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학년도 수시 지원전략수립 (4)
자신의 지원대학, 전형, 면접유형에 맞춰 철저히 대비해야
[2014학년도 대입 전략] 10월 주말, 서울 주요대학 면접고사 실시
입학사정관제 또는 학생부중심전형에서 1단계가 통과되면 실질 경쟁률이 3~4 대 1로 급감하므로 합격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수능이 얼마 남지 않았지만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면접 대비를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대학별로 면접유형이 다르지만 면접고사는 크게 △인성과 태도, 논리적 사고능력, 표현 및 의사소통 능력 등을 평가하는 인적성 면접과 △전공 분야에 대한 이해, 교과와 관련된 사고력, 지식에 기반을 둔 응용력 등 심화된 질문을 묻는 교과형 면접으로 구분된다. 따라서 면접응시생은 자신의 지망 대학면접 유형이 이 두 가지 유형 중 어디에 더 비중을 두고 있는지 기출 문제를 통해 확인한 후 대비해야 한다.

▨ 인적성 면접

주로 지원자의 학생부, 자기소개서, 지원학과와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질의한다. 특히 입학사정관제 면접에서 서류의 진위 확인 여부와 지원자의 열정 및 잠재적 능력에 초점을 맞춰 평가하므로, 수험생은 제출한 서류의 내용을 반드시 숙지해야 하고 지원학과 및 전공에 관련된 기초지식을 학습해둬야 한다.

[인적성면접 예시문제]

-본과에 지원하게 된 동기에 대해 말해보세요.
-임원으로 활동하며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을 예를 들어 설명해보세요.
-10년 후 자신의 모습이 어떨지 향후 학업계획과 장래진로와 연결하여 말해보세요.
-학생부에 기재된 OOO활동 중 학생은 어떤 역할을 담당했는지 말해보세요.


▨ 교과형 면접

인적성 면접에서 확인하기 어려운 지원자의 전공수학(修學) 능력을 판단하기 위해 계열별 교과내용과 관련된 문제가 출제된다. 인문계의 경우 국어 영어사회교과 관련 제시문이, 자연계는 수학 과학 교과 관련 제시문이 출제되며 면접전 약 20~30분간의 준비시간을 주고 2인 이상의 면접관 앞에서 질의응답식으로 진행된다.

[교과형면접 예시문제]

- 인문계열

(1) 제시문 다, 라, 마 중 하나의 입장에 근거해 제시문 가의 ‘라다크’ 지역에서 현재까지 발생한 문제의 원인과 향후 이 지역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2) A고등학교는 이미 교문과 교내 사각지역에 CCTV를 설치했다. 이번에는 교실 안에 CCTV를 설치해 등교시간부터 하교시간까지 운영하자는 의견이 나왔다. 이 의견에 대한 찬반의 입장을 택하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그 논거를 제시하시오.

- 자연계열

(1) 자동차 회사에서 연말 보너스를 지급할 때 자동차 판매 대수에 따라 아래와 같은 원칙으로 지급하고자 한다.


<보너스 지급 원칙> 10대 : 100대 : 1000대 = 1 : 2 : 3

10대 판매 때 보너스는 100만원을 지급한다고 하자. x대 판매한 경우 보너스 y를 지급하는 관계식을 작성해 보시오.


(2) 성인의 몸무게는 평균이 60㎏, 표준편차가 6㎏인 정규분포를 이룬다고 한다. 적재 중량이 549㎏ 이상이 되면 경고음을 내도록 설계되어 있는 엘리베이터에 임의로 성인 9명이 탑승하였을 때, 경고음이 울릴 확률을 다음의 표준정규분포 표를 이용하여 구하라.

▨ 면접합격 대비법


① 바른 복장이 면접의 시작

첫인상이 중요한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단정한 복장, 즉 교복을 깨끗하게 차려입고 가자. 남학생은 수염도 깎고, 여학생은 단정하게 머리를 묶는 것도 좋다.

② 면접시간 동안만큼은 인사성이 밝은 인간으로 변신하자

면접 장소에 들어갈 때, 자리에 앉을 때, 면접 후 나갈 때도 항상 인사하는 모습을 보이도록 하자.

③ 바른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

남자들은 다리를 너무 벌리고 앉지 말고, 여학생은 무릎을 붙이고 앉는 것이 기본이다. 의자에서 등을 붙이지 말고 최대한 상체를 꼿꼿하게 세우는 것이 좋다. 또한 습관적으로 당황하면 손동작이 많아질 수 있으므로 손은 무릎 위에 가지런히 두자. 마지막으로 시선은 자연스럽게 하되 눈을 마주치며 이야기하는 것보다 얼굴을 쳐다본다는 생각으로 진행하자.

④ 문장은 짧게 중요한 문장은 말의 앞과 뒤에 배치하는 센스를 보이자

말을 질질 끌지 말고 문장은 짧고 간결하게 말해야 한다. 그리고 중요한 문장, 즉 자신의 생각이 나타는 문장은 말의 가장 처음에 배치하자. 그리고 말이 끝날 때 자신의 생각을 다시 한 번 말해주자.

⑤ 긴장하지 말고 질문에 대한 답을 제대로 논리적으로 하라

학생들은 긴장한 나머지 질문에 대한 답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무엇을 물어보는지 정확하게 알아들은 후 답을 해야 한다. 이것저것 늘어놓기보다는 논리적으로 차근차근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⑥ 자신의 모습을 디지털 카메라나 휴대폰 등으로 촬영해 모니터하라
자신이 지원한 면접의 기출문제 정도는 알고 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합격을 위해서라면 반드시 면접연습을 해야 한다. 혼자 말하는 연습을 하기보다는 디지털 카메라나 휴대폰 등을 통해 자신이 면접한 것을 촬영하고 모니터하면서 수정할 것을 적극적으로 고쳐라.

⑦ 면접에서 중요한 건 뭐? 자신감!


[2014학년도 대입 전략] 10월 주말, 서울 주요대학 면접고사 실시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이다. 나는 말을 잘한다. 나는 똑똑한 학생이라는 자기 최면도 필요하며 어느 정도의 연기력도 필요하다. 어찌 보면 자신의 인생이 달려 있는 중요한 순간이다. 후회하지 말고 최선을 다하자.

대입 상담 (02)511-5326

이동훈 생글 대입컨설팅 소장 dhlee@hankyunged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