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파, 기초이론·시사 강의개설…2월 시험 대비 교재도 '봇물'
주니어 기출문제집 이달 발간
['테샛' 공부합시다] 테샛 온라인 강좌 '인기몰이'…고교용 첫선
2월17일(일) 치러지는 18회 테샛 및 5회 주니어 테샛을 앞두고 새로운 학습 교재와 온라인 강의가 잇달아 선보인다. 또 테샛 추천교육기관들도 온라인 강의 수강료 할인 이벤트를 벌이고 있어 2월 테샛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시험을 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경제신문 산하 출판 자회사인 한경BP는 1월 중순 ‘테샛 기출문제집 2013년 개정판’을 발간할 예정이다. 이번 개정판은 10회부터 17회까지 최신 문제와 해설을 수록하게 된다. 전준석 한경BP 기획편집부장은 “1회부터 17회 문제를 모두 수록할 경우 책이 너무 두꺼워져 공부하기 불편해지는 점을 감안해 최신 문제만을 다룬 개정판을 내게 됐다”며 “10회 이후 테샛 문제만을 풀어봐도 문제 유형이나 출제 분야를 충분히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개정판에는 대신 9회 이전 기출문제 가운데 변별도가 높은 핵심 문제를 별도로 160문항 선정해 2세트의 모의 문제지로 만들어 자신의 실력을 점검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중학생과 초등학교 고학년 눈높이에 맞춘 경제이해력검증시험인 ‘주니어 테샛 기출문제·해설집’도 1월 중순 발간된다. 이번에 처음 선보이는 주니어 테샛 기출문제집은 1~4회 기출문제 해설과 주니어 테샛의 출제영역, 경제 개념 중요도 등을 담을 예정이다. 특히 2013년 개정 중학교 사회교과서의 경제영역을 참고로 중학생들이 알아야 할 핵심 경제 개념을 별도로 다뤄 주니어 테샛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테샛' 공부합시다] 테샛 온라인 강좌 '인기몰이'…고교용 첫선
테샛 추천교육기관인 와우파는 ‘테샛 정규이론’ ‘테샛 요약 정규이론’ 외에 최근 고등학생과 초급자를 대상으로 한 ‘테샛 기본이론’ 강좌(총 20강)를 개설했다. 교재는 형설출판사가 펴낸 ‘TESAT 핵심요약집’으로 전문강사인 최현성 씨가 강의를 맡았다. 최씨는 “테샛은 국가공인 1호 경제이해력검증시험으로 고교 생활기록부에 정식 기재되는 시험”이라며 “테샛에 응시하려는 많은 고등학생들을 위해 기본 경제개념과 시사경제를 알기 쉽게 풀이했다”고 설명했다.

금융자격증 전문업체인 와우패스는 테샛 종합과정과 단과과정을 개설했다. 종합과정은 경제·경영이론, 시사경제, 기출문제 해설, 모의고사로 구성된다. 단과과정은 ‘테샛 전등급 완벽대비 EBS 핵심이론반’ ‘테샛 2급 대비 경제이론 및 문제풀이’ ‘테샛 2급 대비 시사·경영이론 및 문제’로 구성돼 있다. 와우패스는 수강료 할인, 교재 무료, 모바일 강의 무료, 합격보장제 등 이벤트도 실시한다.

한국능률협회 테샛 온라인교육센터는 ‘테샛 마스터 종합반 강의’ ‘테샛 종합이론 강의’ ‘테샛 미시경제·거시경제·시사경제 강의’ 등을 개설해놓고 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공부할 수 있다. 교재는 능률협회경제교육위원회가 편찬한 ‘TESAT 경제이론Ⅰ,Ⅱ, Ⅲ’과 ‘기출문제집’이다.

