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글자
[허시봉의 한자이야기] (53) 나는 벼를 머리에 이고 가요
현재글자
[허시봉의 한자이야기] (53) 나는 벼를 머리에 이고 가요
이어공부하기 고사성어

- 백년하청(百年河淸) : 중국의 황허강(黃河江)이 늘 흐려 맑을 때가 없다는 뜻으로, 아무리 오랜 시일이 지나도 어떤 일이 이루어지기 어려움을 이르는 말.

- 삼년불비(三年不蜚) : 삼 년 동안이나 날지 않는다는 뜻으로, 훗날 웅비할 기회를 기다림을 이르는 말. 중국 초(楚)나라 장왕(莊王)이 삼 년 동안 정사를 돌보지 않고 지내는 것을 보고 오거(伍擧)가 간하자, 장왕이 이렇게 답했다고 한다.


이어공부하기 한자어

- 광년(光年) : 천체와 천체 사이의 거리를 나타내는 단위. 1광년은 빛이 초속 30만㎞의 속도로 1년 동안 나아가는 거리로 9조4670억7782만㎞다. 기호는 ly 또는 lyr.

- 청소년(靑少年) : 1. 청년과 소년을 아울러 이르는 말. 2.<법률> 청소년 기본법에서, 9세 이상 24세 이하인 사람을 이르는 말.


▶ ‘年’은 사람 위에 벼를 합친 회의자(會意字)로, 사람이 수확한 벼를 운반하는 모습을 그렸어요. 처음에는 ‘한 해의 수확’을 뜻하다가, 벼 수확이 대부분 1년에 한 번 있는 일이므로 ‘1년’을 뜻하게 되었다고 해요. 사람들은 1년 단위로 계획 세우기를 좋아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1년이 살면서는 길게 느껴지지만 지나고 나면 금방이고, 무엇인가를 이루기 위한 어느 정도의 충분한 시간이면서, 자신이 노력한 결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의 단위이기 때문이 아닐까요?

허시봉 <송내고 교사 hmhyuk@hanmail.net>


무엇을 닮았을까?

다음회에 공부할 고대 문자입니다. 정답은 무엇일까요?
[허시봉의 한자이야기] (53) 나는 벼를 머리에 이고 가요
1.죄를 지은 사람

2.가면을 쓴 사람

3.밭에서 일하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