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칼럼] 사람 중심의 기술융합이 필요하다

제품보다 중요한 건 사용자경험…잡스·저커버그 성공이 대표

사례인문 연구비 40억이 한국 현실

[오피니언] 사람 중심의 기술융합이 필요하다 등
창조경제니 창조산업이니 하는 말들이 이어진다. 이제 창조라는 말만 들어도 낯간지러워진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창의성과 뭐가 다르냐는 얘기도 나온다. 그런데 엄밀히 따지면 창조가 맞는 말이다. 영어 ‘creative’는 ‘창의적’, ‘creation’은 ‘창조’, ‘creativity’는 ‘창의성’으로 번역하지만, 어근인 ‘creo’가 ‘만들다’는 뜻이니, 창의성보다는 창조성이 자연스럽다. 왜 창의성이라고 하게 됐는지 알 수는 없지만, 일본어 번역을 직수입했다는 느낌이다.

창조성이란 특정 사회 맥락에서 새롭고 유용한 것을 만든다는 의미다. 그래서 상상력, 차별적 아이디어만 강조하면 안 된다. 뭔가 유용한 것을 만들 수 있는 아이디어여야 창조적이다. 창조를 하기 위해서는 아이디어와 함께 만드는 방법 또는 생산수단도 필요하다. 우리는 생산수단을 기술이나 엔지니어링이라 부르고, 정보기술(IT)에서는 프로그래밍이라고 한다. 공과대학은 이런 생산수단을 교육하는 곳이고, 그 출신을 엔지니어라고 부른다. 아이디어가 중요해도 만들지 못하면 소용없기 때문에 생산수단을 중요시하고 엔지니어를 대우한다. 우리가 생각하는 원천기술도 이런 것이다.

그런데 창조경제에 다른 변화가 나타났다. 지식경제는 아는 게 힘이며, 한 명의 전문가가 수천, 수만 명을 먹여살린다. 일반의보다 전문의가 진료비를 더 받듯이, 고학력자와 전문가를 우대하고,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그런데 창조시대를 이끄는 인력은 흥미롭게도 정통 공학도도 아니고, 전문가이기는커녕 대학 졸업장조차 없는 경우도 있다.

그런 황당하고 신기한 일이 일어나고 있음을 주목하는 것이 바로 창조경제론이다. 예를 들어보자. 아이폰을 누가 만들었는가 물으면, 스티브 잡스라고 말하는 이가 적지 않다. 참 재미있는 답이다. 알려진 대로 잡스는 대학을 몇 개월 다니지 않았고 공학도도 아니며, 인문학과 디자인, 소프트웨어에 심취해 있던 사람이다. 그의 애플은 공장 하나 없으며 UI·UX(사용자환경·사용자경험)와 마케팅을 한다. 페이스북의 저커버그도 대학을 중퇴했고 전산학과 심리학을 공부했다. 얼마 전 17세 고등학생이 만든 섬리라는 앱을 야후에서 인수했다. 이 학생은 과연 천재였을까. 작년 4월 인스타그램이란 사진 공유 앱을 페이스북에서 인수했다. 이 앱을 만든 케빈 시스트롬도 전형적인 인문학도였다. 그는 졸업 후에 HTML(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을 공부했고 프로그래밍도 야학으로 터득했다고 한다. 그가 만든 이 앱은 실리콘밸리 역사상 가장 큰 인수합병이었고, 금액은 1조원이 넘었다. 현대자동차 주가총액이 약 42조원, LG전자가 15조원 정도라는 것을 생각하면 얼마나 황당한 일인지 알 수 있다. 외국에만 있는 일이 아니다. 국민게임으로 추앙받던 애니팡이나 드래곤 플라이트도 마찬가지이다.

삼성과 애플의 특허소송은 이런 가치관과 경제가치의 변화를 보여주는 사건이다. 엄지와 검지를 쥐락펴락하며 사진을 축소·확대하는 핀치 UI나 휴대폰 모서리의 둥그런 디자인 같은 것은 우리에겐 원천기술도 아니고 심지어 무시하던 것이었다. 그런데 이런 것이 특허의 대상이고 조단위의 천문학적 특허료가 계산됐다.

이런 거대한 변화의 원천은 인지과학, HCI(인간-컴퓨터 상호작용), UX, 인공지능, 인간공학, 디자인 등 인간중심적 관점에서 기술을 바라보는 융합이다. 이들은 인문사회적 관점으로 생산수단을 바라보고 활용할 줄 아는 인력이다. 이 때문에 NHN이 1000억원을 들여 인문사회, 디자인, UX 인력에게 소프트웨어 교육을 하는 것이고, 삼성의 SCSA(컨버전스 SW 아카데미) 프로그램도 이런 취지다. 이 때문에 인간중심의 융합이 바로 우리 과학기술산업의 미래를 위한 창조 플랫폼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런데 무려 16조원이 넘는 국가연구개발비에서 차지하는 인문사회 중심의 융복합 부문은 얼마나 될까. 40억원도 안 된다. 문화융복합까지 포함해도 300억원이다. 창조경제의 그림은 멋지지만, 우리의 현실은 이상보다 멀다. ☞한국경제신문 5월 21일자 A39면

조광수 <성균관대 교수, 인터랙션사이언스 연구소장>

------------------------------------------------------------------------

[사설] 신불자 구제 특단조치, 이번이 끝일까

정부가 외환위기 당시 연대보증 피해로 빚을 진 신용불량자 11만3830명에 대해 미상환 채무 13조2420억원의 40~70%를 탕감해 구제해주기로 했다고 한다. 또 연체 등 불이익정보 등록자 1104명에 대해선 연체기록을 일괄 삭제해준다. 지난 3월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구제방안을 마련토록 지시한 데 따른 조치다. 외환위기라는 국가적 재난을 맞아 본인 채무가 아닌 연대보증 채무 탓에 장기간 경제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의 재기를 지원한다는 취지다.

