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금융NCS 기출문제 풀이 <하>
[금융 NCS 공부합시다] "제휴카드로 카드회원을 확대할 때 주의해야 해요"
제6회 한경금융NCS 시험이 11월18일(토) 치러진다. 홈페이지(www.금융NCS.com)에서 응시원서접수가 이뤄지고 있다. 금융 분야에서 국내 처음으로 개발된 한경금융NCS에는 금융권 취업을 준비중인 전국 특성화고교생들이 많이 응시한다. 정부가 블라인드 채용을 확대하면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따라 인재를 선발할 것을 강하게 요구함에 따라 한경금융NCS는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시험에 대비하는 수험생들은 그동안 출제된 기출 문제를 풀어볼 필요가 있다. 한경금융NCS 기출문제를 3회에 걸쳐 풀어보자.

<카드영업 >

1. 다음은 회원 마케팅 수단과 그 내용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 설명한 사람을 모두 고르면? (제1회)

[우정 : 연회비를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 연회비는 특성상 연회비를 감면해주는 방법이 유일한 마케팅 수단이다.
선민 : 영화 및 공연, 놀이공원 등의 할인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단기간 카드를 이용하고 해지하는 특성이 있다.
승혜 : 신용카드 산업의 가격요소는 금리, 수수료율인데, 개인 회원 고객은 이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인석 : 리볼빙 서비스 역시 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 가능하며, 카드사 임직원은 관련 내용을 정확히 숙지해 고객의 민원을 예방할 필요가 있다.]

①선민, 승혜 ② 선민, 인석 ③ 우정, 승혜 ④ 우정, 선민

해설 연회비는 감면뿐만 아니라 페이백, 상응하는 쿠폰 발급 등 다양한 마케팅 수단이 있으며, 개인 회원 고객에게 금리, 수수료율은 신용카드사의 신용공여와 관련해 중요한 요소다.

정답 ③

2. 다음 지문을 읽고 기업카드 담당자의 의문에 대한 해결책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제1회, 출제빈도 ★)


[A사의 경리 담당자는 기업카드를 발급받기 위해 은행에 방문했다. 은행 기업카드 담당자는 A사의 경리담당자에게 기업회원에 대한 최초 이용한도 제공에 대해 설명하였다. A사의 경우 사업자 번호를 기준으로 총 10개의 부서가 존재하고, 부서별로 카드를 2개씩 발급해야 할 상황이다. 은행은 기업카드의 한도에는 기업총한도와 부서사업장 한도, 그리고 카드별 한도를 설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A사의 담당자는 한도의 구분이 힘들어 각각 정도의 한도는 물론 한도 종류별로 금액을 어떻게 기재해야 할지 몰라 당황한 상황이다.]

① 우선 카드별로 한도를 설정하고, 그 한도의 합계를 기업 총한도로 작성하면 된다.
② 사업자번호 기준의 총한도는 부서사업장 한도의 합을 초과할 수 없게 작성하면 된다.
③ 부서사업장 한도는 기업총한도를 초과할 수 있기 때문에 부서사업장 한도를 원하는 만큼 작성한다.
④ 카드별 한도는 부서사업장 한도 범위 내에서 작성하고, 부서사업장 한도의 합은 기업 총한도를 초과할 수 있게 작성하면 된다.

해설 기업회원 부서사업장 한도에 대한 설명으로, 부서사업장 한도의 합은 기업 총한도를 초과할 수 있으며 기업 총한도 내에서 잔액 관리된다.

정답 ②

3. 신용카드 업무를 새로 맡은 A씨는 철회권을 알게 됐다. 철회권은 소비자의 충동구매를 보호하기 위해 소비자가 일정기간 내에 상품 구매 의사를 철회한 경우 계약이 없었던 것으로 하는 제도다. 다음 중 할부계약의 철회권을 행사할 수 없는 경우는? (제2회)

<보기>

보라 : 대형 OLED TV를 구입해서 5일째 보관하던 중 할부 변제 부담으로 철회를 요청했다.
설현 : 어린이 장난감을 20만원에 2개월 3회 할부로 구매했으나 이튿날 마음이 변해 철회를 요청했다.
윤아 : 12개월 할부로 150만원을 내고 전문가를 고용해 설치한 보일러가 5일 만에 고장나서 철회를 요청했다.
수지 : 애견센터에서 50만원에 6개월 할부로 구입한 강아지가 7일째 되는 날 아파보여서 철회를 요청했다.

① 보라, 설현 ② 보라, 윤아 ③ 설현, 수지 ④ 윤아, 수지

해설 냉동기, 보일러 등 전문가를 고용해 설치한 물품이나 강아지 등 농축산물은 할부거래법 제2조에 의해 철회권 대상이 아니다.

정답 ④

<기업영업 >


4. 가망기업고객을 선정할 때의 우선순위가 아닌 것은? (제1회)

① 거래기회가 있어야 하며 실질적 의사결정권자와 접촉할 수 있어야 한다.
② 거래를 얻어낼 수 있어야 하며 거래가 성립된 후에도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③ 거래를 위한 지역적인 접근성이 확보돼야 하며 원거리 고객에게 경영자원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
④ 거래할 만한 가치가 있어야 하며 수익성이나 은행의 목표에 부합하는지도 살펴야 한다.

해설 통신과 교통수단의 발달로 지역적인 접근성은 큰 의미가 없으며, 우량기업 또는 거래기여가 예상되는 기업은 접근성에 불문하고 적극 유치해야 한다.

정답 ③

5. 다음은 최근 A은행 중림동지점이 기업고객 섭외를 강화하기 위해 수집한 가망기업고객 정보다. 이 지점에서 수집한 정보 중 취득경로가 가장 다른 하나를 고르면?

① MGM(Member Get Member)
②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③ 신용카드 가맹점 List
④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해설 가망기업고객 정보는 그 취득 원천을 크게 내부와 외부로 나눌 수 있다. CRM, 신용카드 가맹점 List, GIS는 내부취득 정보며 MGM은 외부취득 정보다.GIS도 일부 정보를 외부로부터 수집할 수는 있지만 MGM은 정보의 원천이 기존의 고객이라는 점에서 나머지와 크게 구별된다.

정답 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