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잠재력에 주목하라!

우리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스마트폰 3000만대가 작동한다. 대한민국 국민 10명 중 6명이 정보의 바다를 헤엄치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찾거나 읽고 싶은 기사를 볼 수 있다.

이렇듯 디지털 경제의 확산으로 인해 규모를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정보가 생산되고 순환하는 ‘빅데이터’ 환경이 도래했다. ‘빅데이터’는 단순히 Big+Data가 아니라 그에 상응하는 데이터 처리기술, 속도, 그리고 크기(다양성)에 맞추어서 경제적으로 필요한 가치를 추출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차세대 기술이라고 ICD(시장조사기관)는 말한다.

경제적으로 필요한 가치를 추출하는 이 기술은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가지고 어떤 현상이나 상품에 대한 정서 혹은 구매량에 따라 주가를 결정하는 척도로 이용되기도 한다. 실제로 한국에서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트위터 싸이월드 페이스북 등이 대표적)를 통한 주식 프로그램 일명 ‘감성기반 트레이딩 펀드’가 그 일례이다.

이 펀드는 다음소프트에서 실행한 프로그램으로, 작년 12월 전 국민의 75.8%가 참여한 대선에서 대통령 후보에 따른 각각의 정서 (긍정적 측면, 부정적 측면을 말함)에 따라 관련 테마주를 자동으로 사고파는 프로그램(그 외 사람들의 감성에 영향을 많이 받는 주식상품 포함)이다. 이 프로그램은 대선 기간에 거래했는데 코스피지수보다 3.3% 더 높은 수익률을 올렸다. 이렇듯 비교적 정확한 수치에 기대어 수익을 바라볼 수도 있지만, 사람들의 감성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으면 부정확한 결과 혹은 낭패를 볼 수 있으니 맹목적인 믿음은 위험할 수 있다.

[생글기자 코너] '빅데이터' 잠재력에 주목하라! 등
이처럼 활용성과 중요성 측면에서 ‘빅데이터’의 가치는 날이 갈수록 더 높아져가고 있다. 실제로 작년 1월 열린 세계경제포럼에서 국제개발을 이끌 가장 혁신적인 기술로 등재되기도 했다. 이에 한국은 이 점에 주목해 디지털 경제에 ‘빅데이터’라는 기술을 사회 전반에 도입, 새로운 경제 성장 프레임으로 제2의 한강의 기적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가능성이 작지 않다.

김태현 생글기자(울산외고 2년)twig2570@naver.com

--------------------------------------------------------------------------------------

일본은 수산물 수입금지 해제를 요구하기 전에…

일본 수산물에 대한 각국 수입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한국은 방사능 유출지역인 후쿠시마 등 10개 현에서 나오는 수산물 전 품목에 대해 수입금지 조치를 내렸다. 대만 싱가포르 미국 등 대부분의 나라가 일본 수산물에 대한 검역 기준을 강화하는 등 사실상 수입 금지 중이다.

수입 규제조치 이후 국내 시장도 타격을 받고 있다. 일식집과 횟집, 노량진 수산시장, 가락시장, 부산 자갈치 시장 등이 피해 당사자들이다. 원산지가 일본이 아니더라도 ‘수산물’ 전체에 대한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돼 있다. 혹시나 하는 불안감이 선뜻 발길을 옮기지 못하게 한다. 일본 북쪽에서 잡히는 생태탕 집은 그야말로 울상이다. 이와 달리 정부의 개입으로 인해 웃고 있는 측도 있다. 축산물 상인들이다. 수산물과 대체재 관계에 있는 축산물은 수산물과 반비례해 소비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정부의 시장 개입으로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그러나 정부가 이와 같은 개입을 할 수밖에 없었던 근본적인 이유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정부의 선택은 국민의 건강을 위해서였음에 틀림없다. 방사능 오염 가능성이 있는 수산물을 수입한다는 것은 인체에 유해한 물질을 국민에게 판매하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부의 개입은 수산 관련 업종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지만 그보다도 중요한 것이 국민의 건강이라는 점에서 이해해야 한다. 일본 수산업 관계자들은 “수입을 금지해야 할 만한 과학적인 근거가 부족하다”며 규제 해제를 요구했다. 일본 측이 이런 주장을 하려면 방사능 오염수 유출에 대한 정확한 실태와 안정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먼저 제시해야 한다.

[생글기자 코너] '빅데이터' 잠재력에 주목하라! 등
이 시점에서 생각해야 할 점은 경제적으로 손해를 보는 수산물 상인들과 수산물 소비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는 소비자를 안심시키는 일이다. 원산지가 일본에서 먼 수산물은 먹어도 된다는 등의 홍보가 절실하다.

이승은 생글기자(청심국제중 2년)jalame0102@naver.com

--------------------------------------------------------------------------------------

교육정책 개편, 이젠 그만 하세요!

