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쓴 자기소개서와 문항별 예시
Ⅰ. 들어가며

7월과 8월은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고3에게 입시의 마지막 준비단계라고 볼 수 있다. 학생부기록항목에 대해 자신의 활동들이 기록되어 있는지 살펴야 하고, 자기소개서를 스스로 작성완료하면서 끊임없는 수정작업에 들어가야 한다. 또한 자신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선생님께 추천서도 받아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활동이 부담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만큼 고등학교 생활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자신의 미래에 대한 능동적인 준비가 있었기에 다른 학생과는 달리 스스로에 대한 뿌듯함이 되기도 한다.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해 불안과 초조만 있었던 학생이,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입시방법을 결정하고 자신의 꿈을 끊임없이 탐구하고 관련활동을 배우면서 학교생활을 충실하고 적극적으로 선생님을 괴롭히다시피 열심히 하다보니 고3시절에는 명확한 스스로에 대한 가치관과 세계관이 설정되는 경우를 많이 보았기 때문이다. 이번 호는 지난 호에 이어서 빗발치는 질문에 대한 답으로 ‘잘 쓴 자기소개서의 구체적인 문항별 예시(문항2,3)’에 대해서 말해보기로 한다.

Ⅱ. 대교협 자기소개서 문항별 작성방법

문항 2 :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 포함) (1,500자 이내)

1) 배경 : 문항1이 지원학생의 정적인 지성적 측면을 보았다면, 문항2는 학생의 동적인 지적탐구력과 활동성을 보고자 하는 것이다. 문항2를 독자적인 항목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문항1에서 논리적으로 이어진 심화단계라고 생각하고 지원학과에 특화된 능력이 자신에게 있음을 표현하면 좋다.

2) 취지 : 문항2는 문항1에서 확인한 학업에 대한 특별한 노력과 뛰어난 학습능력에 대하여 구체적 활동을 중심으로 교내에서 실질적인 적극성, 실천성, 탐구성을 나타내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자신의 꿈과 지원학과, 지원동기, 대학교에서의 학업계획을 먼저 설정한 후 이것에 가장 부합되고, 자신이 가장 노력을 많이 한 교내활동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문항1의 개념요소 : 문항2의 개념요소로는 ①시간적 요소로 고등학교 재학기간, ②대상적 요소로 본인중심, 의미성, 노력성, 교내활동,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교외활동 ③내용적 요소로 배운 점, 느낀 점이 제시되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①과 ③은 지난호 자기소개서 문항1을 참고하기 바란다. ② 본인이 의미를 둔 활동이란 본인이 중심이 되어 미래의 자신의 꿈과 지원학과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활동을 말한다. 본인이 노력한 활동이란 본인이 직접 땀과 시간을 들여서 다른 학생과 차별적이고 뛰어난 능력이나 자질을 나타낼 수 있는 노력의 과정을 나타낸 활동을 말한다. 학교생활기록부에도 학생이 한 활동이 실적, 업적, 활동의 사실이 단지 나열만 되어 있다. 이 중에 학생이 특히 관심을 보이고, 의미를 부여해서 지독하리만치 노력해서 학생이 가장 기쁘고 행복해 했던 활동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 단지 학생을 지켜본 선생님의 기록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항2에 선택된 활동은 자신에게 가장 영향력을 행사한 학생의 주관적인 판단을 확인할 수 있다. 동아리활동, 수업중 토론활동, 교내대회참여를 위한 활동, 리더십활동 등 대부분의 학생활동이 포함된다.

특히,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서강대, 한양대 등 상위권 대학 및 서울교대, 경인교대, 교원대 등은 탐구활동 및 학습관련부문을 집중해서 다루는 것이 좋으리라 보고, 이화여대, 중앙대, 경희대, 외대, 시립대 등 명문대권 대학과 진주교대, 부산교대 등 교육대학교은 동아리활동, 멘토링활동, 리더십활동 등 현실사회 관련부문을 고려해보자.

4) 구체적인 예시 및 평가 : ▶ 잘 쓴 자기소개서 문항2번-신문보기를 즐겨한 학생이었는데, 중학교때부터 꾸준히 신문스크랩을 하여왔다. 이 중 증강현실에 대한 내용에 대해 간단히 문항2번을 시작으로 삼았다. 이러한 증강현실과 인공지능, 그리고 로봇으로 연결되는 사고의 과정을 통해 의료와 로봇을 연결한 관심으로 표현하고, 이에 대한 탐구과정을 보여주었다. 이때 나타날 수 있는 윤리적인 문제도 언급하였다. 로봇의 움직임을 구현하는 컴퓨터프로그램에 대한 관심도 보였고, 해깅에 대한 공동연구도 제시하였다. 동아리를 통해 직접 제작한 소규모로봇에 대해서도 언급하였다.

