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급 딴 뒤에도 계속 응시
경제 이해력 높이고 취업 준비하는 데 큰 도움
생글생글 퀴즈도 꾸준히 풀어
['테샛' 공부합시다] 23회 테샛 1등 전북대 경영학과 국병욱 씨 "테샛은 경제·시사 공부의 빈 틈 찾아 보완해 줘"
“테샛은 경제이해력의 제고와 취업 준비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줬습니다.”

지난달 치러진 23회 테샛에서 293점으로 공동 1등의 영예를 차지한 국병욱 씨(전북대 경영 4·사진)의 얘기다. 국씨는 군 복무 중이던 2012년 2월 테샛(14회)에 처음 응시했다.

군 생활을 하면서 틈틈이 공부해 2급을 받았지만 상경계가 전공인 만큼 아쉬움이 컸다. 이후 S급을 목표로 꾸준히 도전해 16회(2012년 8월) 시험 때 드디어 S급을 획득했다.

국씨는 S급을 딴 후에도 테샛 응시를 계속했다. “최고 등급을 따기 위해 공부하면서 테샛만큼 경제와 시사 이슈를 이해하는 데 도움되는 시험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경제이론 등을 제대로 공부하고 있는지 체크할 수 있었고 취업 준비에도 큰 도움이 됐습니다.”

그는 특히 “테샛을 준비하면서 ‘이런 뜻도 있었구나’ ‘이런 점을 내가 간과했구나’라는 생각이 들 때가 많았다”며 “공부의 빈틈을 찾아줘 정말 좋았다”고 강조했다. 국씨는 S등급 취득 후에도 계속 테샛에 도전, 마침내 대상을 받게 됐다.

그는 23회 테샛 시사경제·경영 파트에 출제된 예금보험제도 문제를 풀면서 놓쳤던 사실을 또 하나 발견했다. 예금보험제도는 여러 번 출제됐고 익숙한 제도여서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제도 자체의 의미는 알고 있었기에 기금 운영이 당연히 고정보험료제인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올해부터 금융사의 신용도에 따라 납부하는 예금보험료가 달라진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됐습니다.” 국씨는 “시험을 치르지 않고 단순히 이 내용을 기사로만 읽었다면 지나쳤을 수 있었을 것”이라며 “테샛은 저에게 정말 특별하고 유용한 시험”이라고 전했다.

테샛을 준비하는 많은 수험생에게 추천할 만한 경제학 책을 물었더니 그는 “다양한 준비서적이 시중에 나와 있지만 무엇보다 ‘맨큐의 경제학 원론’과 이준구 교수의 ‘경제학 들어가기’ 등 원론 서적을 권하고 싶다”고 귀띔했다. 탄탄하고 명확한 경제개념이 머리 속에 잡히면 기출문제집 등으로 확인하면서 체크해야 고득점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국씨는 “S급을 획득한 이후 지금도 틈나면 원론 책을 다시 보고 있습니다. 한 번 정독했더라도 잊어버리거나 경제 개념끼리 섞여서 혼란이 올 수 있는데, 다시 보면서 경제이론 등을 명확하게 하는 데 아주 좋습니다”고 덧붙였다.

시사 경제 파트는 한국경제신문을 꾸준히 구독하면서 준비했다. 특히 주요 경제 관련 이슈와 사설을 집중적으로 읽었다. 민세진 교수의 ‘경제학 톡’도 시사 이슈를 쉽게 풀어써줘 유익했다. 한국경제신문이 발간하는 주간 청소년 경제신문인 ‘생글생글’에 매주 게재되는 경제금융상식 퀴즈도 꼼꼼히 풀어봤다.

대학 졸업반인 국씨는 금융 공기업 취업이 목표다. 그는 “제가 갖고 있는 경제학 지식이 조금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싶다”고 밝혔다.