교육부가 최근 발표한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 시안’이 논란거리다. 개편안의 주요 내용은 대입 전형의 간소화, 수준별 수능 폐지, 국사 과목의 수능 필수화, NEAT 폐지 등이다. 이전 정부의 교육 정책을 대체하는 내용이 많아 교육현장은 혼란스럽다. 개편안이 ‘예측 가능한 대입 전형’ ‘학생과 학부모의 부담 경감’ ‘학교 교육 정상화’를 목표로 했다지만 현장의 반응은 “또 바뀌나”였다.

교육 수요자는 학생들이다.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학생들을 위한 교육이 나와야 하지만 정부의 개편안이 나올 때마다 반응은 곱지 않다. 부산국제고 김공민 군(18)은 “개편안의 본질은 나쁜 것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교육 정책이 정권에 따라 계속 바뀌어 학생과 학부모에게 혼란이 일어나는 일이 그만 나타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승주 군(18)은 “교육 정책이 취지에서 벗어나 사교육을 조장할 수 있다. 교육 당국이 학생들을 먼저 고려하고 현 교육의 실태를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비판했다.

현재 고교 3학년들은 기존의 교육 정책과 개편안 사이에서 자신들은 교육 정책의 희생양이 아니냐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이 외의 학생들도 이와 비슷하게 현 교육 정책의 개편에 대해서 다소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교육의 핵심은 절차탁마(切磋琢磨)에 있다. 옥을 쪼개고 갈고 다듬는 것이 학생들이 배우는 과정과 비슷한 면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그 옥을 잘 다듬도록 가르치는 방법이 계속해서 바뀐다면 그 옥은
[생글기자 코너] '빅데이터' 잠재력에 주목하라! 등
마침내는 전혀 아름답지 못한 모습을 띠게 될 것이다. 교육도 마찬가지다. 학생들을 올바르게 이끌 일관성 있는 교육 정책이 중요하다. 이명박 정부식 교육, 박근혜 정부식 교육같이 정권에 따라 계속해서 바뀌는 교육 정책의 피해자는 학생들이다. 예측 가능한 정책, 일관성이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 교육정책은 더욱 그렇다.

박상현 생글기자(부산국제고 2년)sma960513@gmail.com

--------------------------------------------------------------------------------------

시골에도 폐식용유 수거함을 설치하자

식용유 세트는 명절 때 가장 많이 오가는 선물 목록에 들어간다. 경기가 안 좋을 때 식용유 세트는 최소한의 성의표시용으로 그만이다. 지난 9월19일~10월3일 사이 이마트가 가장 많이 판 추석 선물세트는 식용유였다. 매출이 지난해보다 310.5% 늘어났다고 한다.

하지만 식용유 세트가 많이 들어오면 처치 곤란인 경우도 있다. 일반 가정에서는 한 세트에 몇 병씩 들어있는 식용유를 유통기한 안에 다 사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 필자의 집에서도 쓸 만큼만 남기고 나머지는 푸드뱅크에 기부한다. 푸드뱅크는 식품제조·유통기업 및 개인에게서 여유 식품을 기부받아 사회 저소득계층에 전달하는 식품지원 복지서비스단체다. 푸드뱅크의 설립 취지는 훌륭함에 비해 아직 홍보가 덜 돼있어 개인이 활용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한다.

유통기한이 지난 식용유와 폐식용유의 경우 대도시에서는 지자체에서 수거함을 설치해 처리가 간편하지만 시골의 경우는 다르다. 이런 수거함이 없기 때문에 집에 쌓아두거나 하수구에 버려서 환경 오염을 야기할 수 있다. 일정량의 식용유를 정화시키기 위해서는 20만배의 물이 필요하다 하니 가볍게 넘길 문제가 아니다. 실제로 얼마 전 시골 할머니 댁에 갔을 때 유통기한이 몇 년이나 지난 식용유들이 쌓여 있는 것을 보았다. 그야말로 사용할 수는 없고 마땅히 버릴 방법도 없어서 그냥 쌓아두고 있는 실정이었다.

유통기한이 지난 식용유나 폐식용유로는 집에서는 빨래비누를 쉽게 만들 수 있다. 인터넷에 검색만 하면 폐식용유로 빨래비누 만드는 방법을 자세히 알 수 있다. 또 수거함이 있는 경우에는 폐식용유를 수거함에 잘 모으기만 해도 효율적으로 쓰일 수 있다. 이렇게 거둬간 폐식용유를 지자체에서 바이오디젤 연
[생글기자 코너] '빅데이터' 잠재력에 주목하라! 등
료로 바꾸면 저소득층의 난방연료 및 마을버스연료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실제로 서울 강동구청에서는 2006년부터 폐식용유를 수거해 바이오디젤 연료로 재활용, 청소차 운행에 써오고 있다. 시골에도 수거함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

박민경 생글기자(목일중 2년)pmk32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