였다.
⑤ 각 계열들을 석사 학위 취득자가 많은 순으로 나열했을 때, 2016년과 2017년의 순위가 다른 계열의 수는 두 개다.

출제유형 : 도표분석 정답: ③

콕 집어서 이것만!!

가장 기본적으로 어떤 항목으로 구분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문제의 <표>에는 2016년과 2017년의 전공계열별 석사 학위 취득자가 남성/여성/합계로 구분하여 제시되어 있다.

정답 Quick View

③ 제시된 자료는 해당 연도에 새롭게 석사 학위를 취득한 사람 수를 나타낸 것이다. 이 자료로는 석사 학위 보유 현황을 알 수 없다.

오답 Review

① 모든 계열의 2017년 석사 학위 취득 인원은 2016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다.

② 인문계열 약 66.5%, 사회계열 약 55.4%, 공학계열 약 22.2%, 자연계열 약 57.3%, 의약계열 약 60.9%, 교육/사범 계열 약 76.1%, 예술/체육 계열 약 68.9%로 교육/사범 계열의 비중이 가장 높다.

④ 2016년과 2017년 모두 공학계열을 제외한 모든 계열에서 여성의 수가 남성의 수보다 많다.

⑤ 연도별 취득자 순위를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순위가 바뀐 계열은 자연계열과 교육/사범 계열 두 개다.
[금융 NCS 공부합시다] 표나 그래프를 해석하는 능력을 평가하고 계산·분석·추론 능력검증해 인재 가려요
5. 알아두면 좋은 것

기본은 외우자


자주 출제되는 수식의 결과를 미리 암기하면 문제 풀이 속도를 높일 수 있다. 곱셈 계산에 있어 구구단을 알고 있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의 차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특히 자주 나오는 수식이 분수와 백분율의 관계이다. = 50%, = 33%... 와 같이 ~ 사이의 분수와 백분율 관계는 미리 외워두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