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어가며…

[논술 기출문제 풀이]  Smart한 논술의 법칙 <51> 사고의 과정을 보여주는 게 논술!
안녕하세요. 개학한 지도 벌써 2주가 돼갑니다. 이 기사를 보고 있는 수험생들은 3월 모의고사를 보기 전이거나 혹은 모의고사를 보고 난 다음이겠지요. 전자라면 시험 잘 봤으면 하고, 후자라면 시험을 통해 자신이 약한 부분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아직도 변화된 입시 때문에 혼란스러워하는 학생들이 많지만, 전년에 비해 크게 변화하지 않았다는 것을 잘 기억해 두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정시에 올인하는 것도, 수시에 올인하는 것도 모두 좋지 않습니다. 긴 호흡을 가지고 수능과 수시 모두 착실하게 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만약 논술전형으로 대학을 가고 싶은 학생들은 다시 한번 말하지만 지금부터라도 반드시 논술공부를 하기 바랍니다. 논술 공부는 제대로 수업듣고, 제대로 글쓰고, 제대로 첨삭받아야 한다는 것을 잘 기억하기 바랍니다.

이번 호에는 국민대 2012학년도 수시 논술 문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시 강조하지만, 학생 글의 평가기준은 대학에서 제시한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제가 조금 더 구체적으로 작성한 것이며, 평가 점수는 제 개인적인 판단임을 미리 알려 드립니다. 그리고 자신이 지원하고 싶은 대학의 최신 기출 문제를 작성하여 페이지 하단에 있는 제 메일로 보내주시면, 그 중에서 한 주에 한 명 혹은 두 명의 학생의 글을 채점하고 첨삭해 드리고 관련 자료를 보내드리겠습니다. 물리적인 여건상 많은 학생의 글을 첨삭해드릴 수 없는 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 2012학년도 국민대 수시 1차 오전 논술


◇ 아래 (라)~(마)의 제시문을 읽고 【문제 3】에 답하시오.


시장을 흔히 생존경쟁이라고 표현한다. 하지만 약육강식은 인간에게는 부도덕한 생리다. 인간사회에서는 이익최대화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그런데 한국의 대기업들은 여전히 이익최대화가 목적이다. 기업이 어떻게 이익을 추구할 것인지에 대한 올바른 목적함수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한 기업의 경영철학일 것이다. 바람직한 기업이란 소비자 혜택과 공급자(협력업체) 혜택, 그리고 주주, 채권자, 공중을 포함한 이해관계자의 혜택을 모두 창출할 수 있는 기업이다.



대기업이 현금 보유에 집착하는 것에 대해서 회사 소유주 일가의 경영권 방어 논리와 연관이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현금이 많으면 자사주를 사들일 수 있다. 자사주는 의결권이 인정되지는 않지만 이사회의 의결만으로 우호세력에 손쉽게 넘길 수 있어 회사 소유주 입장에서는 효과적인 경영권 방어 수단이다. 최근 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합병되는 회사 주주들에게 존속하는 회사 주식 대신 현금을 합병대가로 줄 수 있게 됐다. 현금을 많이 보유하면 회사 소유주의 지분을 희석하지 않고도 다른 기업을 사들일 수 있게 된 것이다. 한편 30대 그룹부채는 2008년 이후 350조원 이상 증가했다. 대기업의 비중이 높은 한국 경제의 특성을 감안할 때, 이런 경영방식은 현금 보유에 집착하는 데 따른 기회비용*을 한국 경제 전체가 떠안는 결과를 낳게 된다.

【문제 3】

아래 표는 주요 기업의 현금 비중을 나타낸 것이다.
[논술 기출문제 풀이]  Smart한 논술의 법칙 <51> 사고의 과정을 보여주는 게 논술!
위의 표에 나타난 주요 기업의 현금 비중 변화 추이를 설명하고, 이러한 추이가 한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제시문 (라)와 (마)를 바탕으로 하여 논의하시오.


▧ 위 문제의 학생 답안

[학생 가]

문제의 도표는 모든 업종에서 2년 사이에 현금 보유 비중을 늘린 것을 보여준다. 그 중에서도 전자, 화학, 자동차 등의 제조업 부문의 업종은 현금 보유 비중이 크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서비스, 통신, 부품 업종에서는 현금 보유 비중이 작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현금 비중 변화 추이가 한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제시문 라와 마를 바탕으로 설명할 수 있다. 주요 기업들의 현금 보유 확대는 회사 소유주 일가의 경영권 방어와 기업 인수 합병의 편의를 위한 것임을 라와 마를 통해 알 수 있다.



