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도 대입전형] 세종대, 지능기전공학부 신설…4차 산업혁명 인재 육성
세종대(총장 신구)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설치하고 지능기전공학부(인공지능·기계·전자)를 신설한다. 지능기전공학부 신입생은 2017학년도(올해)부터 모집한다. 세종대가 기능기전공학부를 신설키로 한 것은 국내외에서 스마트카, 드론, 인공지능(AI), 웨어러블기기, 지능형 로봇 등 신기술이 4차 산업혁명의 선도적 역할을 함에 따라 이 분야 인재 육성이 시급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 이끌 인재 키운다

[2017학년도 대입전형] 세종대, 지능기전공학부 신설…4차 산업혁명 인재 육성
세종대 지능기전공학부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대응하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핵심 기술인 스마트기기(사물인터넷, 웨어러블, 지능형로봇), 무인이동체(스마트카, 드론, 무인선박/잠수정) 분야를 깊이 있게 교육하고 다양한 융합 신기술을 연구해 관련 분야를 선도해 나갈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인재를 선발해 양성한다. 지능기전공학부는 진화된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외부환경을 인식하고 상황을 판단해 이동하는 무인이동체와 진화된 인공지능 기술을 다양한 사물 및 기기에 접목,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유연하게 제공하는 스마트기기의 두 가지 전공 분야로 구성돼 있다.

무인이동체공학전공은 기계/항공공학, 전기/전자공학, 첨단 IT기술(소프트웨어, 정보통신)을 창의적으로 융합하고 이에 디자인 기술을 연계한 진화된 인공지능시스템의 핵심인 자율 무인이동체 분야에 역량을 갖춘 글로벌 실무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SW 교육강화, 산업체와 협력하는 인턴십/세미나/실습교육, 최신 기술 테마를 반영한 상용 수준 제품 제작실습, 학제간 융합 교육 등을 제공한다.

스마트기기공학전공은 IT, 기계, 전자 기술을 바탕으로 진화된 인공지능 기술을 다양한 사물 및 기기에 접목하는 스마트기기 기술을 선도할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실무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1·2학년은 공통 기초 및 전공 교과목, 3·4학년은 심화된 전공 프로그램(스마트기기공학, 무인이동체공학)을 운영하며 선택한 전공에 대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실습교육 비율이 약 60%로 실무능력을 강화하고, 밀접한 산학협력 및 기술융합을 위한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한다. 또 국제 경쟁력을 갖춘 실무형 전문 연구 인력을 배치함으로써 국내외 분야를 선도한다.

창의소프트학부도 신설

세종대는 이와 함께 스마트 IT시대를 맞아 예술과 기술의 융합으로 첨단 디바이스의 혁신적 개발을 선도하는 창의적 디자인과 콘텐츠 혁신을 견인할 인재 양성을 위해 예체능대학 산업디자인학과와 만화애니메이션학과를 2017학년도부터 디자인이노베이션 전공과 만화애니메이션텍전공으로 개편한다. 두 전공은 소트트웨어융합대학의 창의소프트학부에 속해 기존 전공 교육과 더불어 강화된 소프트웨어 교육, 지능기전학부와의 공통 이수과목 개발 등 공학 역량을 강화한 교육과정을 학습한다. 디자인이노베이션 전공은 시각디자인과 공업디자인으로 세분화한 산업디자인학과의 맥을 이어간다.

시각디자인 관련 수업에서는 디자인에 관련한 아이덴티티, 편집, 타이포그래피, 패키지, 디지털미디어 디자인 분야를 교육하고 공업디자인 관련 수업에서는 운송기기와 UI(User Interface), UX(User Experience) 제품 디자인을 가르친다.

[2017학년도 대입전형] 세종대, 지능기전공학부 신설…4차 산업혁명 인재 육성
신구 총장은 “세계는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로 변모하고 있다”며 “세종대는 소프트파워가 강한 대학 즉, 국내 최고의 소프트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이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 “세종대는 창의와 융합, 산학협력 그리고 소프트웨어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기반으로 신입생들을 창조적 인재로 키우겠다”고 강조했다.


9월13~20일 수시모집 원서 접수…‘스마트입학상담’ 개시

세종대는 9월13일(화)부터 20일(화)까지 1주일간 수시모집 원서를 접수한다. 모집 인원은 1515명으로 전체 입학 정원의 60%다. 세종대 수시전형 특징은 고교 교육 정상화에 발맞춘 학교생활기록부 중심의 전형 운영과 소프트웨어융합대학 모집단위 신설, 창의인재전형 심층면접 실시, 지역인재 전형 수도권 지역제한 폐지, 논술 우수자 전형의 논술비중 강화 등이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논술우수자 전형과 군장학생 특별전형에 적용한다.

세종대는 입학 지원자를 위한 ‘스마트입학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입학상담 서비스는 온라인상에서 이뤄지는 맞춤형 입학 상담 솔루션으로, 기존 오프라인 상담의 시간적 공간적 한계를 보완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세종대 입학처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스마트입학상담’을 클릭하면 된다. 상담 서비스는 ‘수시 상담하기’와 ‘정시 상담하기’로 구성됐으며 정시 상담하기는 11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 처음 화면에서 모집 요강을 내려받을 수 있다.

신동열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 shin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