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샛 돋보기

단체 참가한 공주사대부고
경제용어는 신문 스크랩·출제개념 노트로 시험 준비
[테샛 공부합시다] "'한경 경제 올림피아드' 방과 후 교실 최고예요"
“평소 경제에 관심이 많아요. 전국 고교 경제 올림피아드에 응시해 경제 심화 문제들을 풀어보고 다른 학생들과 경쟁을 통해 저의 위치와 경제실력도 확인해보고 싶었어요.”

공주사대부고 1학년 이승은 양의 얘기다. 이양은 “생글생글 학생기자로 활동하며 꾸준히 신문을 읽는 습관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경제신문과 생글생글의 ‘시사경제 뽀개기’ ‘시사경제 상식퀴즈’ 등을 친구들과 스터디하면서 경제 올림피아드를 준비했다”고 귀띔했다.

공주사대부고 1, 2학년 학생 40여명은 지난달 30일 시행된 ‘제1회 한경 전국 고교 경제 올림피아드(KOREA Economics Olympiad·KEO)’에 학교 단체로 참가했다. 지도교사인 노지영 선생님은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주최하던 고교생 경제시험인 ‘경제 한마당’ 참가를 준비해왔는데 시험이 없어졌다”며 “‘한경 경제 올림피아드’가 ‘경제 한마당’의 뒤를 이어 계승해 시험을 운영한다는 소식에 바로 도전했다”고 말했다. 상경대 진학이 목표인 1학년 성대한 군과 손민준 군은 “경제·경영 지력을 키우고 기본 실력을 다지기 위해 경제 올림피아드에 응시했다”고 전했다.

공주사대부고 학생들은 EBS 수능특강 개념교재, 테샛 기본입문서, 선생님 제작 프린트를 활용해 경제 실력을 키워왔다. 경제 올림피아드 대비 심화 경제 방과 후 학교도 개설했다. 1주일에 네 번 1시간40분씩 경제 수업을 듣고 공부하는 프로그램이다. 노지영 선생님은 “홈페이지에 안내된 세부 출제범위를 참고하고 KDI 경제 한마당 예시 문제를 학생들과 함께 풀며 문제유형을 분석했다”며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을 기대했다.

고교 경제 올림피아드 출제범위는 고등학교 경제교과서 중심이며, 고교생들의 경제적 사고와 이해 정도를 평가한다. 문항 수는 총 50개이며 객관식 5지 선다형이다. 만점은 100점으로, 난이도에 따라 문항당 1~4점으로 차등 배점한다. 1점짜리가 30문항, 3점짜리 10문항, 4점짜리 10문항이다. 획득한 점수에 따라 S급(90점 이상), 1급(80~89점), 2급(70~79점), 3급(60~69점)이 주어진다.

‘고교 경제 올림피아드’는 고교에서 학내 경제경시대회로도 활용할 수 있다.

성적이 우수한 개인이나 학교는 한국경제신문사가 시상하는 상도 받는다. 시상은 총점을 기준으로 개인과 학교·단체로 구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장려상 등을 준다. 학교 차원으로 참가한 학생들은 성적이 우수하면 개인상도 수상할 수 있다.

조혜리 연구원/장두원 한경 경제교육연구소 인턴기자(연세대 국문 2년) hyerijo@hankyung.com

---------------------------------------------------------------------------------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TESAT 맛보기 www.tesat.or.kr

[문제] 수요 탄력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수요의 소득탄력성이 0보다 큰 재화를 사치재라고 한다.
(2) 대체재가 많은 재화일수록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작아진다.
(3) 두 재화가 대체 관계에 있다면 수요의 교차탄력성은 0보다 크다.
(4)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가격 변화율을 수요량 변화율로 나눈 것이다.
(5)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가격 수준에 관계없이 일정하다면 수요곡선은 우하향하는 직선이 된다.

[해설] 수요의 소득탄력성은 소득 변화에 따른 수요량 변화율을 나타낸다. 소득이 증가할 때 수요량도 증가하면 소득탄력성은 0보다 크다. 이는 정상재다. 정상재 가운데 소득탄력성이 0에서 1 사이의 값을 가지면 필수재, 1을 초과하면 사치재다. 가격탄력성은 가격 변화에 따른 수요량 변화율을 나타낸다. 수요량 변화율을 가격 변화율로 나눠 구한다. 값이 1보다 크면 탄력적, 1보다 작으면 비탄력적이다. 대체재가 많은 재화일수록 가격탄력성이 크다. 가격탄력성이 가격 수준에 관계없이 일정하다면 수요곡선은 수직이 된다. 교차탄력성은 재화 1의 가격 변화에 따른 재화 2의 수요량 변화율로 두 재화의 관계 정도를 측정한다. 두 재화가 대체 관계라면 재화 1의 가격이 상승(하락)할 때 재화 2의 수요가 증가(감소)하므로 교차탄력성은 0보다 크다.

[정답]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