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민의 스토리 면접 (37) 서울교대·경인교대·청주교대
Ⅰ. 들어가며

생글생글 453호에서 정시 교대면접의 방식 및 유형 중 한국교원대, 춘천교대, 대구교대에 대하여 설명했다. 이젠 서울교대, 경인교대, 청주교대를 설명한다.

Ⅱ. 서울교대 정시 실전 면접 특이사항 (면접일: 2015. 1. 14)

◎ 서울교대 합격한 학생 박서영(가명)의 경우 (2014학년도 정시면접)

서울교대는 3개의 방에 한 명의 교수님이 배치되어 있다. 한 명의 학생이 들어가면 문제를 주고 학생은 답변을 하고 이에 대하여 교수님은 추가 질문을 한다. 이를 통해 예비 초등교사로서의 자질을 확인하는 것이다.

① 첫 번째 방

제시문 내용: 길고양이가 단체로 죽은 이야기와 길고양이에 대한 상황을 주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서 3가지 해결 방안을 A, B, C 사람의 대화를 통해 제시한다. 이러한 대화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것이다. A해결책: 중성화수술을 시키고 계속 돌봐주기. B해결책: 돌봐주는 것은 무리다. C해결책: 중성화수술에 대한 반대.

문제: 1) 지문을 읽고 가장 먼저 머리에 떠오르는 생각을 간단히, 있는 그대로 말해보시오.

2) 길고양이의 입장과 사람의 입장을 모두 고려할 때,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가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A, B, C 중 선택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

서울교대의 출제 기준

서울교대는 예비초등교사로서 사명감, 교직에 대한 이해, 사회공헌의지, 교사로서의 잠재력 등을 통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본 문항을 출제하였다.

생명문제와 관련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입장을 합리적으로 조직하여 제시하는 과정을 평가함으로써, 현실을 바라보는 관점과 그 논리적 과정을 확인하고 싶어한다.

또한 학교 교육을 받았다면 충분히 답할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서울교대의 채점 기준

학생의 태도가 진지하고, 감성적인 부분과 이성적인 부분을 잘 조화하는 대안을 제시하였다면 우수한 점수를 받고, 논리적으로 무난한 대답이지만 문제에 대한 스스로 진지하게 고민한 점이 미흡하다고 판단이 되는 경우는 보통 점수를 주었고, 이성적 부분인 설득력이나 현실성 또는 감성적 부분인 감수성이 크게 떨어지는 답변을 했거나, 문제를 피상적으로만 접근한 경우라면 미흡이라고 하였다.

② 두 번째 방

제시문 내용: 영어 지문이다. 감성지능과 성공 및 행복과의 관계에 관한 내용이다. 감성지능이 높으면 성공 가능성과 행복 가능성이 높을 수 있다는 것이다. 개인의 만족도와 성취도가 높기 때문이다. 이러한 감성지능은 배움을 통해 익힐 수 있다는 것이다.

문제: 영어지문의 내용의 해석과 자신의 경험을 말해보라

현민 선생님의 제안

감성지능이 강조되고 있는 현실을 먼저 생각해보면 더욱 좋다. 인터넷이 발달하고, 스마트폰을 통해서 서로 대화를 하는 반면 얼굴과 얼굴을 직접 보는 경우가 과거에 비해 줄어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기에 말 한 마디, 채팅글 하나가 사람의 감성을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가가 사람들과의 관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 문제는 서울교대에서 예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낸 문제이다. 학생의 예비 초등교사로서의 자질 중에 초등학교 학생과의 감성교류 측면에 대한 사고를 알아보고 싶은 것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경험 가운데 감성교류가 문제된 경험을 가지고 이에 대한 극복 방안을 이야기하면서 이 영어 지문의 내용을 설명한다면 아주 좋은 답안이 된다고 볼 수 있다. 항상 현실에 눈을 뜨고 있어야 할 것이다. 평상시 토론수업에 적극적인 학생도 유리하겠지만, 일상문제에서 각 입장의 심리에 대하여 생각해본 학생은 더욱 좋았을 것이다.

③ 세 번째 방

제시문 내용: 언어학자 소쉬르의 이론인 기표와 기의에 대한 내용이다. 기표는 외부에 나타난 기호나 표시, 혹은 물질을 말하는 반면, 기의는 기호나 물질의 의미를 말한다.

