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18일 한경금융NCS시험 대비해 기출문제 풀자

한경금융NCS 기출문제 풀이 <상>
[금융 NCS 공부합시다] '블라인드 채용'··· 직무능력·직업기초능력 중요해져
제6회 한경금융NCS 시험이 11월18일(토) 치러진다. 홈페이지(www.금융NCS.com)에서 응시원서접수가 이뤄지고 있다. 금융 분야에서 국내 처음으로 개발된 한경금융NCS에는 금융권 취업을 준비중인 전국 특성화고교생들이 많이 응시한다. 정부가 블라인드 채용을 확대하면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따라 인재를 선발할 것을 강하게 요구함에 따라 한경금융NCS는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시험에 대비하는 수험생들은 그동안 출제된 기출 문제를 풀어볼 필요가 있다. 한경금융NCS 기출문제를 3회에 걸쳐 풀어보자.

1. 다음은 금융상품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제1회)


가. 정기적금은 목돈을 일시 예치하는 상품으로 저축성이 강한 상품이다.
나. 정기예금은 목돈 마련을 위해 매월 일정금액을 불입하는 상품이다.
다. 저축예금은 불입한도에 제한이 없는 상품이다.
라. 양도성예금증서(CD)는 고객이 원해도 만기 이전에 중도해지가 불가능하다.

①가, 나 ② 가, 다 ③ 나, 다 ④ 나, 라

해설 가. 정기적금은 목돈 마련을 위하여 매월 일정금액을 불입하는 상품이다. 나. 정기예금은 목돈을 일시 예치하는 상품으로 저축성이 강한 상품이다.

정답 ①

2. 펀드 금융상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제1회)


① 은행이 대표적인 판매회사이다.
② 일반적으로 자산운용회사를 집합투자업자로 표현한다.
③ 지분권의 가치를 표시하는 단위를 기준가격이라고 한다.
④ 주식형 펀드는 주식에 60% 이상을 투자하는 펀드이다.

해설 지분의 가치를 표시하는 단위는 기준가격이 아니라 ‘좌’수이다.

정답 ③

3. 방카슈랑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제1회)


① 보험계약자가 납입하는 영업보험료는 위험보험료, 저축보험료, 부가보험료로 구성된다.
② 보험약관은 보험회사가 다수의 보험계약에 적용하기 위해 작성해놓은 정형적인 계약내용을 말한다.
③ 고지 의무자는 보험계약자 또는 피보험자이며, 보험계약자가 여러 명일 경우에는 각 보험계약자가 고지의무를 담당한다.
④ 보험계약은 요식 일방계약으로 보험계약자가 청약을 하면 계약이 체결된다.

해설 보험계약은 낙성계약으로 계약자가 청약을 하고 보험자가 승낙하여야 계약이 체결된다.

정답 ④

4. 공인인증서와 보안매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제1회, 출제빈도 : ★★)


①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이용자에게 보안카드 또는 OTP(일회용 비밀번호 생성보안매체)를 발급해야 한다.
② 공인인증서는 인터넷 상의 각종 계약·신청 등에 사용하는 인증서로, 「전자서명법」에 의해 법적인 효력과 증거력을 갖추고 있어 인감을 날인한 것과 같은 효력이 생긴다.
③ 무료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은 신규발급일로부터 1년이며, 유효기간 종료 1개월 이내에 갱신이 가능하다.
④ OPT(일회용 비밀번호 생성보안매체)의 유효기간은 2년이다.

해설 OTP(일회용 비밀번호 생성보안매체) 거래 시마다 6자리의 비밀번호가 자동 변경되어 생성된다.

정답 ④

5. C은행 직원 4명이 다음과 같이 통장 관련 업무를 처리했다. 잘못한 직원은 누구인가? (제2회)

① 김성민 : 통장 기재란 부족으로 재발행한 경우 구통장은 마그네틱 스트라이프(M/S)를 제거한 뒤 은행에 보관하고 새통장을 고객에게 교부했다.
② 노동건: 통장의 물리적 훼손 없이 M/S 등록정보만 이상이 있는 경우는 제신고서에 계좌번호와 복구 사유를 기입해 M/S를 재등록했다.
③ 이형일: 전화상으로 통장 비밀번호 변경을 요청하는 고객에게 불가능하다고 안내했다.
④ 이민수 : 통장 분실신고를 하고 재발행한 고객에게 은행에 따라 재발행 당일에는 거액의 인출이 제한될 수도 있다고 안내했다.

해설 구통장은 M/S를 제거하고 고객에게 교부한다.

정답 ①

6. B 은행이 신입사원들에게 금융실명거래 실무교육을 실시했다. 보통 신입사원들은 계좌에 의한 거래 원칙을 어려워한다. 그런데 한 신입사원이 교육을 받은 후 아래와 같이 말했다. 잘못된 것은?(2회, 출제빈도 : ★)

① 계좌개설을 할 때에는 반드시 실명확인증표 원본을 확인하고 사본을 보관해야 한다.
② 가족대리를 할 때 필요한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가족관계 확인 서류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개월이다.
③ 계좌개설을 할 때마다 실명확인증표 원본을 이용해 실명을 확인하고 거래원장, 거래신청서, 계약서 등에 ‘실명확인 필’을 표시한다.
④ 가족 이외의 대리인을 통해 계좌를 개설할 경우 인감증명서를 징구하며, 인감증명서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6개월이다.

해설 인감증명서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개월이다.

정답 ④

7. 최근 인터넷 금융사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금융사기 수법은?(제3회, 출제빈도 : ★★)

악성코드에 감염된 사용자 PC를 조작하여 금융정보를 빼내는 것을 말한다. 사용자 PC가 악성코드에 감염되면 정상 홈페이지에 접속해도 가짜 사이트로 유도하여 금융정보를 탈취하고 이를 범행계좌로 이체하는 수법이다.

① 피싱 ② 파밍 ③ 스미싱 ④ 메모리 해킹

해설 피싱과 파밍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피싱은 전자우편 또는 메신저를 사용하여 개인정보를 빼내는 방법이다.

정답 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