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경지식의 필요성
337호에 나온 <기본 유형의 변형문제유형>의 해설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제의 경우 단순히 제시문만 가지고 풀이를 해도 무리가 없지만, 배경지식을 어느 정도 알고 있다면 한결 더 쉽게 풀 수 있습니다. 좀 더 정확하게 답을 예단할 수 있다는 뜻이지요.
물론 역사를 공부하는 일이 쉽지 않은 최근의 세대에게 중국사나 한국중세-근대사를 소재로 한 문제는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문제를 풀면서 몇몇 사실들만 잘 알아둬도 나중에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가령 연암 박지원(朴趾源)은 문제에 정말 자주 나오는 학자이지요. 대표적인 실학자라서 그런지 18세기 사람치고 매우 근대적인 혹은 합리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분이거든요.
사마천은 중국 한나라 시절의 역사가입니다. 중국 최초의 제국이었던 진(秦)나라가 기원전 206년 3대 16년 만으로 끝나고 들어선 역사상 최강의 제국 한(漢)나라는 유교를 정식으로 국교화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진나라가 백성들을 엄격하게 들볶아댄 통에 민심이 따라주지 않았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었기 때문이지요.
기원전 141년에서 87년까지 무려 54년이나 통치한 한무제는 재상인 동중서(董仲舒)의 건의를 받아들여 유교를 국교화했고, 이 시기와 맞물려 사마천 역시 필생의 역작 사기(史記)를 완성하게 됩니다. 당연히 이 사기는 그러한 분위기와 크게 어긋나지 않게 유교적 덕목을 강조하는 분위기를 가지게 됩니다. 아하, 그렇다면 대략적으로 유교적 덕목을 강조하기 위해 백이와 숙제의 고사를 활용한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학의 융성은, 두 차례 이어진 난리(임진·병자)로 인해 흐트러진 사회기강을 바로 잡고자 극도의 명분 중심의 성리학적 질서가 지배하던 조선 후기에 이루어졌습니다. 명분만을 강조하다보니 사회개혁이나 제대로 된 국가 운영 자체가 되기 힘들던 그 시절, 주로 재야에 있던 학자들을 중심으로 실학이라 불리우게 되는 실용적 측면의 개혁책을 내놓게 되는 것입니다. 아하, 그렇다면, 이 제시문이야말로 성리학(유교)과 실학의 대결이 아닌가?! 배경지식은 이렇게 문제를 풀어줍니다.
▨ 문제 풀이
제시문 (가)를 참고하라고 주문했지만, 사실상 이 문제는 (가)의 의도를 따라서 무엇을 하라는 것이 아니라 그저 (나)가 (가)의 이야기를 어떻게 다루고 있느냐를 물어볼 뿐입니다. 같은 방향의 제시문(=설명)이 아니라는 점에서 비판 문제와 유사해보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비판하라는 요구는 없으니 의도를 서술(설명)하면 됩니다.
제시문 (가)는 <백이와 숙제는 어떻게 충절의 대명사가 되었는가?>에 대한 답을 싣고 있는 글입니다. 보다시피 사마천이 그렇게 기록했기 때문에, 후대 사람들은 백이와 숙제를 그렇게 기억하게 되었지요. (이른자 경전화/절대화) 하필 고사리를 먹다 굶어 죽었다는 비장함으로 인해 실리를 배격한 명분론의 상징으로 이들은 충절의 유교 이념을 기억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숭앙의 대상이 됩니다.
(가) 내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마천이 이를 선택하면서 이들이 활용됐다는 점이고, 또 하나는 절대적으로 숭상됐다는 점이지요. 하지만 박지원과 같은 실학자는 이를 어떻게 보았을까요? (나)는 고사리가 먹고 체한 이야기로부터 시작됩니다. 제철도 아닌 봄나물인 고사리를 구해다가 음식을 하다니, 신기할 따름이었을 터, 하지만 이에 대한 대답을 하는 사람은 관례처럼 되어버린 고사리 음식이 결국 사람들을 괴롭히고 있다는 이야기를 전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고사리가 충절의 상징이면 상징이지, 자연의 이치까지 거스르며 강제돼야 할 것은 아니기 때문이지요. 이미 죽은 백이숙제가 살아있는 건량관을 죽인다고 할까요?
