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시봉의 내 인생을 바꾼 한마디] 천하는 한 사람의 천하가 아니요, 바로 천하 사람들의 천하이다. - 육도
▶ 육도(六韜)는 주(周)나라 태공망(太公望) 여상(呂尙)이 지은 병법서이다. 하지만 후대의 병법연구가들이 의견을 덧붙이거나 산삭한 책이라는 학설이 유력하다. 이 글은 문왕이 백성들의 마음을 수합하는 방법을 묻자 태공망이 한 말이다.

문왕이 말했다. “인심을 어찌 수합해야 천하 사람들이 와서 귀의합니까?” 태공이 말했다. “천하는 (군주) 한 사람의 천하가 아니요, 바로 천하 사람들의 천하입니다. 천하의 이로움을 (백성들과) 함께하는 자는 천하를 얻을 것이오, 천하의 이로움을 독차지하는 자는 천하를 잃을 것입니다.”

내가 선출된 높은 직책에 있다고 해서 그 자리가 내 것은 아니다. 그 위치는 사람들이 자신을 대신해 앉히고 힘을 부여한 자리이다. 그래서 그 자리와 그 힘은 원래부터 내 것이 아닌 것으로 언제든지 사라질 수 있다. 만약 이를 망각하고 그 힘을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 쓴다면 천하는 그를 버릴 것이오, 천하의 이익을 위해 쓴다면 세상은 그를 좋아하고 따를 것이다. 참으로 간단명료한 이치지만 지킨 자가 많지 않다. 이 때문에 그 옛날 태공망도 문왕을 처음 만나는 자리에서 이 이야기를 꺼냈고, 문왕 또한 깨달음이 있어 그를 스승으로 삼은 것이 아니겠는가.

▶ 한마디 속 한자 - 尾(미) 꼬리, 끝, 뒤

非(비) 아니다, 그르다, 비방하다

▷ 非理(비리) :올바른 이치나 도리에서 어그러짐.

▷ 似而非(사이비) :겉으로는 비슷하나 속은 완전히 다름. 또는 그런 것.

송내고 교사 hmhyuk@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