[학생 나]

제시문 라에서는 대기업들의 목적은 이익 최대화가 아닌 소비자, 협력업체, 주주, 채권자, 공중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이익을 모두 창출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제시문 마에서 대기업은 현금 보유를 늘려서 경영권을 방어하고 다른 기업을 사들이는 데 사용하며 회사 이해관계자들 전부가 아닌 회사 소유주 일가의 이익을 창출한다. 표에서 볼 수 있듯이 2008년부터 2010년까지 주요 기업들의 현금 비중은 모두 증가되었다. 이런 상황은 회사 소유주 일가의 이익은 증가하는 데 반해 기업의 현금 보유에 따른 기회비용이 한국 경제, 즉 사회 구성원 전체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


▧ 평가기준 및 점수
[논술 기출문제 풀이]  Smart한 논술의 법칙 <51> 사고의 과정을 보여주는 게 논술!
▧ 해설 및 예시답안

-논술 시험에서 제시문을 주는 이유는??

위의 학생들의 글을 평가하기에 앞서 논술 시험에서 제시문을 주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프랑스의 바칼로레아 논술은 단문형의 질문, 예를 들면 “행복은 단지 한순간 스치고 지나가는 것인가” “자유롭다는 것은 아무런 방해도 받지 않는다는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대한 학생들의 답을 쓰는 것입니다.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을 쓰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글을 어떻게 전개시킬지 그리고 어떤 생각을 할 것인지에 대한 생각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이런 테스트의 장점은 학생들의 자유롭고 창의적인 사고를 측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반면 단점은 이런 연습을 하지 않는다면 아예 글을 쓸 수 없을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논술 기출문제 풀이]  Smart한 논술의 법칙 <51> 사고의 과정을 보여주는 게 논술!

왜 그것이 문제인지 밝혀야 한다!

바로 여기에서 논술 시험에서 제시문을 주는 첫 번째 이유가 도출됩니다. 그 이유는 “학생들의 논리적이고 철학적이며 창의적인 사고의 부재, 그리고 교양의 부재”입니다. 쉽게 말해 우리 나라의 교육이 철학적이고 인문학적인 사고를 장려하지 않는 편이며, 다양한 학문과 지식의 습득을 지향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잘 생각해 보면 알겠지만, 우리나라 교육의 중심은 국영수입니다. 그리고 문과 학생은 과학을 배우지 않고 이과 학생은 인문사회과학을 배우지 않지요. 게다가 문과 학생이라고 해서 인문사회과학을 다양하게 배우지도 않습니다. 한국사는 배워도 세계사는 모르는 학생들이 대부분이며, 법과 정치를 배워도 경제를 모르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대학 측에서는 이런 문제점을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제시문을 통해 해당 주제에 대한 기본 정보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논술 시험에서 제시문을 주는 두 번째 이유는 사고의 과정을 평가하기 위해서입니다. 즉, 주어진 제시문을 어떻게 독해하고 이를 이해해서 자신의 말로 표현해 내는지를 보고 싶다는 것이지요. 비유하자면 수학문제의 경우 답을 쓰는 문제가 대부분이지만, 답을 도출하는 과정을 써내라는 문제도 있지요? 쉽게 말해 수학 문제지의 해설, 예시답안과 같이 문제 풀이 과정을 쓰라는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논술 시험에서 제시문을 주는 이유는

1. 학생들의 논리적, 창의적 사고, 교양의 부재를 제시문을 통해 메꿔주기 위해

2. 학생들의 제시문 독해력, 이해력을 평가하기 위해

서입니다.



- “제시문 라와 마를 바탕으로 = 제시문 라와 마의 내용이 무엇인지 쓴 후 이를 바탕으로”

이렇게 보면 위의 학생 가와 나의 글 중 누가 더 출제자의 의도에 부합한 글을 쓴 것입니까? 당연히 학생 나입니다. 학생 가는 제시문 라와 마의 내용이 무엇인지도 제대로 서술하고 있지 않습니다.

문제에서 제시문 라와 마를 바탕으로 하라는 말은 제시문 라와 마의 내용이 무엇인지를 글로 보여준 후 그것을 바탕으로 다음 논의로 넘어가라는 말입니다. 다시 말해 제시문 라와 마를 어떻게 이해했는지를 글로 보여줘야 이에 대한 독해력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시문의 주어진 논리를 활용해서 다음 문제의 요구조건을 충족시키라는 것입니다.

물론 학생 가 역시 제시문 라와 마에 대한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학생 가만이 알 수 있는 것이지 평가자는 알 수 없답니다. 그래서 제시문 라와 마에 대한 독해력 부분에서 1점씩만 주게 된 것입니다. 반면에 나 학생은 4점과 3점을 받았지요. 논술 시험에서 5점은 꽤 큰 차이랍니다.



- 어떤 현상이 문제가 되기 위해서는 왜 그것이 문제인지를 밝혀야 한다.

두 번째로 논리력 평가 부분에서 두 학생은 각각 5점과 8점을 받았습니다. 15점 만점에서 굉장히 적은 점수를 받은 것인데요. 왜 그럴까요?

먼저 학생 가의 글을 보겠습니다.


[학생 가]

이러한 현금 비중 변화 추이가 한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제시문 라와 마를 바탕으로 설명할 수 있다. 주요 기업들의 현금보유 확대는 회사 소유주 일가의 경영권 방어와 기업 인수 합병의 편의를 위한 것임을 라와 마를 통해 알 수 있다.

