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경제 수준은 거뜬히 정복
['테샛' 공부합시다] "'경제 토플' 테샛은 대입의 강력한 무기"
한국경제신문사가 시행하는 ‘경제 토플’ 테샛(TESAT)은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으로 경제이해력은 물론 사고력과 판단력을 기르는 데 유용하다. 학교생활기록부에 자격증 취득 사실을 기재할 수 있으며, 대학 수시모집 전형에서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 수 있는 강력한 무기가 된다.

11월과 내년 1~2월에 치러지는 테샛은 시기적으로 고1, 고2 학생이 도전하기에 가장 좋은 시험이다. 보통 고교생들은 두세 차례 테샛에 응시해 각 학년 학생부에 기록하는 한편, 목표 등급을 획득한다. 공부가 다소 부족하더라도 11월 시험에 도전해 올해 학생부에 올린 뒤 내년 시험에 다시 응시해 목표한 등급을 내년 학생부에 기록해보자.

테샛 공부법은 크게 △경제이론 △시사 △기출문제 유형 파악으로 나눌 수 있다. 경제이론의 경우 처음 경제학을 접하는 학생이라면 고교 경제 교과서나 한국은행이 온라인에서 무료 배포 중인 ‘알기 쉬운 경제이야기’가 좋다. 테샛 경제이론 분야 문제는 고교 수능 경제 수준 정도만 알면 충분히 풀 수 있다. 기초를 익힌 후 테샛 전문교재로 단계를 올려가는 게 효율적이다. 《경제와 시사를 한 권으로 끝내는 TESAT 입문서》 《한번에 끝내는 TESAT 핵심요약집》 《EBS TESAT 핵심이론서》 《에듀윌 테샛 기본서》 등 시중에 여러 교재가 나와 있다.

시사는 경제신문을 읽을 수 있을 정도의 시사용어를 알아야 한다. 생글생글에 게재되는 ‘시사경제 뽀개기’와 ‘경제상식 퀴즈’ 시험 직전 최근 3개월분(약 10회분)을 활용하자. 기출문제는 최신 3회분 정도를 풀어보면 된다. 테샛 홈페이지(www.tesat.or.kr)에 올려져 있는 ‘테샛 핵심 용어 100선’과 ‘테샛 핵심 기출문제 70선’을 우선 활용하자. 혼자 공부하는 게 힘들다면 온라인 강좌를 활용하는 것도 효율적인 공부 방법이다.

한국은행이나 KDI(한국개발연구원) 경제교육 사이트에 접속하면 교재와 함께 무료 동영상 강좌를 볼 수 있다. 또 와우파(한국경제TV 금융아카데미), 와우패스, 금융단기, 에듀윌 등 여러 전문업체가 테샛 강좌를 서비스 중이다. 자세한 테샛 공부법은 테샛 홈페이지에 접속해 왼쪽의 ‘TESAT 공부법 및 교재’를 클릭하면 된다. 테샛을 통해 원하는 대학 합격의 영광을 누려보자.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TESAT 맛보기 www.tesat.or.kr

[문제] A국가의 올해 지니계수가 작년보다 낮아졌다고 한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올해 노동소득분배율이 하락했다.
② 올해 10분위분배율이 작년보다 작아졌다.
③ 올해 1인당 국민소득이 작년보다 훨씬 커졌다.
④ 생산가능곡선이 오른쪽으로(바깥쪽으로) 이동했다.
⑤ 로렌츠곡선이 소득분배균등선(45도선)에 가까워졌다.

[해설] 문제에서 지니계수가 작년보다 낮아졌다고 했으므로 소득분배가 평등해진 것이다. 이는 로렌츠곡선이 45도선에 가까워진 것을 의미하며, 이 경우 10분위 분배율은 작년보다 커져야 한다. 한편 노동소득분배율은 국민소득에서 노동소득이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하는데 이를 통해 계층 간 소득 격차는 파악하기 어렵다.

정답 ⑤

[문제] 커피와 설탕이 완전 보완재인 A국에서 커피는 전량 수입하고, 설탕은 전량 국내에서 생산한다. 자유무역을 하던 이 나라가 갑자기 정책을 바꿔 모든 수입품에 수입가격의 10%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이런 결정이 A국의 커피시장과 설탕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① 설탕 공급이 감소한다.
② 커피 공급이 증가한다.
③ 커피 수입량과 거래량이 증가한다.
④ 설탕 거래량은 감소하고 가격은 하락한다.
⑤ 커피 거래량은 증가하고 가격은 상승한다.

[해설] 커피에 관세를 부과하면 커피 공급이 감소한다. 커피의 공급곡선은 왼쪽으로 이동한다. 이때 거래량은 감소하며 가격은 상승한다. 보완재는 두 재화를 동시에 소비할 때 효용이 증가하는 재화로 어느 한쪽의 수요가 증가(감소)하면 다른 한쪽의 수요도 증가(감소)한다. 커피와 완전 보완재 관계에 있는 설탕은 커피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가 감소한다. 이 경우 설탕 수요곡선이 왼쪽으로 이동해 설탕 가격과 거래량 모두 하락한다.

정답 ④

[문제] 어떤 나라의 경제 상황이 디플레이션이라고 할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물가가 하락한다.
② 실업률이 상승한다.
③ 개별 경제주체들이 소비와 투자를 줄인다.
④ 중앙은행이 통화 공급을 확대하면 단기적으로 디플레이션에서 빠져나올 수도 있다.
⑤ 화폐를 보유한 사람이 실물자산을 보유한 사람보다 불리하다.

[해설] 디플레이션은 인플레이션과는 반대로 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이다. 물가가 하락하면 좋은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물가가 하락한다는 것은 화폐 가치가 상승한다는 뜻이다. 돈의 가치가 오르면 소비 매력이 떨어진다.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실물경제 규모 대비 적은 통화 공급 등이 있다.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생산이 감소하고, 실업자가 늘어나는 등 경제활동이 침체된다. 중앙은행이 통화 공급을 확대하면 단기적으로는 디플레이션에서 벗어날 수도 있다. 한편 디플레이션 시대에는 화폐를 보유한 사람이 실물자산을 보유한 사람보다 유리해진다.

정답 ⑤

강현철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 hc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