한경아카데미는 ‘테샛 2등급 이상 완벽대비 이론 종합반’ ‘기출문제풀이 종합반’ ‘테샛 경제학 이론과정’ ‘테샛 미시’ ‘거시’ ‘시사’ 경제학 이론과정 강좌를 개설했다. 최규술 한경아카데미 차장은 “10~14회 기출문제 해설 강좌는 테샛의 출제경향을 한눈에 알 수 있어 테샛 준비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 밖에 서울 강남의 원인학원은 2월 시험에 대비해 ‘테샛 시작반’ 2개반을 열었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주말에 세 시간씩 경제이론과 금융·시사경제, 파이널 문제풀이를 공부하게 된다. 원인학원은 또 주니어 테샛 대비반도 개설했다. 고범석 경제학아카데미(www.koeconomics.com)도 테샛과 주니어 테샛에 대비한 ‘경제기본이론’ 강좌를 열었다.

강현철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 hckang@hankyung.com


---------------------------------------------------------------------------------

['테샛' 공부합시다] 테샛 온라인 강좌 '인기몰이'…고교용 첫선

'생글교사'자문회의

생글생글· 테샛 활용 논의…논술 수업 방법 등도 경청

고교 ‘생글교사’ 자문회의 한국경제신문은 지난달 27일 본사에서 고교 ‘생글교사’ 자문회의를 열고 테샛 활성화 및 고교신문 생글생글의 수업활용, 논술 교육 방법 등을 논의했다. S.논술의 이용준 대표강사가 효과적인 논술 수업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허문찬 한국경제신문 기자 sweat@hankyung.com

---------------------------------------------------------------------------------

주니어 테샛

다음 중 대체재 관계끼리 짝지어 진 것은? 대체재란 한 재화의 가격이 바뀌어 그 수요량이 변할 때, 그 재화의 수요량과 반대 방향으로 수요량이 변하는 재화를 말한다.

ㄱ. 스킨 가격이 상승하자 로션 수요량이 감소했다.

ㄴ. 배 가격이 상승하자 귤 수요량은 증가했다.

ㄷ. 딸기 가격이 하락하자 감 수요량은 변하지 않았다.

ㄹ. 노트북PC 가격이 하락하자 스마트폰 판매량이 감소했다.

① ㄱ,ㄴ ② ㄱ,ㄷ ③ ㄴ,ㄷ ④ ㄴ,ㄹ ⑤ㄷ, ㄹ


해설 한 재화의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다른 재화의 수요가 감소하는 경우 두 재화를 대체재 관계에 있다고 한다. 반대로 한 재화의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다른 한 재화의 수요가 증가하는 경우는 보완재 관계라고 한다. 또 다른 조건이 불변일 때 소득이 감소(증가)함에 따라 수요가 감소(증가)하는 재화를 정상재, 반대로 소득이 감소(증가)함에 따라 수요가 증가(감소)하는 재화를 열등재라고 부른다. 대체재는 수요량의 변화가 서로 반대로 움직이는 재화로 배와 귤, 노트북PC와 스마트폰이 이에 해당한다. 보기에서 스킨과 로션은 보완재다. 정답 (4)

---------------------------------------------------------------------------------

[알림] 테샛 2월 시험 접수 받습니다


한국경제신문은 ‘제18회 테샛’과 ‘제5회 주니어 테샛’ 원서를 접수 중입니다. 이번 테샛은 서울 인천 수원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전주 창원 제주 등 전국 15개 고사장에서 시행됩니다. 동아리대항전 대상에 300만원의 장학금과 상장, 상패가 수여되는 등 성적 우수자에 대해선 총 1500만원의 상금도 주어집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제18회 테샛 시험 안내

△일시:2월17일(일) 오전 10시~11시40분 △원서접수:2월4일 오후 6시까지 홈페이지(www.tesat.or.kr)에서 △성적발표:2월26일 △응시료:1인당 3만원(50명 이상 단체 응시 1인당 2만5000원) △문의:(02)360-4055



○제5회 주니어 테샛 시험 안내

△일시:2월17일(일) 오전 10시~11시(60분) △고사장:서울(진선여중) 인천 수원 부산 대구 대전 전주의 테샛 시험장 △성적발표:2월26일 △응시료:1인당 2만원


한국경제신문 테샛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