뒤이어 태휘라는 말몰이꾼의 말장난(?)이 나옵니다. (가)에 말했듯, 유교적 충절의 상징인 백이숙제로 인해 생겨난 에피소드이니, 이를 익살스럽게 풀어보려는 행위인 것이지요. 박지원은 이를 뻔히 알고도 그냥 실은 것으로 보아, 백이숙제로 대표되는 경직된 숭배 문화나 성리학적 질서에 대해 비꼬고 싶었던 것이지요. 실로 별 것도 아닌 고사리 예화가 훗날의 사람들을 불편하게 억압하고 있으니, 유교적 질서란 이런 것이 아닐까 하고 말이지요.
▨ 답안 작성
두 제시문은 성격이 뚜렷히 구분되기 때문에 대립되는 상황을 그려주면서, 결국 (나)의 의도가 어떠하다는 식으로 쓰는 게 정석일 것입니다. 그렇게 했을 경우 나올 수 있는 답안은 이와 같지요.
제시문 (가)에 의하면, 은나라에 대한 지조를 지키기 위해 고사리 나물을 먹다가 굶어 죽어간 백이와 숙제는 사마천의 <사기>에 그 본말이 실리면서 충절의 대명사가 됐다. 이 기록은 훗날 경전화되면서 충절로 대표되는 유교 이념을 전파하는 많은 이들에게 좋은 소재로 활용됐다.
하지만 제시문 (나)에서 비춰지는 백이숙제는 충절의 대명사라기보다는 고통의 근원이다. 유교적 명분에 입각한 사회질서로 인해 숭앙받는 것을 넘어, 철에도 맞지 않는 고사리까지 구비하지 못해 매까지 맞아야 하는 건량관의 사정은 억울하기 짝이 없다. 말몰이꾼 태휘는 비록 근거없는 말장난이지만, 성인의 이름을 나물의 이름으로 바꿔 부름으로써 이 현실을 웃음으로 승화시키려 한다.
박지원은 이렇듯 성인에 대해 경직화된 숭배의식이나 유교 이념이 오히려 현실의 사람들을 힘겹게 한다는 사실을 비판하기 위해 이 글을 쓴 것이다.
물론, 위와 같이 쓴다는 것은 이미 어느 정도 제시문의 성격이나 답안을 명확히 알고 있을 때 쓰는 답안입니다. 하지만, <제시문 (가)를 참고하여 제시문 (나)의 필자의 의도를 논술하시오.>라는 문제 조건의 구조상 원래는 (가)를 먼저 요약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떠하다는 식의 결론을 붙이고, 그 결론을 확대하는 형태입니다.
지조를 지키기 위해 고사리를 먹다 죽어간 백이와 숙제 이야기는 사마천에 의해 역사서에 등장하게 된 이래 충절의 유교이념을 대표하는 사례로 널리 알려지게 된다. 이들의 비장함은 우리나라로 건너와 거의 절대적인 수준에서 추앙의 대상의 되기에 이르렀다.
이런 상황을 고려했을 때, 박지원은 한낱 옛 고사를 절대화하고 있는 성리학적 질서의 경직성을 풍자하고자 이 글을 쓴 것으로 보인다.
백이숙제가 먹고 죽어갔다는 이유만으로 한철 나물인 고사리를 일년 내내 뜯게 하는 일이나, 이것 때문에 여러 사람들이 곤혹을 치러야 한다는 사실은 박지원이 보기에 불합리한 일이었음이 분명하다.
▨ 복합 문제 유형
지금까지 4가지 기본유형과 그 변형 형태를 토대로 답안을 구성하는 방식을 알아봤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까지는 모두 제시문이 2개인 형태의 문제들이었지요. 하지만, 실제의 논술 문제는 제시문이 2개일 리 없습니다. 더 많으면 많지, 적지 않겠지요. 그러므로 제시문이 3개 이상이 될 경우에는 문제유형이 복합적으로 제시됩니다. 즉, <a하고, 이를 바탕으로 b하시오>와 같은 복합적인 조건이 등장하는 것입니다. 대개의 경우, 이런 문제는 다음의 두 블럭에서 하나의 조건씩 차출되어 등장합니다. 이런 문제에서 답안 형태는 문제가 제시하는 순서대로 구성됩니다.
