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학년도 수시 대학별고사 준비 (2)
기출 및 모의문제로 실전연습 반복하는 것이 최선
[2014학년도 대입 전략] 면접, 대학별 출제유형과 진행방식 미리 숙지해야
▨ 외국어대 HUFS 글로벌인재전형 면접

466명을 모집하는 HUFS글로벌인재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서류평가를 반영하여 모집정원의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심층면접을 실시한다. 서류평가는 학업능력, 전공관심도, 인성, 자기주도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방식은 제시문이 제공되지 않고 제출한 서류내용에 기반한 인·적성면접이다. 주요 평가항목은 학교생활충실도, 전공적합성, 문제해결능력이며 지원학생 1명에 면접관 2~3명으로 진행된다. 면접응시생은 자신의 제출서류에 대한 숙지는 물론 지원 모집단위에 대한 기본지식을 철저히 대비해야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이화여대 특별전형 면접

특별전형 중 어학우수자로 95명, 국제학부로 80명을 선발한다. 어학우수자와 국제학부 모두 학생부와 할동보고서 등 서류평가로 모집인원의 3.5배수 내외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면접에서는 지원 전공에 따라 영어, 중국어, 프랑스어, 독일어 지문이 제시될 수 있으며 학업 능력, 외국어 능력 및 성장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총 20~30분간 소요되는 어학우수자 면접은 우리말로 진행되는 데 반해 국제학부 면접은 영문 지문이 제시되고 질문과 답변도 영어로 진행되는 점에 유의하자. 면접시간은 15~20분 정도다.

▨ 한양대 학업우수자(의예과) 수리 사고

학업우수자전형으로 의예과는 12명을 모집하며 한양우수과학인 전형은 총 150명을 선발한다. 학업우수자 전형(의예과)은 1단계에서 학생부로 모집인원의 10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수리사고평가를 실시한다. 수리사고평가는 고등학교 교과과정의 수학에 속하는 개념의 정확한 이해와 논리적 추론능력을 평가한다. 문제마다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서로 연관돼 있는 다수의 소문항이 포함되며 해결을 위해서는 창의적 발상이 필요한 질문도 출제될 수 있다. 한양우수과학인 전형은 단계별 전형이 아닌 학생부, 자기소개서, 수리사고평가성적을 모두 일괄합산하여 총점순으로 선발한다.

▨ 동덕여대 창의리더전형 면접

수시1차 동덕창의리더 전형으로 153명을 모집하며 교과성적과 서류평가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한다. 면접은 리더십, 전공학업역량,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평가하며 개별심층면접으로 진행된다. 면접방식은 주제발표와 심층질의로 구성되는데 먼저 준비시간을 20분 갖고 주제발표를 5분, 심층질의는 15분간 진행된다.

▨ 명지대 일반전형 면접

수시1차 일반전형(면접)은 533명을 모집하며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5배수를 학생부성적으로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면접고사는 학업수행능력, 이해력, 표현력, 영어이해능력, 인적성(사회성, 리더십, 성실성, 태도 등을 평가하며 수험생 1인당 면접위원 2~4인이 5분간 실시한다. 명지대 입학처 홈페이지에는 최근 수년간 기출문제가 모두 공개돼 있기 때문에 면접대상자는 반드시 시험 전 확인해보고 실전 모의연습을 반복하도록 하자.

▨ 아주대 ACE전형(자연계) 면접

아주ACE전형은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3배수를 학생부 및 자기소개서 등 서류를 바탕으로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서류의 주요 평가항목은 교과 관련 성취 및 전공적합성, 학교생활충실도, 활동경력, 자기주도성이며 입학사정관이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고사는 종합적 수학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하는데 개인면접 및 발표면접을 통해 전공적합성, 분석적 사고, 의사소통능력 등을 평가한다. 수험생 1인 대 2인의 면접관이 참여한다. 발표준비시간은 약 20분 주어지고 면접시간은 1인당 20~25분이다.

▨ 국민대 국제화 전형 면접

212명을 선발하는 국제화전형은 모집단위에 따라 어학성적과 면접고사성적을 일괄합산하거나 1단계 어학성적으로 모집인원의 8배수를 선발한 후 면접을 진행하는 단계별전형으로 실시한다. 면접고사는 기본소양과 교과적성면접으로 나뉘어 진행되는데 입학처 홈페이지에 작년 기출문제가 공지돼 있으니 반드시 살펴보도록 하자.

▨ 한성대 일반학생전형

적성수시1차에서 407명을 모집하는 전공우수자 전형은 학생부 30%와 적성고사 70%를 합산하여 총점순으로 합격자를 뽑는다. 문항구성은 언어와 수리영역으로 나뉘며 시험시간 60분에 60문항을 풀어야 한다. 적성검사 기본점수가 250점이 주어지고 문항당 배점은 6~9점이다. 이에 반해 학생부 등급 간 점수차이는 6점이므로 적성고사성적이 합격의 절대적인 조건으로 작용한다.

▨ 한양대(에리카) 일반우수자 적성

330명을 모집하는 일반우수자 전형은 학생부와 전공능력검사성적을 일괄합산하여 신입생을 선발한다. 적성검사는 국어, 수학, 영어영역으로 구분되며 5지선다형 객관식 시험이다. 작년부터 완전 수능형으로 출제됐으며 계열별로 출제영역 배점이 다르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총 60문항이 출제되며 시험시간은 80분이다. 대입 상담 (02)511-5326

이동훈 생글 대입컨설팅 소장 dhlee@hankyunged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