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학년도 대입 주요특징- 총괄 (6)

중하위권 수험생, 적성검사전형 준비
[2015학년도 대입 전략] 내신성적 부족하면 실질반영비율 작은 대학 공략
2015학년도 수시 및 정시모집을 통해 선발하는 인원은 지난해보다 400여명 줄어든 37만9107명이다. 올해 입시제도는 의치예학과 모집인원 확대 및 수능 영어영역 AB형 통합 등 전년도보다 대학 진학이 다소 유리한 환경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재수생이 1만~2만명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상위권 수험생은 물론 서울 소재 중하위권 대학을 지망하는 수험생들도 성공적인 대입을 위해 목표로 하는 대학의 전형방법과 자신의 성적에 대한 정확한 분석 및 이를 통한 체계적인 전략 수립이 매우 중요하다. 많은 중하위권 수험생들은 자신의 학생부성적에 절망하여 수시지원을 포기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전형별 내신실질반영비율과 내신 등급 간 점수 차이가 작은 대학의 전형을 적극 공략하고 주요 전형요소인 면접 및 전공적성검사에 성실히 대비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수시모집에서는 성적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입시 정보의 올바른 취사선택이 합격의 지름길임을 유념해야 한다.

작년 내신 실질반영비율 살펴봐야

대학별 전형계획을 살펴보면 전형방법이 각각 설명되어 있는데 아직 수시 모집요강이 확정되지 않았으므로 수험생들은 자신의 지망대학을 중심으로 지난해 모집요강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특히 목표대학의 전형요소별(학생부, 대학별고사 등) 반영비율을 자세히 확인해보고 반영비율이 큰 순서대로 공부 비중을 적절히 배분하여 학습하는 전략도 매우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학생부우수자전형의 경우 보통 교과성적의 반영비율이 80~100%에 달해 교과성적의 영향력이 절대적이므로 학기별 중간·기말고사를 철저히 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물론 논술, 면접, 전공적성검사 등 대학별고사 전형들도 내신의 외형상 반영비율은 30~70%에 이른다.

하지만 이는 말 그대로 외형상 반영비율일 뿐 실제로 성적에 반영되는 실질반영비율은 대학과 전형마다 차이가 적지 않다. 만약 자신의 내신성적이 목표대학과 학과의 지원 평균성적에 미치지 못한다면 내신실질반영비율이 작은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매우 유리하다.

내신 실질반영비율이란?


예를 들어 A대학의 일반전형의 전형요소 반영비율이 학생부, 논술 50%씩이라고 가정하자. 대학별로 다소 차이는 있으나 대다수 대학이 총점 1000점으로 성적을 환산하므로 총점 1000점을 기준해 계산하면 학생부와 논술 각각 500점으로 환산되어 반영된다. 학생부 반영점수가 500점이 만점이라면 내신 1등급인 학생이 500점, 최하위 등급 9등급인 학생은 0점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대학들은 보통 기본점수를 적지 않게 설정하고 있다. 만약 기본점수가 450점이 주어진다면 9등급인 학생도 최소 450점을 얻게 되어 1등급과의 차이가 50점으로 좁혀진다. 총점 1000점에서 50점 차이가 있으므로 내신실질반영비율은 결국 전체의 5%인 셈이다. 지난해 서울 주요 대학들의 수시 학생부 반영 방법을 살펴보면 몇몇 대학을 제외하고 내신실질반영비율을 10% 내외로 설정했으며 올해도 이 같은 추세가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올 4월께부터 발표될 대학별 수시 모집요강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강조한다.

내신 등급 간 점수 차이도 살펴야

자신의 지망대학의 내신실질반영비율이 작다면 내신성적이 다소 부족한 학생도 논술 면접 전공적성검사 등 대학별고사로 만회할 수 있다. 실제 작년 서울 상위권 대학들의 수시 일반전형을 합격자를 분석해보면, 일반고 기준 내신 3~4등급대의 합격자도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물론 내신이 낮은 수험생들의 명문대 합격을 일반화시켜 언급하는 것은 무리가 따르지만 대학별고사를 성실히 준비한다면 절대로 불가능한 이야기만은 아닐 것이다.

또 내신실질반영비율이 10% 이상이더라도 지원을 섣불리 포기하지 말고 등급 간 점수 차이를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내신실질반영비율이 크더라도 서울 소재 일부 상위권 대학의 경우 실제 1~5등급 간 점수 차이는 크지 않고 6~9등급 간의 점수 차이만 크게 설정해놓은 경우가 많다. 다시 말해 지원자 평균 내신등급보다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면 변별력이 큰 대학별고사로 신입생을 선발하겠다는 대학 측의 입장이 적극적으로 반영된 결과다.

13개 대학 수시 적성검사전형


올해 수시모집에서 전공적성검사를 실시하는 대학은 지난해보다 14개 축소된 가천대, 서경대, 한성대 등 총 13개 대학이다. 아직 올해 모의적성 출제유형이 공지되지 않았지만 작년 전공적성검사의 평가요소는 크게 언어능력과 수리능력이었다. 문항수에 비해 시험시간이 짧아 시간 안배가 매우 중요하며, 특히 수리영역의 시험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해 전체 문제 중 후반부 10~15개 문제는 그냥 ‘찍고’ 나오는 경우가 허다하다. 전공적성검사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지원 대학별로 출제유형과 문항수, 시험시간을 반드시 확인하고 실전처럼 대비해야 실제 대학 시험장에서 당황하지 않고 자신의 실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다.

[2015학년도 대입 전략] 내신성적 부족하면 실질반영비율 작은 대학 공략
또 크게 언어사고영역(외국어포함)과 수리사고영역 둘로 분류한 후 영역별 문제유형을 정확히 숙지해야 한다. 소위 ‘패턴연습’이라고도 하는데 문제유형에 익숙해지면 기존 문제를 변형시킨 다소 응용된 문제가 출제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풀 수가 있다. 서울수도권 소재 대학을 지원하기에 학생부 또는 논술실력이 부족한 수험생들은 시간 안배를 고려한 실전 대비를 꾸준히 반복한다면 전공적성검사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대입상담 예약 (02)305-2048

이동훈 < 생글 대입컨설팅 소장 dhlee@hankyungedu.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