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은 국제 BIS 비율 8%를 지켜야 하죠
김상민 선임연구원 유비온 금융경제연구소
김상민 선임연구원 유비온 금융경제연구소
신용평가란?

은행과 관련한 뉴스를 듣다보면 ‘신용평가’라는 용어를 자주 접하게 된다. 창구사무, 카드영업 등을 설명할 때도 기초적인 지식으로 여러 번 언급했다.

신용평가는 기업의 재무적, 비재무적인 사항을 종합적으로 분석해서 미래 채무상환 능력의 정도와 예상 부도율의 크기를 평가하고 해당 기업의 신용등급을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은행은 이런 신용등급을 자체적인 신용등급 산출 모형과 외부기관의 정보를 참고하고 분석한 후 결정한다.
[금융 NCS 공부합시다] 신용평가를 통해 부실자산을 줄여야 해요
[금융 NCS 공부합시다] 신용평가를 통해 부실자산을 줄여야 해요
신용평가 업무 왜 중요한가?

신용평가 업무가 중요한 이유는 은행이 기본적으로 유지해야 하는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 때문이다. BIS(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s) 비율이란 자기자본을 위험가중자산으로 나눈 비율을 말한다.

즉 은행이 보유한 자기자본으로 어느 정도의 위험가중자산(리스크)을 감내할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국제결제은행은 일반은행에 자기자본비율을 8% 이상 유지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금융 NCS 공부합시다] 신용평가를 통해 부실자산을 줄여야 해요
신용평가는 어떻게 이뤄지나?

신용평가는 재무 모형, 비재무 모형을 통해 각각 재무등급과 비재무등급을 산출하고, 이런 요소를 바탕으로 모형등급을 만들고, 부실 징후까지 고려한 모형을 도출하고, 그 뒤 최종적으로 심사역이 판단해서 최종등급을 산출한다.

재무 모형과 비재무 모형은 재무적인 점검 항목과 비재무적인 점검 항목 등을 통해서 각각의 요소에 대해서 평가를 진행한다. 예를 들어 재무 모형의 경우 재무비율분석 및 현금흐름분석 등을 통해 재무 등급을 산정하고, 비재무 모형은 산업환경, 영업환경, 경영자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비재무 등급을 산정한다. 위의 평가모형을 통해 심사역이 최종적으로 신용등급 1~10단계 사이에서 판단한다. 일반적으로 4단계까지는 우량등급으로 판정해 신용대출이 가능하지만, 5단계 이후부터는 담보대출이 이뤄진다.

김상민 < 유비온 금융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 >

금융 NCS 문제풀이

1. 다음에 해당하는 신용평가 용어로 적절한 것은?

[모형등급을 기초로 모형등급에 미반영된 요인을 감안하여 신용등급결정권자가 산정 한 최종등급]

① 신용등급
② 모형등급
③ 사업성 검토
④ 신용조사

해설 재무적 모형과 비재무적 모형을 바탕으로 모형등급을 만들고 부실 징후 체크 후 최종적으로 심사역이 결정한 것이 신용등급이다. 정답 ①


2. 현행 외부감사법(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에 따른 대상 기업의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장법인 및 상장예비법인
② 자산총액 120억원 이상인 주식회사(직전 사업연도 기준)
③ 부채 및 자산 총액이 각각 70억원 이상인 주식회사(직전 사업연도 기준)
④ 유한회사

해설 현재 외부감사법 기준으로는 유한회사가 정답이나 2018년 11월 시행될 개정안에는 유한회사를 포함한다. 법적인 변동사항을 잘 확인해야 한다. 정답 ④


3. 신용평가의 실시모형 중 종류가 다른 하나는?

① 산업위험
② 영업위험
③ 스트레스 분석
④ 현금흐름 측정

해설 ①~③ 비재무적인 요소에 해당한다. ④번은 재무적인 요소와 관련이 있다. 정답 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