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시험은 11월18일(토) 치러질 예정
![응시생들이 지난달 26일 경기여상 고사장에서 치러진 제5회 한경금융NCS에서 문제를 풀고 있다.](https://img.hankyung.com/photo/201709/AA.14693871.1.jpg)
생글생글은 문제유형을 궁금해 하는 전국 특성화고교 학생과 교사들을 위해 5회 시험 문제 중 일부를 2회에 걸쳐 지면에 소개한다. 제6회 시험은 11월 18일(토) 치러진다.
제5회 한경금융NCS시험 문제 해설(하)-카드영업
문제 다음 중 신용카드 기능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신분표시 기능
② 정보수집 기능
③ 소비자신용 기능
④ 현금의 증대 기능
정답: ④
문제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는 다양한 요소로 구성돼 있다. 다음 중 가맹점 수수료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① 위험관리 비용
② 일반관리 비용
③ 자금조달 비용
④ 리볼빙관리 비용
정답 ④
문제 은행 직원들은 신용카드를 수령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수령방법을 잘못 알려주면 분실 등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A직원이 아래처럼 수령 방법을 설명했다고 가정하자. 이 중 A씨가 잘못 설명한 것은?
① 인편을 통한 교부
② 지정 가맹점을 통한 교부
③ 계약 체결업체를 통한 교부
④ 우체국 맞춤형 계약 등기를 통한 교부
정답 ②
문제 신용카드를 사용 중인 고객이 예기치 못한 자금사용 탓에 결제일에 사용금액을 상환하기 어렵게 됐다. 이 고객이 은행직원에게 도움을 요청해 왔다. 담당 직원은 리볼빙 제도를 안내했다. 리볼빙 제도에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대상은 개인 및 기업회원이다.
② 리볼빙 이용한도는 통합한도와는 별개로 운용한다.
③ 최소 결제비율 및 약정 결제비율은 카드회사가 정한다.
④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는 리볼빙 결제대상이 아니다.
정답 ④
문제 카드회사들은 신용카드 신규 회원 가입자를 늘리기 위해 다양한 영업 전략을 수립하고 직접 실행한다. A카드사는 직원들에게 신규 회원을 늘리라고 강하게 주문했다. 그러자 무리한 영업이 곳곳에서 나왔다. 아래 네 가지 영업 전략 중 법률에 저촉되지 않는 전략은 무엇인가?
① 다단계 판매 방식을 이용한 모집
② 도로 및 사도 등 길거리에서 모집
③ 연회비의 100분의 10 이내에서 사은품을 제공하며 모집
④ 만 20세 이상 만 65세 미만인 자들을 모집인으로 고용하여 모집
정답 ③
문제 신용카드 업무를 담당하는 W차장은 최근 새로 유치한 신설기업 담당자로부터 ‘기업회원의 신용카드 발급’에 대해 설명을 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W차장이 아래처럼 설명했다고 가정할 때 잘못 답변한 것은?
① 기업공용카드로는 할부구매를 할 수 없다.
② 개인형 기업카드의 대금상환에 대한 책임은 1차적으로 해당 기업에 있다.
③ 기업공용카드는 해당 기업의 임직원이면 누구나 사용이 가능하다.
④ 기업개별카드는 기업회원이 카드이용자를 지정하며 지정된 사용자만 사용 가능하다.
정답 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