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민의 스토리면접 (66)

서울대 사범대 정시면접과 교대 정시면접
◆서울대 사범대

1. 일정

[대입 전략] 교대별 면접 비중 모두 다르다는 점에 유의…면접 통해 소양·지식융합능력·창의성 확인
서울대 정시면접은 일반 전형으로 사범대학 교직적성·인성면접(면접일: 2016년 1월5일), 의과대학 적성·인성면접(면접일: 2016년 1월9일)과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Ⅱ 면접(면접일: 2016년 1월11일)이 있다. 사범대학과 의과대학은 출제문항기반 면접을 보고 인성면접이 더욱 강화되었다. 반면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Ⅱ는 제출서류기반 면접을 본다. 또한 정시모집 의과대학 면접의 경우 2016학년도부터 면접실 수를 4개에서 2개로 줄인다. 평가 정도는 줄어든 것이 아니다.

2. 소양판별

범위는 교과별 교육목표와 성취기준에 부합하는 초·중·고 교과서 내용 및 그에 대한 응용이며, 수준은 모집단위 특성에 따라 변별력에 차등을 두되, 대학 입학 단계 이전 학습내용을 온전히 이해한 경우 추론해 풀이 가능한 난이도다. 학교에서 배운 교과 지식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문제점을 발견하는 능력,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지식을 논리적으로 구성하는 능력, 문제 해결능력 등의 다양한 응용능력까지 포함됨을 알 수 있다. 지식의 융합능력과 창의성까지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면접을 준비하는 학생 입장에서 면접 질문에 대한 답변만이 아니라, 이러한 답에 이르게 된 과정을 상세히 풀이하고, 현실사례와 접목하는 훈련이 필요한 것이다. 더욱 세부적인 사항은 현민의 스토리면접 공식블로그(blog.naver.com/hm6161)를 참고하기 바란다. 또한 고등학교 때 소논문을 쓴 학생의 경우 연구배경 및 필요성, 연구가설, 연구방법, 연구결과, 시사점의 순서로 꼭 정리가 필요하다. 최근 분당대진고 소논문발표대회(10월29일)에 참관하면서, 고등학교 학생의 논문 작성실력이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3. 실전면접과 평가

○2015학년도 서울대 사범대학 교직적성·인성면접(정시모집)의 경우 2 set항의 문제가 주어졌다.

<문제 예시> 중·고등학생의 교직 선호도가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 교육시스템에 대한 신뢰도가 낮은 이유가 무엇인가, 지금 우리 사회에서 요청되는 좋은 교사상은 무엇인가, 중등교사에게 요구되는 능력과 자질은 무엇인가, 교사의 교직 사명감 제고 방안을 말해보라

○현민 선생님의 평가와 조언

[대입 전략] 교대별 면접 비중 모두 다르다는 점에 유의…면접 통해 소양·지식융합능력·창의성 확인
2016학년도 서울대 사범대학 교직적성·인성면접(정시모집)은 각 학과적성, 교사의 기본적인 자질 및 인성, 교직에 대한 이해 등 중학생 또는 고등학생을 가르치는 우수한 선생님이 될 학생을 뽑고자 한다. 평가방법은 지원자 1명에 대해 복수의 면접위원이 평가한다. 이때 면접위원들은 교수이므로 해당 학생이 대학 학과 수업을 잘 이수할 수 있을지, 교직으로 직업을 가졌을 때 사명감을 가지고 사랑으로 사춘기에 있는 학생들을 잘 지도할 수 있을지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을 잊지 말자.

◆교대 정시 면접들

1. 서울교대

서울교대 정시 심층면접일은 2016년 1월5일이다. 면접비중 중요도는 33%다. 서울교대는 학교생활기록부(교과+비교과) 200점+수능시험성적 500점+심층면접고사 300점=총 합계 1000점으로 구성하고 있다. 특히 심층면접고사는 기본점수 0점부터 최고점 300점으로 구성돼 중요성이 크다. 서울교대를 지원하는 학생은 대부분 학생부와 수능점수가 우수하기 때문이다. 심층평가는 대학자체로 개발한 면접자료를 가지고, 서류 평가위원들이 작성한 ‘면접시 질의사항’을 면접에서 질의해 평가하게 된다. 실전면접문제와 평가를 꼭 참고하기 바란다. (블로그 참조)

2. 경인교대·광주교대

① 경인교대 면접비중은 20%다. 1단계에서 1.5배수로 뽑는다. 면접일은 1월14일이다. 1단계 수능성적, 2단계 수능성적 800점+면접 200점으로 최종선발한다. 면접점수는 기본점수를 0점으로 두고 있으며, 큰 힘(진리탐구), 큰 사랑(교육자로서 품성), 큰 빛(민주적 지도성)을 건학이념으로, 교사로서의 품성과 자질 및 태도 등을 종합 평가한다. 일반학생 전형에서 80%를 기준으로 성비적용이 된다.