→ 그래서 현금보유 확대는 무엇이 문제일까??



[학생 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2008년부터 2010년까지 주요 기업들의 현금 비중은 모두 증가되었다. 이러한 상황은 회사 소유주 일가의 이익은 증가하는 데 반해 기업의 현금보유에 따른 기회비용이 한국 경제, 즉 사회 구성원 전체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

→ 왜 현금보유 확대가 사회 구성원 전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까?



문제에서는 대기업의 현금보유 확대가 왜 문제인지를 써 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 학생의 경우 현금보유 확대는 “경영권 방어와 인수 합병의 편의를 위한 것을 의미한다”고 서술하고 있지요. 만약 이것이 한국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끼친다면 왜 그런지 알 수 있습니까? 혹은 이것이 한국 사회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면 왜 그런지 알 수 있나요? 모두 알 수 없습니다. 쉽게 말해 대기업의 현금보유 확대가 좋다는 것인지 나쁘다는 것인지, 그게 왜 좋은지 왜 나쁜지 알 수 없다는 뜻입니다. 즉, 논리적 사고의 흔적이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점수는 5점을 주었습니다.

논리적 사고가 잘 발휘되지 않은 것은 나 학생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가 학생보다는 조금 더 나은 편입니다. 왜냐하면 대기업의 현금보유 확대는 대기업에만 유리한 것이고 나머지 사회 구성원 전체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해 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사고는 이미 제시문 라와 마에 있기 때문에 논술을 공부한 학생들이라면 누구나 쉽게 찾아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조금 아쉬운 것이지요.

이렇게 생각을 해 봅시다. 만약 학생이 CEO라고 가정합시다. 지금 현금보유량을 늘려 경영권을 방어하고 인수합병을 할 수 있는 선택이 주어졌습니다. 이것의 장점은 자신의 기업에는 유리한 것이 되겠지요. 반대로 인수합병을 통한 시장의 다양성 훼손과 기술 및 설비투자를 할 수 없게 되는 단점이 생길 것입니다. 시장의 다양성 훼손은 한국 경제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입니다. 다양성이 줄어들수록 시장의 유연성과 위기 대처 능력은 떨어질 테니까요. 또한 기술 및 설비투자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기업의 잠재 성장력을 낮추고 그로 인한 시장의 긍정적 파급효과를 줄이게 될 것입니다. 즉, 경제 구성원 전체에게는 손해라는 점이지요.

여기까지 생각할 수 있다면 합격이 보장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까지 생각하기 어렵지만 제시문에는 이미 힌트가 있습니다. 기회비용이라는 힌트말입니다.

그렇다면 좋은 글을 잘 쓰기 위한 조건은 무엇일까요? 지난주의 반복입니다. 답은 쉽습니다. 체계적이고 잘 정리된 논술 수업을 들을 것. 그리고 많은 글을 써 볼 것. 마지막으로 자신이 쓴 글을 반드시 첨삭받을 것입니다. 다시 말해 지금부터라도 논술 공부 시작하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 강사 예시답안

[논술 기출문제 풀이]  Smart한 논술의 법칙 <51> 사고의 과정을 보여주는 게 논술!
표에는 주요 기업이 2008년에 비해 2010년에 자산 대비 현금 비중을 늘린 사실이 나타난다. 2008년에 10%를 넘긴 기업이 두 개에 지나지 않는 데 반해, 2010년에는 두 기업을 제외하고 모두 10% 이상으로 자산 대비 현금 비중을 늘렸다. 심지어 20%가 넘는 기업도 나타났다.

(라)와 (마)를 바탕으로 볼 때 표에 나타나는 추이는 바람직하다고 보기 어렵다. (라)는 인간에게 약육강식의 생존경쟁 방식은 부도덕하다고 말한다. 이런 맥락에서 한국 기업의 이익 최대화는 바람직하지 않으며 모든 이해관계자의 혜택을 고려한 이익 추구 방식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마)는 대기업의 현금 보유 집착은 자신의 경영권을 방어하고 타기업을 인수합병하기 위함이라고 말한다. 30대 그룹의 부채가 2008년 이후 350조원이나 증가한 현실에서 부채를 갚지 않고 현금 보유량을 늘린다는 것은 한국 경제 전체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기업에 있어 이윤은 새로운 기술이나 시설 등에 투자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고용이 창출되고 경제 전체에 활력을 주기 때문이다. 이렇게 봤을 때 대기업의 현금 보유 집착은 경제 구성원 전체에게 이득이 되는 것이 아니라 손해를 끼치는 것이 된다. 또한 대기업의 현금 보유량 증가의 목적이 인수합병에 있다면 이는 대기업 몸집 불리기를 통한 시장의 다양성 훼손을 불러올 것이다. 그리고 시장의 다양성이 훼손되고 대기업에 경제력이 집중되는 것 역시 경제 구성원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므로 문제가 된다.

강현정 S · 논술 선임 연구원 basekanggu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