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호 기자의 열려라! 우리말 - ‘냄비’에 담긴 우리말 열쇠 두 개

구세군 자선냄비
구세군 자선냄비
지난해 우리는 어려운 경기 속에서도 ‘구세군 자선냄비’ 등 기부문화 확산으로 훈훈한 세밑을 보냈다. 대한구세군자선냄비본부는 며칠 전 2015년 12월 한 달간 거둔 성금액이 71억원을 넘겨 역대 최고 모금액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미국에서 시작한 구세군 자선냄비는 우리나라에 1928년 처음 등장했다. 당시에는 나무 막대기로 만든 지지대에 가마솥을 매단 형태였다고 한다. 세월이 흐르면서 자선냄비도 진화했다. 2004년 독일 프리미엄 주방용품회사인 휘슬러코리아에서 기증한 철제 자선냄비로 교체되더니, 2006년엔 신용카드로 기부할 수 있는 ‘디지털 자선냄비’가 등장했다. 최첨단 정보기술(IT)로 무장한 냄비인 셈이다. 2015년엔 한 번 더 발전해 터치스크린 방식의 ‘스마트 자선냄비’,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 ‘자선냄비 따끈이’ 등이 선보였다.

일상에서 흔히 보는 ‘냄비’에도 우리말의 진화 모습이 담겨 있다. 하나는 ‘이’모음 역행동화 현상이고, 다른 하나는 ‘귀화어’ 흔적이다. 냄비는 순우리말인 것처럼 보이지만 일본말 ‘나베(なべ·鍋)’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과거에 오랫동안 ‘남비’가 표준어였던 까닭도 이 말이 ‘나베’에서 형태를 바꾼 것이기 때문이다. 1989년 새로운 표준어사정 원칙이 나오면서 ‘냄비’를 표준으로 했다.

‘남비’가 ‘냄비’로 바뀐 것은 ‘이’모음 역행동화 때문이다. 이는 쉽게 말하면 뒤에 있는 ‘이’모음의 영향을 받아 앞 음절 발음에 ‘이’음이 첨가돼 나오는 현상이다. 일부 사람들이 가랑이를 가랭이로, 곰팡이를 곰팽이로, 아비를 애비로, 아지랑이를 아지랭이로, 지푸라기를 지푸래기 등으로 발음하는 게 그 예다. 요즘도 연세 지긋한 어르신들은 ‘고기’를 ‘괴기’라 말하고, “얘, 어미야~” 할 것을 “얘, 에미야~”라고 부르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말하고 쓰는 것은 바른 어법이 아니다. 현행 표준어 규정에서는 ‘이’모음 역행동화 현상을 원칙적으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모두 앞의 말을 표준으로 삼았다. 그러나 ‘냄비’와 ‘동댕이치다’는 예외적으로 ‘이’모음 역행동화가 일어난 형태를 표준으로 정했다. 사람들이 대부분 ‘냄비’ ‘동댕이치다’로 발음하는 것을 반영한 것이다.

[국어와 영어] 홍성호 기자의 열려라! 우리말-배시원 쌤의 신나는 영어여행
‘냄비’에서 엿볼 수 있는 또 하나의 우리말 열쇠는 ‘귀화어’이다. 이 말은 외래어이지만 전혀 외래어처럼 느껴지지 않는다. 오랜 세월을 지나며 자연스럽게 우리말 속에 동화했기 때문이다. ‘가방, 구두, 가마니’ 등이 대표적인 귀화어다. ‘가방’의 어원은 네덜란드어 ‘kabas(카바스)’다. 이를 일본에서 ‘가반(かばん·)’이라 불렀는데 이것이 우리나라에 전해져 뿌리내린 것이다. ‘구두’와 ‘가마니’ 역시 일본어 ‘구쓰(くつ·靴)’ ‘가마스(かます·)’에서 비롯된 말이다. 가마니가 들어오기 전에 우리나라에서는 ‘섬’을 썼다. 그런데 ‘섬’은 새끼와 짚을 사용해 곡식을 담기엔 성긴 편이었다. 그러다 보니 꼼꼼하게 짜인 가마니에 밀려 섬은 차츰 자취를 감추게 됐다. 하지만 단위명사로는 남아 있어 지금도 가마니와 섬이 함께 쓰인다. 한자어로는 ‘석(石)’이라고도 하며 모두 같은 의미이다.

홍성호 한국경제신문 기사심사부장 hymt4@hankyung.com

---------------------------------------------------------------------------------

배시원 쌤의 신나는 영어여행 - 시제를, 그리고 시간을 잘 활용하자~~

쿵푸 팬더
쿵푸 팬더
영어를 공부하다 보면 ‘12시제’ ‘시제 일치’와 같은 시제와 관련한 많은 표현을 만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표현들을 몰라도 시제를 정확하게 써야 하는 이유는 너무도 명확합니다. ‘공부했다’와 ‘공부할거야’는 하늘과 땅 차이고, ‘사랑한다’의 반대말은 ‘미워한다’나 ‘싫어한다’가 아니라, ‘사랑했다’라고 말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시제의 위엄 앞에 조용히 무릎을 꿇습니다.

잭 블랙의 사랑스러운 목소리가 돋보이는 영화 쿵푸 팬더에는 다음과 같은 멋진 대사가 나옵니다~!

Yesterday is history

Tomorrow is a mistery

But today is a gift

That's why it's called the present

어제는 이미 지나간 날이고 내일은 그 무엇도 알 수 없는 불확실한 날이지만 오늘은 여러분께 드리는 선물입니다.

그래서 오늘을 present(선물/현재)라고 부르는 거지요.

present란 단어로 말장난을 한 정말 멋진 명언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한 살을 더 먹을 때마다 지나간 추억에 더 집착하고, 아직 오지 않은 날에 대해 미리 불안해하느라 정작 가장 소중한 선물인 오늘을 즐기지 못하는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아침에 눈 뜰 때마다 매일 선물을 받는다는 기분으로 산다면 정말, 정말 행복하지 않을까요?^^

끝으로, 링컨 대통령의 명언 중 If I had only an hour to chop down a tree, I would spend the first 45 minutes sharpening my ax.

‘나에게 나무를 베는 데 한 시간이 주어진다면, 나는 도끼를 가는 데 45분을 쓰겠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국어와 영어] 홍성호 기자의 열려라! 우리말-배시원 쌤의 신나는 영어여행
많은 학생이 새해에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 정신없이 달려가고 있지만, 단순히 많은 문제를 풀거나 맹목적인 학습에 빠질 것이 아니라 우선 무엇을 어떻게 얼마나 해야 할지 고민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올 한해도 시제를 그리고 시간을 잘 활용하는 여러분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배시원 선생님

배시원 선생님은 호주 맥쿼리대 통번역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배시원 영어교실 원장을 맡고 있다. 고려대 등 대학과 김영 편입학원, YBM, ANC 승무원학원 에서 토익·토플을 강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