<문제> 제시문 (가)와 (나)의 공통점을 찾고, 이를 바탕으로 (다)를 비판하시오. (500~600자)
보다시피 분량은 문장 수와 비례하게 늘어납니다. 훈련을 제대로 했다면, 문장 길이를 조절하는 것쯤이야! 기본적으로 <공통점찾기>는 5문장이므로, 이를 기본으로 놓는다면 나머지 역시도 기본대로 결론+부연=3문장 처리가 가능합니다. 또 다른 계산 방법으로는 이렇게 할 수도 있겠네요. 보통 60~90자를 논술의 1문장 기본 분량이라고 할 때, 500~600자라면, 적으면 6문장, 많으면 10문장까지 가능합니다. (복합유형을 가장 잘 쓰는 경기대의 경우 제시문 3개에 750자, 이화여대의 경우 무제한의 분량을 자랑하므로, <더 많이 쓰는 훈련>을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연재본 배포에 관하여
연재는 pdf파일 형태로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연재를 제본된 형태의 교재로 받고 싶으신 분들은 sgsgnote@gmail.com으로 문의해주세요.
현재 최상위권 대학을 대비할 수 있는 심화교재(4권)까지 나온 상태입니다. 각 학교 논술 담당 선생님들의 문의 역시 환영합니다.
이용준 S·논술 선임 연구원 sgsgnote@gmail.com
337호에 나온 <기본 유형의 변형문제유형>의 해설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제의 경우 단순히 제시문만 가지고 풀이를 해도 무리가 없지만, 배경지식을 어느 정도 알고 있다면 한결 더 쉽게 풀 수 있습니다. 좀 더 정확하게 답을 예단할 수 있다는 뜻이지요.
물론 역사를 공부하는 일이 쉽지 않은 최근의 세대에게 중국사나 한국중세-근대사를 소재로 한 문제는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문제를 풀면서 몇몇 사실들만 잘 알아둬도 나중에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가령 연암 박지원(朴趾源)은 문제에 정말 자주 나오는 학자이지요. 대표적인 실학자라서 그런지 18세기 사람치고 매우 근대적인 혹은 합리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분이거든요.
사마천은 중국 한나라 시절의 역사가입니다. 중국 최초의 제국이었던 진(秦)나라가 기원전 206년 3대 16년 만으로 끝나고 들어선 역사상 최강의 제국 한(漢)나라는 유교를 정식으로 국교화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진나라가 백성들을 엄격하게 들볶아댄 통에 민심이 따라주지 않았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었기 때문이지요.
기원전 141년에서 87년까지 무려 54년이나 통치한 한무제는 재상인 동중서(董仲舒)의 건의를 받아들여 유교를 국교화했고, 이 시기와 맞물려 사마천 역시 필생의 역작 사기(史記)를 완성하게 됩니다. 당연히 이 사기는 그러한 분위기와 크게 어긋나지 않게 유교적 덕목을 강조하는 분위기를 가지게 됩니다. 아하, 그렇다면 대략적으로 유교적 덕목을 강조하기 위해 백이와 숙제의 고사를 활용한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학의 융성은, 두 차례 이어진 난리(임진·병자)로 인해 흐트러진 사회기강을 바로 잡고자 극도의 명분 중심의 성리학적 질서가 지배하던 조선 후기에 이루어졌습니다. 명분만을 강조하다보니 사회개혁이나 제대로 된 국가 운영 자체가 되기 힘들던 그 시절, 주로 재야에 있던 학자들을 중심으로 실학이라 불리우게 되는 실용적 측면의 개혁책을 내놓게 되는 것입니다. 아하, 그렇다면, 이 제시문이야말로 성리학(유교)과 실학의 대결이 아닌가?! 배경지식은 이렇게 문제를 풀어줍니다.