문제: 기표와 기의가 잘못 연결된 사례를 말해보라

현민 선생님의 제안

내용의 요약은 주어진 제시문을 정리하면 된다. 이에 대하여 제시문에서 말한 사례를 잘 정리하는 것도 좋다. 그리고 그 사례와 요약을 가지고 자신의 경험에서 이와 유사한 사례가 있었다면 그것을 배치해도 된다. 이 문제가 교육상 가지는 의미는 선생님이 기표를 했는데, 그 기의를 학생이 잘못 해석하는 경우, 또는 반대로 학생이 표현한 기표를, 선생님이 자신의 눈높이에서 그 기의를 해석해서 서로 이해와 소통이 안되는 경우를 생각하면 더욱 쉽게 문제에서 요구하는 사례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Ⅲ. 경인교대 정시 실전 면접 특이사항 (면접일: 2015. 1. 15)

◎ 경인교대에 합격한 송경람(가명)의 경우. (2014학년도 정시면접)

경인교대 면접은 6인의 집단토의면접이었다. 도화지 2개와 매직 색깔펜이 8개 정도 주어지므로 토의시간 내에 발표 준비까지 잘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실제로 시간에 때문에 발표지를 엉성하게 준비하는 경우가 많았다.

① 제시문 내용: 최근 영국의 한 언론인의 한류열풍에 대한 우려스러운 글이 제시되었다. 이러한 저자의 관점을 정리하는 것이 먼저이다.

②문제: 저자의 관점을 고려하여 한류열풍의 문제점 세 가지를 밝히고, 이에 따른 해결책으로서 한국의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 세 가지를 제시하시오

현민 선생님의 제안

1. 문제점과 해결책을 파악하는 토의라는 형식이다. 서로 찬반의 입장으로 나뉘어 상대방의 의견에 대하여 비판하고, 이 비판에 대하여 자신의 우위점을 확보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토의에서는 상대방의 미비한 내용에 대해 오히려 더욱 보완해주어야 하고,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오히려 사례를 제시해서 더 쉽게 이해되도록 해야 한다.

2. 문제 분석이 중요하다. 저자의 관점 정리하기, 저자가 제기한 문제점 정리하기, 이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기, 이 원인 하나하나에 대한 실현 가능한 해결책을 정리하는 것이다. 이처럼 단계적으로 하나하나 차분히 토의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3. 항상 교육자적 위치를 망각하면 안 된다. 예비 초등교사로서의 입장에서 문제를 바라보는 것도 잊지 말기 바란다. 그렇다고 억지로 연결시키는 것은 역효과가 나므로 주의해야 한다.

Ⅳ. 청주교대 정시 실전 면접 특이사항 (면접일: 2015. 1. 15)

◎ 청주대구교대에 합격한 서청희(가명)의 경우. (2014학년도 정시면접)

교직문제 2개가 적혀져 있는 5개의 카드, 교양문제 2개가 적혀져 있는 카드 5개, 한 개씩만 뽑고, 약 5분 동안 생각할 시간을 주었다.

① 문제1: 첨단 운동기구를 통해서 운동의 효율을 높이는 예를 2가지 말하고, 각 장단점을 말해보라(교양)

문제2: 음악 혹은 연극을 보면서 사람들은 몰입한다. 이러한 경험을 예로 들어보고, 이러한 몰입이 자신의 예술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변화를 주었는지 말해보라(교양)

문제3: 2016학년도부터 실행되는 자유학기에의 이유와 장단점을 말해보라(교직)

문제4: 중학교에서 일어난 학교폭력 등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자신의 의견을 말해보라.(교직)

현민 선생님의 제안

초등학생의 경우, 스마트폰을 통해서 동영상 또는 영화도 많이 보고 있다. 그리고 학교 현장에서는 학교 폭력 등 여러 가지 문제들이 일어난다. 그리고 대입에 인접해서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기보다는 좀 더 일찍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고민과 선택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제도로 자유학기제도가 마련되었다.

이처럼 청주교대는 지금 현실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관련한 교육 문제를 일반 상황으로 해서 출제하고 있다.

◇문의: 이메일과 에스논술분당학원(031-717-5487)

서울교대·경인교대·청주교대전국방과후사업단 문의처(논술 면접 및 국·영·수 등) 070-8888-54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