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어 테샛 입문여행] (10) 가격과 수요량은 '반대방향'
어떤 재화의 가격이 상승할수록 수요량은 감소하고 가격이 하락할수록 수요량은 증가합니다. 이는 모든 재화와 서비스에서 마찬가지입니다. 재화 가격이 상승하면 그 재화를 사려는 사람이 줄어들어 수요량이 감소합니다. 반대로 재화의 가격이 하락하면 그 재화를 사려는 사람이 늘어나 수요량이 증가합니다. 이것이 가격과 수요량이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수요의 법칙’입니다.

수요법칙과 수요곡선

[주니어 테샛 입문여행] (10) 가격과 수요량은 '반대방향'
떡볶이 수요를 조사했습니다. 떡볶이 한 접시에 1200원이면 수요량은 80그릇, 1100원이면 90그릇, 1000원이면 100그릇, 900원에는 110그릇, 800원일 때 120그릇이었습니다. 각각 가격대별 수요량을 다음 순서에 따라 그림으로 그려볼 수 있습니다.

(1)좌표를 그립니다. (2)세로축에 가격을 표시하고 가로축에 수량을 표시합니다. (3)5개의 가격과 수요량을 좌표에 찍어 5개의 점을 그립니다. (4)점들을 서로 연결합니다. 이제 완성된 그림이 나타나는데 이것을 수요 곡선이라고 합니다. 수요의 법칙 때문에 수요곡선은 오른쪽으로 갈수록 내려가는 모양을 하게 됩니다. 즉 가격과 수요량은 역의 관계를 지녀 서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가격과 공급량은 ‘비례관계’

학교 앞에서 떡볶이를 팔고 있는 분식집은 학생들에게 떡볶이를 팔고 싶어 합니다. 이것을 떡볶이를 공급한다고 말합니다. 즉 공급이란 기업이나 생산자가 어떤 재화나 서비스를 팔려고 하는 욕구를 말합니다. 어떤 분식집을 조사해 봤더니 한 접시에 1000원일 때 하루에 100그릇을 팔고 싶어합니다. 이때 100그릇을 공급량이라고 부릅니다. 즉 공급량은 어떤 가격에서 생산자들이 팔려는 양을 말합니다.

경제에서는 공급과 공급량은 조금 다른 뜻으로 사용하고 있으므로 반드시 구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떡볶이 가격이 1100원으로 올라가면 떡볶이를 팔 때 이윤이 더 많아지므로 분식집 주인은 떡볶이를 더 많이 110그릇 팔려고 합니다. 즉 공급량이 110그릇으로 증가합니다. 이것을 두고 공급이 증가한다고 말해서는 안됩니다. 공급량이 증가한 것입니다.
[주니어 테샛 입문여행] (10) 가격과 수요량은 '반대방향'
떡볶이 공급량 조사에서도 일정한 규칙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상승할수록 떡볶이 공급량이 증가합니다. 반대로 가격이 하락할수록 떡볶이 공급량이 감소합니다. 이러한 규칙은 모든 재화와 서비스에서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그 재화를 더 많이 팔려는 마음이 생겨나 공급량이 증가합니다. 반대로 어떤 재화의 가격이 하락하면 그 재화를 팔려는 마음이 줄어들어 공급량이 감소합니다. 이것이 가격과 공급량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공급의 법칙입니다.

떡볶이 가격대별 공급량을 그림으로 그린 것이 공급곡선입니다. 공급의 법칙 때문에 공급곡선은 오른쪽으로 갈수록 올라가는 모양입니다. 즉 가격과 공급량은 비례관계를 지녀 서로 같은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초과 공급 vs 초과 수요

떡볶이 수요와 공급을 조사한 내용을 표로 나타내면 위와 같습니다. 만약 떡볶이 가격이 1200원이라고 했을 때 이 가격에서 소비자들은 하루에 80그릇 먹으려고 하지만 분식집 주인은 120그릇을 팔려고 합니다. 공급량이 수요량보다 40그릇이나 많고 분식집 주인은 팔고 싶은 양만큼 떡볶이를 다 팔지 못합니다. 이런 상태를 초과 공급이라고 부릅니다. 공급량이 수요량을 넘어선 상태라는 뜻입니다.

