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칼럼] 창의성과 생산성, 두 마리 토끼 잡는 법

"모두의 숙제, 창의·생산성 높이기…남과 다른 생각으로 즐기게 하고 규율 지키며
책임의식 갖게 해야"

[오피니언] 창의성과 생산성, 두 마리 토끼 잡는 법
미국 MIT 슬로언경영대학원 연수시절 일이다. 평소 이공계통에서만 공부하고 일했던 나는 경영학도 공부하고 싶었다. 특히 기술조직의 관리방법론은 늘 나에게 큰 숙제였다. 직급이 올라가면서 연구조직을 이끌 효율적인 경영·관리법을 배울 필요를 느꼈던 것이다.

단기강좌 중 ‘기술조직 관리론’이라는 강의가 있었다. 일반 조직은 대부분 생산성만 높이면 되지만 연구소와 같은 기술조직은 창의성과 생산성 모두를 높여야 성공적인 기술조직이 되는데 어떻게 이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까 하는 것이 이 강좌의 개요였다. MIT와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IMD)이 합동으로 여는 강좌였는데, 가을학기 강의는 이미 등록이 끝나 봄학기 강의를 자비를 들여 스위스까지 찾아가 들었다.

단 1주일짜리 강의였지만 내가 안고 있던 딜레마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정부출연연구소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오늘보다 더 나은 국가와 국민의 미래를 위해 유익한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곳이다. 따라서 창의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수준 높은 새로운 기술을 창출하는 것과 기술사업화를 통해 연구 생산성을 높이는 것, 어느 쪽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하지만 얄밉게도 이 두 마리 토끼는 대개 반대 방향으로 도망간다. 생산성을 좇다보면 조직이 경직돼 창의성이 떨어지고, 창의성을 좇으면 조직이 느슨해져 생산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담당 교수는 창의성과 생산성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는 비법을 일러줬다. 그 방법은 간단했다. 창의성은 조직문화로 이끌어 올리고, 생산성은 규율로 향상시킨다는 것이다.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선 남들과 달리 생각하고, 남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일을 즐겨야 한다.

첫째 ‘남들과 달리 생각하라’는 것은 애플사의 스티브 잡스가 제일 좋아했던 말이다. 애플사를 방문했을 때 연구실, 식당 등 다양한 곳에 다양한 디자인의 ‘Think different’ 포스터가 붙어 있는 것을 보고, 나는 발상의 전환이란 조직문화가 애플사 혁신의 원동력이라는 것을 느꼈다.

둘째 ‘남의 이야기를 잘 들으라’는 것은 반대 의견 속에서도 나름대로의 일리를 찾을 수 있고 이런 일리를 내 생각과 합치면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겨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일을 즐기라’는 것은 일을 열심히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일을 지능적으로 하는 것이고, 일을 지능적으로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일을 즐기는 것이라는 의미에서다. 반면에 생산성을 높이는 규율은 일의 절차를 잘 지키고, 시간을 엄수하고, 맡은 일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첫째 ‘일의 절차를 잘 지키라’는 것은 모든 일에는 정해진 절차가 있고, 그 정해진 절차만 잘 지켜도 생산성은 증가한다는 것이다. 둘째 ‘시간을 잘 지키라’는 것은 일은 대부분 팀별로 처리되는 것인데 만약 팀원이 열 명인 팀에서 팀원 한 사람이 개발일정을 1주일 지연시키면 10주가 지연되는 것이고, 회의 시간에 10분 늦게 나타나면 100분이 늦어지는 것과 같으므로 철저히 시간을 지킴으로써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맡은 일에 책임을 지라’는 것은 각자 자기가 맡은 일은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반드시 완수한다는 철저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일을 수행할 때 팀 전체의 생산성은 놀라울 정도로 증대된다는 것이다. 만약 이 세 가지 문화와 세 가지 규율이 양립할 수 없다면, 창의성과 생산성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없을 것이지만, 양립할 수 있다면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것 아니겠는가.

창의성과 생산성의 조화는 다분히 기술조직에만 국한된 사항은 아닐 것이다. 이 두 가지를 어떻게 조화롭게 양립시키느냐가 혁신을 추구하는 모든 조직의 성패를 좌우한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창조경제도 마찬가지다. 얼핏 공존하기 어려워 보이는 창의성과 생산성의 조화법칙을 꾸준히 실천해 나간다면, 국가 경제를 이끌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생산성을 향상시켜 우리의 꿈인 창조경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한국경제신문 8월 29일자 A35면

김홍남 < 한국전자통신연구원장 >

------------------------------------------------------------------------------------

[사설] 역시 강한 제조업이라야 경제가 산다

[오피니언] 창의성과 생산성, 두 마리 토끼 잡는 법
경제는 역시 제조업이다. 제조가 살아야 경제가 산다. 생생한 본보기는 미국 경제 회복이다. 올 2분기 GDP 증가율(수정치)은 2.5%로 예상치를 웃돌았다. 제조업의 부활이었다. 투자가 1분기 4.7%, 2분기 9.9%로 확대된 결과다. 물론 일자리도 제조업에서 늘고 있다. 끄떡없는 독일이나, ‘잃어버린 20년’을 버틴 일본 역시 제조업이다.

