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수능최저기준 전형별학과별로 세분화 적용

한양대는 지난 4월 대학 자체적으로 입학설명회를 실시하였고 5월 초 입학처 홈페이지에 2014학년도 대입전형계획을 확정 발표하였다. 대체로 전년도와 유사하지만 전형별로 모집인원 증감이 있고 수능 최저학력기준의 등급백분위 활용, 학과별로 세분화되는 등 변경된 사항도 적지 않다.

전체 모집정원(2915명) 중 70.7%(2060명)를 수시모집으로 선발하며, 이 중 입학사정관제로 766명을 선발한다. 한양대를 지망하는 수험생들은 모집시기에 따른 전형의 특성을 파악하고, 좀 더 세부적으로 각각의 전형에서 전형요소가 지닌 영향력을 따져본 후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을 공략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전년도 각 전형별로 합격자 사례가 상세히 설명되어 있는 입학설명회 동영상을 한양대 입학처 홈페이지(http://www.hanyang.ac.kr)에서 반드시 살펴보도록 하자.
[2014학년도 대입 지원전략] 한양대…수시모집 일반우수자전형 학생부 변별력 없어
▨ 학업우수자전형 우선선발 70% 로 확대

수시모집에서 322명을 모집하는 학업우수자전형은 1단계에서 교과성적으로 일정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사정관 종합평가와 면접으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하는 입학사정관전형이다. 입학사정관 종합평가가 실시되는데 학생부,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전공적합성, 학교생활충실도 및 학업의지, 발전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2단계에서는 우선선발과 일반선발로 구분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데 우선선발의 경우 수능 최저기준을 면제해주고 지난해 모집인원의 50% 선발에서 올해 70%로 선발인원이 증가하였다. 일반선발의 경우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는데 계열 구분 없이 수능 2개 영역 2등급 이내이지만, 특성화학과인 정책학과행정학과파이낸스경영학과는 수능 국수영 백분위 합이 284점 이상, 자연계는 융합전자공학부소프트웨어전공에너지공학과미래자동차공학과의 수능최저 기준이 국수영 또는 수영과 백분위 합 282점 이상으로 매우 높게 설정되어 있다. 수능최저기준이 면제되는 우선선발 모집인원이 70%이기 때문에 올해 1단계 교과성적 합격권은 전년도보다 상향될 것으로 전망된다. 의예과의 경우 2단계에서 실시하는 수리사고평가가 당락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시험시간은 120분이고 2문항이 출제되며 각 문항은 연계성 있는 3개의 소문항으로 구성된다.


▨브레인한양전형 수능최저기준 선발 구분


한양우수과학인전형과 브레인한양전형은 각각 150명, 254명을 모집한다. 한양우수과학인전형은 과학고 및 과학영재고 출신 학생이 지원할 수 있고 교과성적, 서류, 수리사고 평가성적을 일괄 합산하여 신입생을 선발한다. 브레인한양전형은 올해부터 우선선발과 일반선발로 나눠 신입생을 선발하는데 교과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비교과와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교과성적이 낮은 수험생의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단, 우선선발 수능최저기준이 인문상경계열의 경우 특성화학과는 수능 국수영 모두 1등급이고 나머지 학과는 국수영 또는 국영사 등급합 4등급, 자연계는 수리와 과탐(2과목) 모두 1등급으로 매우 높다는 점에 유의하자.

▨ 논술고사 11월16~17일에 실시

수시에서 840명으로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일반우수자전형은 논술중심전형으로 우선선발과 일반선발로 구분하여 신입생을 모집한다. 우선선발 조건은 인문계의 경우 수능 국수영 백분위 합이 284점 이상이어야 하며, 자연계는 수학 1등급 또는 국수영 및 수영과 백분위 합이 4등급 282점이상이어야 한다. 우선선발과 일반선발의 논술반영비율이 각각 70%, 50%로 논술이 당락을 결정하는데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한다. 한양대 논술고사는 올해 11월16~17일에 치러진다. 한양대 일반우수자전형을 지원하는 수험생들은 입학처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전년도 논술자료를 참고하여 출제의도, 평가지침, 예시답안 등 논술관련 내용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지난해 최종합격생의 교과성적은 1~8등급으로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어 사실상 학생부의 변별력은 거의 없다고 봐야 한다. 내신 1~2등급 학생이 떨어지고 7~8등급 학생이 합격한 사례도 다수 있었다. 145명을 모집하는 글로벌한양전형은 어학성적과 논술성적을 반영하는데 작년 합격자 사례를 살펴보면 어학성적보다는 결국 논술고사로 당락이 결정되었다.

▨ 정시 자연계열 과탐Ⅱ 과목에 3% 가산점

[2014학년도 대입 지원전략] 한양대…수시모집 일반우수자전형 학생부 변별력 없어
정시에서는 ‘가’군과 ‘나’군으로 분할모집을 실시한다. 가군에서는 우선선발과 일반선발로 나뉘어 모집하는데 모집정원의 70%를 수능성적으로만 선발하며 나머지 인원은 학생부와 수능성적을 합산하여 총점순으로 합격자를 뽑는다. ‘나’군에서는 수능 100%를 반영하여 선발한다. 탐구영역은 2개 과목을 반영하는데 인문상경계열에 한해 제2외국어와 한문영역을 사회탐구 영역의 한 과목으로 대체할 수 있고 자연계에서는 과탐Ⅱ 과목에 변환표준점수의 3%를 가산점으로 부여한다. 수능반영비율은 자연계의 경우 국어 10%, 수학 40%, 영어 30%, 탐구 20%를 반영하고 인문상경계열은 영어와 탐구영역은 각각 40%, 10%로 동일하게 반영하고 국어와 수학은 인문계열은 각각 30%, 20%를 반영하고, 상경계열은 각각 20%, 30%를 반영한다.

이동훈 생글 대입컨설팅 소장 dhlee@hankyungedu.com

대입 상담예약 (02)511-5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