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경제의 만남 (70)
[직업과 경제] 거래비용 줄여주는 '물류관리사'
경제학에서는 개별 경제주체 간에 계약이나 거래를 수행할 때 유발되는 불확실성으로 인한 비용을 거래비용(transaction costs)이라고 부른다.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우리가 거래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거래하기에 적합한 상대방을 발견해야 한다. 원하는 거래 상대방을 찾았다면 해당 상대방과 거래 방식과 조건에 대해서 서로 간에 합의를 도출해야 한다. 거래 조건을 체결한 이후에는 해당 거래가 합의한 방식대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관리, 감시할 필요가 있다. 거래비용이란 이러한 일련의 거래 관련 행위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수반되는 제반 비용을 말한다.

직업 중에서도 이러한 거래비용을 낮추는 데 기여하는 직업이 여럿 있다. 그중 하나가 물류관리사다. 물류관리사는 말 그대로 물류를 관리하는 사람인데, 여기서 물류관리란 생산된 제품의 포장, 유동뿐만 아니라 원자재 조달에서부터 물품의 추가 가공에 이르기까지 물류 과정 전체영역을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물류의 각 과정이 효과적으로 관리되지 않을 경우, 높은 거래비용이 유발돼 이는 결국 해당 국가의 국제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작동하게 된다. 여기서 물류 전반의 흐름을 이해하고 통제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한 첫 번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직업과 경제] 거래비용 줄여주는 '물류관리사'
‘환경 친화적 물류’로 진화

과거에는 물류(physical distribution)의 개념을 재화 및 서비스가 최초의 생산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물리적인 흐름과 관련된 활동으로 간주해 단순히 생산된 제품을 이동시키는 일련의 개념 정도로 이해해 왔다. 우리 스스로도 물류회사라 하면 육상 물류 중 하나인 택배회사 정도만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물류산업은 크게 해운물류, 항공물류, 철도물류, 도로물류 등으로 구분되는 보다 광의의 개념을 내포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는 물류란 가격 경쟁력 제고, 서비스 증대, 환경 보호 등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활동으로 원자재 조달, 물품의 생산과 보관, 포장, 가공, 유통에 이르는 전체 영역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점차 확대돼 왔다. 물류의 개념이 이와 같이 확대돼 가면서 물류산업의 최종 목적 또한 물류비 절감을 통한 가격 경쟁력 제고와 고객 서비스 증대, 나아가 친환경적인(ecological) 산업 환경을 조성하는 데 있다. 특히 최근 환경 문제가 증대되면서 단순히 신속하고 저렴한 물류 시스템 구축 못지않게 환경 친화적인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

우리나라의 경우 2020년까지 864만t에 해당하는 온실가스를 물류 분야에서 감축해야 하는 물류에너지목표관리제를 추진하고 있으니 친환경적 물류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와 관련 전문 인력 양성이 시급한 상황이다. 물류관리사라는 물류 전문가가 필요한 또 하나의 이유를 확인할 수 있다. 물류를 통해 가격 경쟁력 제고, 서비스 증대, 환경 보호 등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물류가 이동되는 전체 영역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전문성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국제물류·보관하역 등 지식 필요

현재 물류관리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물류관리사 국가시험에 합격한 뒤 관련 분야에 종사하면 된다. 물류관리사 시험은 객관식 필기시험 형태이며 절대평가로 시행되고 있다. 매 과목을 100점 만점으로 해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이다. 물류관리사에 응시하기 위한 별도의 자격 제한 조건은 없기 때문에 물류에 관심이 많은 사람은 쉽게 응시할 수 있다.

시험 과목은 물류관리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을 확인하는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 보관하역론과 물류 관련 법률지식 보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물류 관련 법규 등 총 5과목으로 구성돼 있다. 대학원에서 물류 관련 분야 석사 이상의 학위를 받아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보관하역론, 국제물류론 등을 이수한 사람은 해당 과목이 모두 면제되고 물류 관련 법규만 응시하면 된다.

물류관리사에 합격한 뒤에는 물류 관련 정부기관이나 일반 기업의 물류관련 부서(물류, 구매, 자재, 수송 등)에서 활동할 수 있다. 물류 활동은 대부분 기업이 포함하고 있는 주요 기업 활동 중 하나이기 때문에 물류 전문 회사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기업에서 취업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물류는 여타 산업의 흐름에 크게 의존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미국유럽 등 주요 선진국의 경기 변동, 해외 신흥국의 성장률, 국내 경기 회복세, 환율 및 유가 변동, 물류 관련 규제 등 시장 전반의 향배로 인해 크게 변화될 수 있는 산업분야다.

아시아 지역, 물류 성장률 15%

이러한 다양한 위험 요인에도 불구하고 물류산업 고유의 영역 또한 그 어느 산업 못지않게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물류시장 성장률은 최근 3년간 15.5%로 글로벌 평균 8.5%에 비해 크게 높은 수준이다. 국내의 경우 대표적 물류산업 중 하나인 택배시장은 2014년 기준으로 4조원 규모에 이를 전망이며, 연간 택배물동량도 16억6000만 박스로 늘어났다. 기타 항공물류와 해운물류 부문에서도 우리나라는 세계 10위권에 드는 물류 강국 중 하나다. 이러한 사실은 물류산업이 전망이 밝은 산업 분야 중 하나라는 사실을 확인시켜 준다.

물류산업의 이러한 발달과 함께 물류산업에 종사하는 사람 수 역시 급격히 증가해 왔다. 1994년 집계된 물류산업 종사자는 22만명 수준이었던 것에 반해, 2010년에는 58만명 수준으로 크게 증가했다. 같은 기간 가장 빠르게 취업자 수가 증가한 산업 분야가 물류산업이었다. 이러한 추세는 최근에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21세기 국가발전을 선도하는 글로벌 물류산업’이라는 비전 아래 앞으로 5년간 연 평균 10% 성장과 7만2000명의 고용 창출을 목표로 설정한 바 있다.

최근 물류산업을 더욱 주목해야 할 이유가 더 생겼다. 국내 물류기업의 연이은 해외시장 진출 때문이다. 대한상공회의소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물류기업 100개를 대상으로 ‘해외시장진출 현황’을 조사한 결과, 물류 의뢰자와 함께 해외시장에 공동으로 진출한 경험이 있는 회사가 46%로 절반가량으로 조사됐다. 해외 진출이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내린 회사가 76.0% 수준으로 질적 면에서도 적지 않은 성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일련의 변화들은 우리가 물류산업에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찾게 만드는 요인들이라 할 것이다.

물류산업은 그 어느 산업보다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고도화·첨단화돼 가고 있는 산업 중 하나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물류 분야의 대표적 전문자격증인 물류관리사의 필요성과 전문성 또한 점차 높아지지 않을까 기대된다.

■ 거래비용(transaction cost)

각종 거래에 수반되는 비용을 말한다. 거래 전에 필요한 협상, 정보의 수집과 처리는 물론 계약이 준수되는가를 감시하는 데 드는 비용 등이 이에 해당한다. 또한 처음 계약이 불완전해서 재계약할 때 드는 비용 등도 포함된다. 시장이 발전할수록 경제활동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증가하는데 이를 줄이는 것이 기업의 중요 목표다.

박정호 < KDI 전문연구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