▶ 현민선생님의 평가: 중요한 것은 각각의 연구에서 왜 하게 되었는지, 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무엇이었는지, 이를 어떻게 극복했고, 어떤 것은 여전이 극복이 되지 못하였는지 솔직하게 보여주려고 노력한 점이 돋보였다. 자세한 내용은 ‘현민의 스토리면접 공식블로그 (blog.naver.com/hm6161)’을 참고하자.

문항 3 :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동,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1) 배경 : 대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생은 지성인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대학교에서는 지성인의 사명을 미래 자신이 사회의 일원이 되었을 때, 사회속에서 나눔을 통하여 다양한 사고와 문화를 존중하며 인류의 평화와 행복에 기여함으로써 인류보편가치를 구현하는 것에 있다고 본다.

2) 취지 : 문항1이 호기심이 강하고 스스로 열심히 배워가는 학생의 모습을 묻고 있다면, 문항2는 이러한 지식을 그저 머리만이 아닌 몸, 마음의 체험을 통하여 배워가는 학생의 현장성·활동성을 말하고 있다. 이어서 문항3에서는 이렇게 획득한 지식이 학생 자신의 명예와 이익을 위한 이기적 목적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베풀고,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이타적 목적을 위한 것임을 보여준다.

3) 개념요소 : 문항3의 개념요소로는 ①시간적 요소로 학교생활 중, ②대상적 요소로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 등 실천과정, ③내용적 요소로 배운 점, 느낀 점이 제시되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①과 ③은 자기소개서 문항1,2를 참고하기 바란다. ② ‘본인이 실천한 배려’란 타인이 특정이 되고, 그 타인을 도와주거나 보살펴주려고 마음을 쓰는 것을 말한다. ‘본인이 실천한 나눔’이란 자신의 것(능력, 물건)을 특정한 타인에게 주는 것을 말한다. ‘본인이 실천한 협력’이란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신과 타인이 하나의 팀이 되어 힘을 합하는 것을 말한다. ‘갈등관리’란 본인과 타인이 각각 상반된 요구나 욕구, 기회 또는 목표에 직면했을 때 선택을 하지 못하고 괴로워하는 심리상태을 극복해가는 과정을 말한다. 이 네 요소는 특정한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시간적인 단계와 심리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모두 특정한 타인을 위한다는 마음을 기본으로 하고 있음도 알 수 있다.

특정한 타인 또는 조직과 배려하고 나누고 협력해가는 과정 속에서 나타날 수 있는 역경과 그 극복과정에서 본인이 한 노력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것이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봉사활동만이 아닌, 동아리활동, 자치활동, 소논문활동, 태셋(TESAT)시험 등 자격시험 및 교내대회 준비과정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4) 구체적인 예시 및 평가 : ▶ 잘 쓴 자기소개서 문항3번-독서를 많이 하는 학생이었다. 자신의 독서방법을 간단히 언급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이러한 독서의 많은 부분이 심리학이었고, 그 이유는 1년 동안 진행된 또래상담과 다음해에 그 친구와 다음해에는 짝궁이 된 사실에서 짐작할 수 있었다. 친구의 여러 반응을 간단히 항목화하여 반응요인을 분석하였는데, 독서와 신문스크랩 그리고 친구와의 체육활동, 요리활동으로 연결하여 끊임없이 친구를 도와주려는 행동과 탐구정신을 동시에 보여주었다.

S·논술수석연구위원 hm6161@naver.com
S·논술수석연구위원 hm6161@naver.com
▶ 현민선생님의 평가: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활동을 선택하였고, 이러한 활동이 장기간 진행되어 학생의 진정성이 느껴졌다. 서술방식에 있어서도 활동의 내용 자체(What), 활동의 단계적 과정 및 구체적 방법(How), 활동의 목적 및 원인(Why)이 잘 나타나도록 작성되어 활동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었지만, 지면의 부족 때문에 쓰지 못하는 부분이 많다는 인상을 주었고, 자연스럽게 학생부를 살펴보도록 궁금증을 만들어 내었다. (참고: 현민의 스토리면접) 또한 아래 이메일에 질문을 작성해서 보낸 학생 중 선정하여 답변과 더불어 ‘굿바이 논리야’(신동열 지음)를 보내주니 많은 참여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