국내에선 제조업을 포기하자는 주장이 무성하다. 고용이 나오지 않는다는 식이다. 터무니없다. 고부가 기술에 투자해야 비로소 아랫부분에서 고용이 창출된다. 흔히 잘못 인용되는 것이 실질 GDP 10억원당 취업자수로 평가하는 취업계수다. 수치로야 농림어업(55.4%)과 도소매 및 음식숙박업(53.9%)이 제조업(13.0%)보다 높다.

그러나 이는 가난한 일자리에 인력만 많다는 의미일 뿐이다. 이런 일자리를 몇 배, 몇 십배 늘리자는 것은 퇴보로 가자는 헛소리다.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제조업 일자리 한 개가 생기면 다른 산업에 2.4개의 일자리가 생긴다. 서비스업은 유발효과가 0.4개다. 정규직 근로자 비중도 제조업은 85.6%지만, 서비스업은 64.7%다. 월평균 임금이 300만원 이상인 근로자 비중도 제조업이 40%로 서비스업(36%)보다 높다. 제조업 취업자 비중은 독일 28.4%, 일본 26.0%에 달하지만 한국은 24.8%다.

그런데도 제조업을 포기하거나 파괴하는 정책과 법률들이 쏟아진다. 소량의 실험실 화학약품조차 모두 등록해서 쓰라고 강제하는 화평법 따위는 제조업을 하지 말라는 얘기와 같다. 수도권 공장 규제는 공장을 중국이나 베트남으로 내쫓고 있다. 세계가 한국의 제조업을 부러워하는데 정작 국내에선 지렁이처럼 혐오한다. 제조업이 없으면 좋은 투자도 양질의 일자리도 없다. ☞한국경제신문 9월 3일자 A35면

------------------------------------------------------------------------------------

[천자칼럼] 소통의 기술

[오피니언] 창의성과 생산성, 두 마리 토끼 잡는 법
미국 신경과학 전문가 앤드루 뉴버그와 의사소통 전문가인 마크 로버트 월드먼은 뇌 연구 도중 특별한 현상을 발견했다. 조화롭고 이상적인 대화를 나눌 때 두 개의 뇌신경이 서로 공조를 이루는 순간을 포착한 것이다. 둘은 이 짧은 순간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을 세웠고 마침내 ‘연민소통법’을 창안했다. 연민소통의 핵심은 상대방을 밀어내는 마음속의 방어기제를 차단하고 공감과 신뢰감을 자극하는 것이다.

텍사스대 연구진이 연인 86쌍을 분석한 결과 긍정적인 감정언어를 많이 사용한 커플이 훨씬 더 행복하고 교제 기간도 길다는 것을 확인했는데 이것도 마찬가지다. 긍정적인 소통 방법은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를 부드럽게 만든다.

요즘 소통 문제가 가장 절실한 분야는 정치인 것 같다. 서로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대화도, 설득도 되지 않는 게 부지기수다. 복지분야나 경제 쪽이 더 그렇다. 돈이 걸려 있는 문제이니 누구도 호락호락하지 않다. 시민이 선뜻 동의하기 어려운 정책이라도 이를 지혜롭게 추진하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로버트 치알디니가 들려주는 ‘한 걸음의 마력’ 사례가 흥미롭다.

도로교통안전위원회에서 나온 사람이 현관문을 두드리고 앞마당에 ‘안전운전’ 표지판을 세워달라고 했다. 집주인들의 17%가 부탁을 들어줬다. 그런데 한 가지 요소를 덧붙였더니 76%가 동의했다. 창문 앞에 작은 표지판을 세워도 되겠냐고 물어보고 동의를 얻은 뒤 잔디밭에 큰 표지판을 세우는 동의를 아주 쉽게 얻어낸 것이다.

전문가들이 이구동성으로 강조하는 의사소통법은 9가지다. 듣기를 잘해야 하고, 상대 입장을 존중하며, 내 대화법을 바꾸면서 상대의 마음 속에 들어가보는 것이 키포인트다. 또 입장 바꾸기와 대화의 양 조절하기, 부정적인 것보다 긍정적인 것에 초점 두기, 상황과 맥락에 맞도록 말하기, 혼자 떠들지 말기도 중요한 지침이다.

어제 대통령이 대기업 회장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재계의 과감한 투자와 일자리 창출 협력을 부탁했다. 회장들은 3분 안팎의 짧은 스피치를 통해 경제회생에 협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예년 청와대 오찬은 주로 대통령이 말하고 총수들은 듣는 형식이었는데, 일단 의미있는 변화다. 이런 변화를 ‘한 걸음의 마력’으로 삼아 국정 전반의 소통폭도 넓혀나가길 기대한다. ☞한국경제신문 8월 29일 A35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