패자 부활의 기회를 열어주겠다는 의도는 충분히 이해할 만하다. 경제활동인구의 10%에 육박하는 236만명이 15년 전 외환위기 충격으로 여전히 고통받는 현실에서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아무리 자활의지가 있어도 기업도산에 따른 보증채무는 개인의 변제능력을 벗어나는 경우가 많다. 그것도 본인이 아닌 타인의 부도로 떠안게 된 채무라면 외면할 수만은 없는 노릇이다. 따라서 이번 조치는 모럴해저드 논란을 빚은 국민행복기금의 개인 빚 탕감과는 달리 봐야 할 것이다.

국가적 위기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의 처지를 정부가 헤아리는 것까지 비난할 생각은 없다. 하지만 그 방법이 특단의 조치라는 게 문제다. 이런 조치가 나올수록 그동안 꾸준히 빚을 갚던 사람들마저 상환노력이나 자립의지가 약화된다는 것은 이미 여러번 목격한 사실이다. 작년까지 1%대이던 카드빚 연체율이 최근 3% 안팎으로 높아진 게 행복기금 출범과 무관치 않다는 게 카드업계의 하소연이다. 대통령의 지시로 빚을 깎아주는 식이라면 다른 외환위기 신불자들도 너도나도 구제해달라고 호소하지 말란 법이 없다. 이는 정부가 강조해온 법치에도 어긋나고 신용사회 정착은 더욱 요원해질 뿐이다.

빚 탕감식으로는 결코 신불자 문제가 풀리지 않는다. 아무리 부채를 깎아주고 연체기록을 없애도 소득이 없으면 다시 신불자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 노무현·이명박 정부도 대대적인 신불자 구제책을 추진했지만 성과가 극히 미미했던 이유다. 경제성장을 통해 취약계층과 신불자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 외에 다른 근본대책이 있을 수 없다. ☞한국경제신문 5월 22일자 A39면

------------------------------------------------------------------------

[사설] 전국민 공무원 만들어 고용률 100% 할건가

정부가 일자리를 나누는 방식으로 공무원 증원을 추진 중이라고 한다. 중앙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에서 근로시간을 줄여 인원을 더 채용하는 것을 고용률 높이기 방안으로 검토한다는 것이다. 공공부문의 군살을 빼도 한참을 더 빼야 할 상황에서 어떻게 이렇게 거꾸로 가는 방안이 나오는지 실로 한심하고 황당하다.

고용률 70% 달성은 지난 대선 당시의 공약으로 박근혜정부는 이를 그대로 국정목표로 끌어왔다. 현재 64.4%(15~64세)에 머물러 있는 고용률을 끌어올리자는 것은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나라 안팎의 크고작은 투자를 활성화함으로써 제대로 된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다진 것이었다고 보는 게 상식이다. 박 대통령 본인도 언젠가 “일자리는 기업이 만드는 것”이라고 말하지 않았나. 그런데 손쉽게 공무원부터 늘리는 식이라면 고용률 100%인들 즉각 달성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

공무원과 공기업 증원은 단순한 월급 문제만이 아니다. 복지 지원이나 퇴직금(연금) 임대료 등 총비용은 절대 간단히 볼 일이 아니다. 설사 이런 문제를 유보한다 해도 정부의 잡셰어링 취지대로라면, 가령 5%를 증원할 때 기존 임금을 5%씩 삭감해야 최소한이라도 균형을 맞출 텐데 과연 그런 계산은 염두에 두기라도 했을 것인가. 고용이 선순환하려면 생산성에 따라 정상적으로 고용사정이 개선돼야 하고 이는 공공부문도 예외일 수 없다.

‘정년 60세법’만 해도 거듭 우려되는 것이 바로 이 문제 아니었나. 단순히 한 사람이 하던 일을 쪼개 두 사람이 월급을 받는 식이라면 고용률 100%, 실업률 0%는 내일이라도 만들 수 있다. 북한을 포함해 지구상 모든 공산주의 국가들은 취업률 100%다.

그러지 않아도 정부는 지난 3월 국가공무원 총정원령을 15년 만에 고쳐 대규모 증원 계획을 잡아놓고 있다. 경찰, 소방 등 국민안전에 꼭 필요한 분야라지만 이런 직종도 최소한으로 증원하고 대신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방안을 짜내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공무원이 늘어나면 필시 규제도 더 늘어난다. ☞ 한국경제신문 5월 23일자 A3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