② 광주교대는 1단계에서 2배수로 선발한다. 면접일은 1월16일. 1단계 수능(800점)+학생부 교과(200점), 2단계 1단계점수(800점)+면접(200점)으로 최종 선발한다. 면접은 초등교사로서 직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종합평가한다. 평가기준으로 문제해결능력, 인성 및 교직적성, 의사소통능력, 교양 등이 있다.

3. 면접비중 10% 교대들

대구교대는 1단계에서 2배수로 선발한다. 면접일은 1월13일, 청주교대(1단계 3배수, 면접일 1월15일), 부산교대(1단계 3배수, 면접일 1월15일), 전주교대(1단계 3배수, 1월19일) 등도 포함된다. 1단계 수능점수, 2단계로 수능+학생부+면접으로 선발하고 있다. 면접특징을 살펴보면, ① 대구교대는 집단면접으로 초등교사로서의 교직적성과 교직인성을 평가기준으로 정성적 평가를 한다. ② 청주교대는 자체 개발한 문항으로 교양(흥미, 인성, 자아개념, 인생관, 세계관 등), 교직관(교육, 인간관, 아동관 등), 표현력(의사의 명확성, 논리성, 품위성) 등으로 종합평가한다. 준비 5분, 답변 5분으로 총 10분이 소요된다. 면접과정은 먼저 교양 및 교직관련 면접문항을 무작위 추첨해 선택한 후, 5분간 구술답변을 준비한다. 면접위원 앞에서 면접문항을 읽고 구술답변한 후 추가질문을 받게 된다. ③ 부산교대는 주어진 문제에 대한 2분 답변과 다른 지원자의 다른 답변에 대한 1분 의견을 제시한다. 즉 면접과정은 3인1조로 준비실에서 문제를 선택하고 발표내용을 숙지한다. 그런 후 2분간 면접장에서 발표한다. 자신의 발표에 대해 다른 2명의 수험생이 각각 1분씩 자신들의 의견을 제시한다. 이것을 반복한다. 이때 면접관은 개별적으로 보충 질문하게 된다. 면접시간은 12분 내외다. ④ 전주교대는 미리 문항을 선택하고 답변준비시간을 갖는다. 수험생 1명씩 면접문항을 읽고 구술답변한다. 단 답변이 어려운 경우 총 1회에 한해 재선택할 수 있다. 개인당 약 3~4분의 면접시간이 진행된다.

4. 면접비중 10% 미만 교대들

춘천교대(1단계 2배수, 면접일 1월13일), 진주교대(1단계 3배수, 면접일 1월13일)는 면접비중이 8% 정도다. 한국교원대(1단계 3배수, 면접일 1월7일)는 면접 5% 중요도, 공주교대(1단계 3배수, 면접일 1월14일)는 면접 3%의 중요도를 가지고 있다. 면접 특징을 살펴보면, ① 춘천교대는 입학원서와 구술고사질문지를 가지고, 교양 교육관 표현력 및 태도를 근거로 면접위원 3인이 수험생 1인에게 질문해 구술답변한다. ② 진주교대는 대학이 제시한 문답식 구술형 1문항과 수험생이 작성한 면접카드 내용을 토대로 개인당 5~8분 동안 개별면접한다. 교양, 교직, 표현력, 인성 4개영역에 대한 종합평가한다. ③ 한국교원대는 교직 적·인성 출제문항 및 개방형 질문에 의한 구술내용을 기반으로 개별면접한다. 다수(2~3인) 평가자에 의한 정성적·종합적 평가한다. ④ 공주교대는 교양관련 면접문항을 무작위로 학생이 1문제 선택해서 3분간 준비한다. 이에 대해 답변하고 이 교양문제번호와 대응한 교직관 문항번호에 대해 추가답변한다.

○현민 선생님의 조언

교대는 미래 초등교사를 선발하는 학교로, 초등학생과 잘 소통하고, 논리성과 창의성을 동시에 계발할 수 있는 초등교사 자질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학교폭력, 사이버폭력, 언어폭력, 게임중독 등 사람들과의 관계와 스마트폰에 대한 절제를 강조하는 사회 분위기에 따라 이를 잘 알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 또한 크게 본다. 면접 비중이 작다고 하더라도 방심하면 안된다.

○문의 : 이메일 혹은 분당에스논술(031-717-5487, 네이버블로그)

현민 < S·논술수석연구위원 hm6161@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