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파·와우패스·능률협회·한경 아카데미 등 8월 시험 앞두고 종합반·2급반 등 잇따라 개설

국가공인 1호 경제이해력검증시험인 테샛(TESAT)을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공부할 수 있는 온라인 강좌가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와우파 와우패스 등 테샛 전문 교육기관들도 오는 8월19일(일) 치러질 16회 테샛을 앞두고 새로운 강좌를 잇달아 개설 중이다. 테샛 온라인 강좌를 이용하면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공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짧은 기간에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테샛' 공부합시다] "S등급에 도전하세요"… 테샛 온라인 강좌 '봇물'
한국경제TV 금융아카데미(와우파·www.wowfa.co.kr)는 기본이론, 핵심요약, 기출문제 풀이, 시사경제이론 강좌를 개설해두고 있다. 테샛 전문강사인 최현성 씨와 조정조 씨가 강의를 맡는다. 각 강좌는 적게는 15강에서 많게는 46강으로 구성돼 있다.

와우파는 특히 16회 테샛에 대비, 2주 만에 끝낼 수 있는 ‘테샛 요약 정규이론 과정’을 최근 열었다. 교재는 형설출판사가 펴낸 ‘테샛 완벽대비 이론서’와 ‘테샛 기출문제집’ 등이다. 와우파는 16회 테샛에 대비, 네이버의 경제부문 대표카페로 테샛에 응시하려는 수험생들의 모임인 테샛준비위원회(http://cafe.naver.com/soetan84)와 손잡고 테준위 회원들에겐 ‘요약 정규이론과정(15강)’과 ‘정규이론과정(30강)’을 각각 40% 할인해주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와우파는 또 중학생과 초등학교 고학년 수준에 맞춘 경제이해력검증시험인 주니어 테샛에 대비할 수 있는 경제·금융 강좌도 무료로 제공한다.

금융자격증 전문업체로 테샛 추천교육기관인 와우패스(www.wowpass.com)는 ‘테샛 2급 대비 종합반’ ‘테샛 2급 대비 경제이론 및 문제풀이 Ⅰ,Ⅱ’ ‘테샛 기출문제 풀이반’ ‘테샛 2급 대비 시사·경영이론 문제풀이반’ 과정을 개설해놓고 있다. 와우패스는 이와 함께 16회 테샛을 준비할 수 있는 ‘테샛 전등급 완벽대비 EBS 핵심 종합반’과 ‘테샛 전등급 완벽대비 EBS 핵심 이론반’, ‘테샛 전등급 완벽대비 EBS 핵심 문제풀이반’도 최근 개설했다. 교재는 와우패스가 발간한 ‘EBS 테샛 기본서’ ‘레벨업 2등급 테샛 핵심이론 및 문제집’ 등이다. 와우패스는 ‘테샛 전등급 완벽대비 EBS 핵심 종합반’ 강좌 오픈을 기념, 이달 말까지 등록하면 수강료 10% 기본 할인에 15%를 추가로 할인해주는 이벤트도 벌인다.

['테샛' 공부합시다] "S등급에 도전하세요"… 테샛 온라인 강좌 '봇물'
한국능률협회 테샛 온라인교육센터(www.etesat.or.kr)는 ‘테샛 마스터 종합반 강의’ ‘테샛 종합이론 강의’ ‘테샛 미시경제·거시경제·시사경제 강의’ 등을 개설해놓고 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공부할 수 있다. 교재는 능률협회경제교육위원회가 편찬한 ‘TESAT 경제이론Ⅰ,Ⅱ, Ⅲ’과 ‘기출문제집’이다.

한경아카데미(www.etesat.co.kr)에선 ‘테샛 2등급 이상 완벽대비 이론 종합반’ ‘기출문제풀이 종합반’ ‘테샛 경제학 이론과정’ ‘테샛 미시경제학 이론과정’ ‘테샛 거시경제학 이론과정’ ‘테샛 시사경제 과정’ 등을 들을 수 있다. 한경아카데미는 이달 말까지 종합반은 30%, 단과반은 20% 수강료를 할인해주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서울 강남의 비교과 전문학원인 원인학원(www.wonin.kr)도 테샛에 응시하려는 고등학생을 위한 ‘테샛반’을 7월15일부터 8월18일까지 개설한다. 고급반, 중급반, 이론과 문제풀이반, 파이널 문제풀이반 등으로 나눠 진행된다. 민성원연구소(www.minlab.net)도 매주 일요일 네 시간씩 테샛반을 진행 중이다.

강현철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 hckang@hankyung.com

-----------------------------------------------------------------------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TESAT

문제 다음과 같은 경제의 인구 구성에서 고용률과 실업률의 조합으로서 옳은 것은?

·실업자: 150만명
·취업자: 1,850만명
·비경제활동인구: 500만명
·15세 미만 인구: 500만명

고용률 실업률
① 61.7% 5.0%
② 61.7% 6.0%
③ 74.0% 6.0%
④ 74.0% 7.5%
⑤ 92.5% 7.5%

해설 실업률은 일할 능력과 의사가 모두 있는 사람이란 뜻의 경제활동인구 가운데 일자리를 갖지 못한 사람의 비율을 뜻한다. 경제활동인구는 만 15세 이상 인구 가운데 일할 의사를 갖춘 사람들을 뜻한다. 학생과 주부는 경제활동인구에 포함되지 않는다. 군인·수감자 등도 제외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일할 의사다. 일할 의사는 최근 4주 동안 구직활동을 한 적이 있느냐로 판단한다. 일할 의사가 없지만 일자리를 구해야 하는 사람은 사실상 실업자이지만 공식 통계에는 잡히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고용률은 15세 이상으로 일할 수 있는 인구 가운데 취업자의 비율이다. 군인과 수감자는 계산에서 제외된다. 이러한 인구 집단을 생산가능인구라 한다. 문제에서 고용률은 취업자÷15세 이상 인구=1850÷(150+1850+500)=74%이고, 실업률은 실업자÷경제활동인구=150÷(150+1850)=7.5%이다. 정답 ④

----------------------------------------------

Jonior TESAT 문제

아래의 신문기사 내용으로 미뤄볼 때 다음 중 나타날 가능성이 가장 적은 경제현상은?

·K팝에서 음식으로 한류 확산
·K팝에 빠진 동남아 사람들이 미국 KFC보다는 한국식 닭튀김의 매력에 열광하고 있다.

① 미국 KFC 고객이 감소할 것이다.
② 우리나라에서 닭튀김 값이 하락할 것이다.
③ 한국식 닭튀김 매장의 매출이 증가할 것이다.
④ 우리나라 상품의 동남아시아 수출이 증가할 것이다.
⑤ 우리나라로 여행을 오는 동남아시아 사람들이 증가할 것이다.


해설 시문은 K팝 등 한류가 유행하면서 각국에서 한국 음식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다. 일차적으로 특정 재화의 수요 증가가 어떤 효과를 미칠지 묻는 셈이다. 해외에서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에 수출 물량이 늘고 관련 산업이 활성화될 것이다. 한국 음식의 맛을 제대로 낼 수 있는 한국산 식재료와 가공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에서 한국식 닭튀김을 파는 매장의 매출도 증가할 것이다. 반면 대체재 관계에 있는 미국 KFC 고객 숫자는 감소할 것이다. 한국 문화가 인기를 끌면서 한국을 찾는 외국인이 늘어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이 국내 닭튀김 가격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 수 없다. 다만 닭튀김과 관련된 제품 수출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가격 인상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정답 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