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영향력 절대적…특목고· 재수생 강세 이어질 듯

지난달 29일 서울대 2014학년도 입학전형안이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됐고 4월부터는 서울대 자체적으로 시도별 입시설명회를 실시한다. 보통 서울대 입시전형안이 확정되면 서울 주요대학을 포함한 다른 대학들도 순차적으로 입시전형안을 발표하고 일정 부분 다른 대학들의 전형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서울대를 지망하지 않는 수험생들도 지원자격, 전형방법 등을 중심으로 서울대 입시안을 관심있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올해 서울대 입시전형안의 주요특징으로는 △수시 모집인원 확대 △수시 일반전형 수능최저 전면폐지 및 면접강화 △정시 학생부반영 대폭 축소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앞으로 생글 ‘대입가이드’ 코너에서는 확정된 대학별 입학전형안을 토대로 학생부우수자, 논술 및 면접 중심전형, 리더십전형을 포함한 특별전형 등 다양한 수시 전형에 초점을 맞춰 여름방학 직전까지 총 12회에 걸쳐 연재할 예정이다.

[2014학년도 대입 전략 특집] 서울대 정시모집 학생부 영향력 대폭 축소

▨ 지역균형, 기타 증빙서류 최대 5개로 제한

올해 지역균형선발전형 모집인원은 전년도보다 12명 증가된 764명을 선발하며, 서류와 면접을 통한 일괄합산 방식으로 최종합격자를 뽑는다. 물론 서류평가가 반영되므로 교과성적 외에 비교과영역도 당락의 중요한 변수가 될 가능성이 매우 크지만 고교별 2명 이내로 추천할 수 있기 때문에 여전히 교과성적이 당락의 결정적인 조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

서류평가는 학생부, 추천서, 자기소개서, 학교소개자료 등을 토대로 지원자의 학업능력, 자기주도적 학업태도, 전공분야에 대한 관심, 지적호기심, 적극적인 사고력, 창의적 인재로 발전할 가능성, 교육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기타 증빙서류는 자기소개서에 기술된 내용에 대한 진위 확인을 위해서만 활용되며, 공인어학성적AP시험점수 등은 평가에 반영하지 않고 최대 5개 항목으로 제한한다. 하지만 여전히 교과성적이 크게 반영될 것으로 예상돼 내신이 유리한 일반고 수험생들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고 과학고, 외국어고등 특목고 수험생들에게는 매우 불리한 전형임을 명심해두자. 지역균형선발전형을 지망하는 수험생은 지난해 합격자 교과성적을 확인한 후 지원여부를 검토해보는 것이 좋다. 면접은 지원자 1인당 10분 내외며 복수의 면접위원이 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면접도 비중 있게 반영하므로 기출문제를 통해 면접유형을 분석하고 전공하려는 분야의 관련 지식은 물론 기초소양의 향상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계열 구분없이 수능 4개 영역 중 2개 영역 2등급 이내(탐구 2과목)다.



▨ 수시 일반전형 수능 최저 기준 폐지

모집단위와 관련된 분야의 탁월한 재능과 경력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는 일반전형은 지난해부터 ‘특기자전형’에서 ‘일반전형’으로 명칭이 변경되었고, 올해 모집인원은 65명 늘어난 1808명을 선발한다.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모집 인원의 1.5~3배수를 선발하고,2단계에서는 계열 구분없이 1단계 성적을 50% 공통반영하고 면접성적 50%을 합산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주로 고교별 지역균형선발전형 대상자에서 탈락한 우수학생들이 지원하는 경향이 뚜렷한데, 아무래도 지역균형선발전형보다는 교과성적이 다소 부족하지만 비교과영역에서 우수한 학생들이 많이 지원한다.

인문계열은 학업능력이 우수하고 지원학과와 관련된 분야에서 재능을 보여야 하며 자연계열은 학업능력, 특히 수학과 과학교과 성적이 우수하거나 지원학과와 관련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수험생에게 유리하다. 작년까지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인문계에 한해 적용되었지만 올해부터는 미술대학과 사범대학 중 체육교육과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최저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1단계 서류성적이 우수하면 2단계에서 실시되는 면접을 거치지 않고 바로 우선선발할 수도 있다. 면접은 지역 균형선발 전형과는 달리 상당히 높은 수준의 지식과 이를 기초로 한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하다. 특히 올해부터는 전공적성에 관한 면접문항이 강화될 전망이다. 인문계열은 영어 지문이나 한자가 혼용된 지문을 사용할 수 있으며 자연계열은 수학과 과학관련 문제가 출제된다.


▨ 정시 지원 성적 더 상승할 듯

정시모집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1단계에서 수능성적으로 모집정원의 2배수(체육교육과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수능 60%와 논술(면접)성적 30%를 반영한다. 인문계는 논술고사를 실시하며, 경영대학과 자연계는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학력 또는 동등학력 외에 특별한 지원자격이 없는 정시 일반전형은 올해 552명을 선발하는데, 지난해 모집인원 629명보다 77명이 축소되었다. 따라서 올해 정시모집으로 서울대 1단계 통과가 가능한 수능성적 지원권은 지난해보다 더 상승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수능은 1단계를 통과하는데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하지만 2단계에서 10% 반영되는 학생부는 올해부터 교과외영역만 평가되기 때문에 학생부 영향력은 대폭 축소된다.

따라서 교과성적이 상대적으로 불리한 특목고, 자사고 수험생들이 작년보다 높은 합격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정시에서 수능성적은 표준점수와 백분위점수를 혼합하여 적용하는데 단 1점에 의해 1단계 통과여부가 결정될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특히 수학영역은 국어나 영어영역에 비해 전체 반영비율이 5% 더 높으므로 수학영역 고득점 여부가 1단계 통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014학년도 대입 전략 특집] 서울대 정시모집 학생부 영향력 대폭 축소
논술고사는 지난해 시험시간 5시간에서 1시간 줄어든 4시간이며 이해력, 분석력, 논증력, 표현력, 창의력 등을 평가한다. 경영대학과 자연계열은 면접고사를 실시하는데 경영대학 면접은 영어 지문과 수학 문항을 활용하여 모집단위와 관련된 전공적성 및 학업능력을 평가한다. 자연계열은 수리·과학의 통합, 다양한 자연과학 원리를 통해 새로운 문제 상황에 적용하여 해결하는 문제가 출제되며 사범대학 지원자들은 교직적성인성검사도 실시한다는 점을 유념해두자. 대입상담 문의 (02)511-5326

이동훈 생글 대입컨설팅 소장 dhlee@hankyunged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