손정희 한국경제신문 연구원 jhson@hankyung.com

---------------------------------------------------------------------------------------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TESAT 맛보기 www.tesat.or.kr

문제 공급의 가격탄력성이 0.5이고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0인 상품의 생산자에게 물품세를 부과하는 경우 조세의 실질적인 부담은 누구에게 있는가?

(1) 정부
(2) 생산자
(3) 소비자
(4) 소비자와 생산자가 절반씩 부담한다.
(5)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 부담하지만 생산자가 소비자보다 더 부담한다.

해설 가격탄력성은 재화 가격이 변할 때 그 재화의 수요량이나 공급량이 얼마나 변하는지 나타내는 지표다. 수요량(공급량) 변화율을 가격 변화율로 나눠서 구한다. 1보다 크면 탄력적, 1보다 작으면 비탄력적이다. 0이면 완전비탄력적, 1일 때는 단위탄력적이라고 한다. 탄력성이 크면 가격 변화에 그만큼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얘기다.

문제에서 공급의 가격탄력성(0.5)은 비탄력적이고 수요의 가격탄력성(0)은 완전비탄력적이다.

가격이 상승하거나 하락해도 수요량에는 변화가 없다는 뜻이다. 따라서 물품세 부과로 공급이 줄어도 수요가 변하지 않아 소비자가 실질적으로 조세를 전부 부담하게 된다. 정답 (3)

문제 경제 통계는 일정 기간에 측정되는 유량(flow)변수와 일정 시점에서 측정되는 저량(stock)변수로 구분된다. 한국에서 작성하는 다음 통계 가운데 유량변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국제수지 (2) 어음부도율 (3) 경제성장률 (4) 외환보유액 (5) 산업생산지수

해설 유량변수는 ‘일정 기간’에 측정되는 지표로 소득, 수요량 및 공급량, 국내총생산(GDP), 국제수지 등이 이에 해당한다. 소득, GDP 등은 3개월 혹은 1년 등 특정 기간에 발생한 양이다.

저량변수는 ‘일정 시점’에 측정되는 지표를 말한다. 기업의 재고량, 자산, 부채, 외환보유액 등이 저량변수다. 외환보유액은 ‘2013년 말’ 등 특정 시점이 있어야 표시가 가능하다.

저량변수는 특정 시점 이전까지 유량변수가 누적된 결과다. 소득은 유량변수지만 재산은 저량변수다. 정답 (4)

---------------------------------------------------------------------------------------

한국경제TV 와우파, ‘테샛 오프라인 강좌’ 소수정예 특별반 모집

테샛 추천 교육기관인 한국경제TV 금융아카데미 와우파(www.wowfa.co.kr)가 8월 24회 테샛 시험에 대비, 오프라인으로 경제를 집중 공부할 수 있는 ‘소수정예 TESAT 특별반’을 모집한다.

미시, 거시, 국제, 금융 등 경제이론과 테샛에 자주 나오는 시사용어 등을 정리해준다. 주말과 평일반 등 2개반을 모집하며 예정인원은 각각 20명 안팎이다. 주말반은 오는 15일 개강하며 매주 일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총 9주간이다.

평일반은 매주 수요일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 9주간이며 18일 개강한다. 교재는 ‘한번에 끝내는 TESAT 핵심요약집’과 한국경제신문이 발행하는 주간 경제신문인 ‘생글생글’을 활용한다. 강의는 여의도(지하철 5·9호선 여의도역) 증권거래소 정문 맞은 편에 자리한 동화빌딩 6층 와우파 강의실에서 진행된다.

강사 최현성 씨는 “테샛은 종합적인 경제 이해력을 검증하는 국가공인 자격시험으로 취업이나 승진, 대학 입학, 학사 학위 취득에 필요한 학점 인정에 이르기까지 활용도가 높다”며 “단기간에 2급 이상 획득을 목표로 하는 수험생들에게 적합하다”고 말했다. 수강 문의 (02)535-2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