이번에는 떡볶이 가격이 800원이라고 해볼까요. 이 가격에서 소비자들은 하루에 120그릇을 먹으려고 하지만 분식집 주인은 80그릇만 팔려고 합니다. 수요량이 공급량보다 40그릇 많아 늦게 온 학생은 떡볶이를 사먹지 못하게 됩니다. 이런 상태를 초과 수요라고 부릅니다.

재화가 초과 공급, 초과 수요 상태에 놓이면 어떻게 해야 수요량과 공급량이 맞을까요? 초과 공급이면 공급자는 가격을 내리면 됩니다. 1200원일 때 공급량 120그릇, 수요량 80그릇으로 40그릇 초과 공급이었습니다.

가격을 1000원으로 내리면 수요량과 공급량은 100그릇으로 같아져 분식집 주인은 팔고 싶어 했던 떡볶이를 다 팔 수 있으며 학생들도 먹고 싶은 양만큼 사먹을 수 있게 됩니다. 초과 수요 상태에서도 소비자들이 앞다투어 떡볶이를 사려고 하면서 가격이 올라갈 것입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초과 공급이나 초과 수요 현상이 사라지고 떡볶이 가격은 1000원으로 결정되고 떡볶이 100그릇이 거래됩니다. 이처럼 수요량과 공급량이 같아지게 하는 가격을 ‘시장가격’ 또는 ‘균형가격’이라고 하며 이 가격에서 거래되는 양을 ‘균형 거래량’이라고 합니다.

한진수 교수

---------------------------------------------------------------------------------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Junior TESAT 맛보기 www.tesat.or.kr

문제 다음 제시문의 빈 칸에 가장 적절한 용어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8회)

일반적으로 쌀과 같은 농산물의 경우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은 모두 가격에 대해 비탄력적이다. 만일 어느 해의 쌀 생산이 풍년이 들어 쌀 생산량이 늘었다고 하자. 그러면 이를 ( A )(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농가 수입의 ( B )를 초래하게 된다.

(1) 공급량의 증가 증가
(2) 공급량의 감소 감소
(3) 공급의 증가 증가
(4) 공급의 증가 감소
(5) 공급의 감소 증가

해설 지문에서 쌀 생산이 풍년이 들었다는 것은 쌀 ‘공급의 증가’를 뜻한다. 공급량의 증가 감소는 가격에 따른 공급량 변화다. 공급이 증가하면 공급곡선이 우측으로 이동하게 되고 새로운 균형 거래량이 생긴다. 쌀 시장 수요공급이 가격에 모두 비탄력적이므로 각각 수요공급 곡선의 기울기는 급하게 그려진다. 따라서 농가 수입은 가격×거래량인데 가격은 많이 하락하지만 거래량은 크게 늘지 않으므로 수입은 줄어든다. 정답 (4)

문제 다음은 사과 시장 변화와 관련한 신문기사 제목들이다. 가~마 중 가격 움직임이 나머지와 다른 하나는?

가. 시장마다 값싼 수입 사과 비율 급증
나. 배 가격의 급등으로 사과를 사는 사람들
다. 이번 태풍으로 사과 농가 피해 급증
라. 추석 명절 맞아 마트마다 제수용 과일이 인기
마. 사과 속 펙틴성분이 건강에 좋다는 방송 방영

(1) 가 (2) 나 (3) 다 (4) 라 (5) 마

해설 신문기사 제목은 수요 또는 공급의 증가 감소로 인해 가격이 변동하는 사례를 보여준다. 보기 (나)는 대체재 가격 상승에 따른 사과 수요가 늘어난 것이다. 보기 (라)와 (마) 역시 사과 수요 증가로 사과 가격이 상승한다. 보기 (다)는 사과 공급 감소로 가격이 오른다. 보기 (가)는 사과 공급 증가요인으로 사과 가격이 하락한다. 정답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