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기초직업능력의 한 영역인 자기개발능력은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능력, 적성, 특성 등을 이해하고 목표 성취를 위해 스스로를 관리하며 개발해나가는 능력을 의미한다. 자기개발능력은 자아인식능력, 자기관리능력, 경력개발능력 등 3개 하위능력으로 구분된다.

자기개발능력은 산업인력공단에서 제공하는 직업기초능력 학습자용 워크북과 교수자용 매뉴얼을 통해 일반 이론을 습득할 수 있으며 출제 역시 이와 관련해 이뤄지는 편이다. 물론 실제 시험은 워크북과 매뉴얼의 범위를 넘어서 출제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특별히 일정한 지식을 별도로 습득하기보다 자기개발능력에 대해 상식적인 수준에서 이해의 깊이를 넓히는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다음은 자기개발능력의 하위능력인 자기관리능력과 관련된 문항으로 흔히 출제되는 개념 이해 유형에 속하는 문항이다. 해당 문항을 살펴보면 알겠지만 개념적 이해가 요구되고 있지만 직업인으로서의 상식으로 접근해도 충분히 해결 가능하다는 것에 유념할 필요가 있다. 관련 내용 학습을 위해 TMI를 더했다.

1. 자기관리의 실천단계에 있어 ‘수행’ 시 고려해야 하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자기관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데, 경제적 바탕이 주어질 때 비로소 실천 가능한 경우들이 있기 때문에 ‘경제적 요소’를 등한시할 수는 없다.
② 시간관리는 자기관리의 수행단계에서 가용시간을 분석하고 제한된 시간 내에 업무를 끝내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다.
③ 자신에 대한 평판은 자기관리의 수행단계에서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얼마나 많이 얻어낼 수 있는가를 결정한다고 할 수 있으므로 실천하는 데 반드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라 하겠다.
④ 건강관리는 자신이 세운 계획을 수행하기 위해 전제가 되는 요건인데, 아무리 쉬운 계획이 있다고 하더라도 건강이 허락하지 않는다면 실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유형: 자기관리_자기관리 계획 수립 정답

<정답 Quick View>

‘자기에 대한 평판’은 자기관리의 실천 단계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중요 요소라 할 수는 없다.

<오답 Review>

① 돈, ② 시간, ④ 건강 모두 자기관리 계획의 수행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다.
[금융 NCS 공부합시다] 자기인식·자기관리·경력개발을 잘 이해해야…기업은 자기개발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원해
다음은 자기개발능력 중 자기브랜드화 전략에 관한 내용을 묻는 문항이다. 문제를 풀기 전에 예습 차원에서 사랑받는 브랜드의 요건을 알아본다.

2. 사회초년생인 진희가 자기 브랜드를 구축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진희는 자신의 존재 이유를 강화해 세상에 기억될 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으로서의 이미지를 어떻게 남길 것인지 고려해야 한다.
② 브랜드란 열정을 의미하기 때문에 진희는 자신의 경쟁력은 과연 무엇인지 생각하고 발전시켜 실력을 쌓아나가야 한다.
③ 자기 브랜드화를 위한 친근감이란 편안하고 친숙한 느낌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④ 자기 브랜드화를 위한 열정이란 고객들의 믿음에 신뢰를 쌓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출제유형: 자기개발-자기브랜드화 전략 정답

<정답 Quick View>

고객들의 믿음에 신뢰를 쌓는 것은 책임감의 내용이라 할 수 있다. 자기 브랜드화를 위한 열정이란 고객이 브랜드에 대한 열망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하는 매력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오답 Review>

[금융 NCS 공부합시다] 자기인식·자기관리·경력개발을 잘 이해해야…기업은 자기개발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원해
① 책임감 : 자신을 브랜드화하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명확히 파악하고 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최상의 생산성을 내는 일이 필요하다.
② 열정 : 타인과 구별되는 자신만의 차별성을 갖기 위해 시대를 읽어 앞서나가는 능력을 끊임없이 개발해야 한다. 즉 최신의 흐름을 아는 것과 이에 대한 자기개발이 요구된다.
③ 친근감 :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돈독히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자신의 내면을 관리해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