▨ 문제 풀이
제시문 (가)를 참고하라고 주문했지만, 사실상 이 문제는 (가)의 의도를 따라서 무엇을 하라는 것이 아니라 그저 (나)가 (가)의 이야기를 어떻게 다루고 있느냐를 물어볼 뿐입니다. 같은 방향의 제시문(=설명)이 아니라는 점에서 비판 문제와 유사해보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비판하라는 요구는 없으니 의도를 서술(설명)하면 됩니다.
제시문 (가)는 <백이와 숙제는 어떻게 충절의 대명사가 되었는가?>에 대한 답을 싣고 있는 글입니다. 보다시피 사마천이 그렇게 기록했기 때문에, 후대 사람들은 백이와 숙제를 그렇게 기억하게 되었지요. (이른자 경전화/절대화) 하필 고사리를 먹다 굶어 죽었다는 비장함으로 인해 실리를 배격한 명분론의 상징으로 이들은 충절의 유교 이념을 기억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숭앙의 대상이 됩니다.
(가) 내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마천이 이를 선택하면서 이들이 활용됐다는 점이고, 또 하나는 절대적으로 숭상됐다는 점이지요. 하지만 박지원과 같은 실학자는 이를 어떻게 보았을까요? (나)는 고사리가 먹고 체한 이야기로부터 시작됩니다. 제철도 아닌 봄나물인 고사리를 구해다가 음식을 하다니, 신기할 따름이었을 터, 하지만 이에 대한 대답을 하는 사람은 관례처럼 되어버린 고사리 음식이 결국 사람들을 괴롭히고 있다는 이야기를 전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고사리가 충절의 상징이면 상징이지, 자연의 이치까지 거스르며 강제돼야 할 것은 아니기 때문이지요. 이미 죽은 백이숙제가 살아있는 건량관을 죽인다고 할까요?
뒤이어 태휘라는 말몰이꾼의 말장난(?)이 나옵니다. (가)에 말했듯, 유교적 충절의 상징인 백이숙제로 인해 생겨난 에피소드이니, 이를 익살스럽게 풀어보려는 행위인 것이지요. 박지원은 이를 뻔히 알고도 그냥 실은 것으로 보아, 백이숙제로 대표되는 경직된 숭배 문화나 성리학적 질서에 대해 비꼬고 싶었던 것이지요. 실로 별 것도 아닌 고사리 예화가 훗날의 사람들을 불편하게 억압하고 있으니, 유교적 질서란 이런 것이 아닐까 하고 말이지요.
▨ 답안 작성
두 제시문은 성격이 뚜렷히 구분되기 때문에 대립되는 상황을 그려주면서, 결국 (나)의 의도가 어떠하다는 식으로 쓰는 게 정석일 것입니다. 그렇게 했을 경우 나올 수 있는 답안은 이와 같지요.
제시문 (가)에 의하면, 은나라에 대한 지조를 지키기 위해 고사리 나물을 먹다가 굶어 죽어간 백이와 숙제는 사마천의 <사기>에 그 본말이 실리면서 충절의 대명사가 됐다. 이 기록은 훗날 경전화되면서 충절로 대표되는 유교 이념을 전파하는 많은 이들에게 좋은 소재로 활용됐다.
하지만 제시문 (나)에서 비춰지는 백이숙제는 충절의 대명사라기보다는 고통의 근원이다. 유교적 명분에 입각한 사회질서로 인해 숭앙받는 것을 넘어, 철에도 맞지 않는 고사리까지 구비하지 못해 매까지 맞아야 하는 건량관의 사정은 억울하기 짝이 없다. 말몰이꾼 태휘는 비록 근거없는 말장난이지만, 성인의 이름을 나물의 이름으로 바꿔 부름으로써 이 현실을 웃음으로 승화시키려 한다.
박지원은 이렇듯 성인에 대해 경직화된 숭배의식이나 유교 이념이 오히려 현실의 사람들을 힘겹게 한다는 사실을 비판하기 위해 이 글을 쓴 것이다.
물론, 위와 같이 쓴다는 것은 이미 어느 정도 제시문의 성격이나 답안을 명확히 알고 있을 때 쓰는 답안입니다. 하지만, <제시문 (가)를 참고하여 제시문 (나)의 필자의 의도를 논술하시오.>라는 문제 조건의 구조상 원래는 (가)를 먼저 요약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떠하다는 식의 결론을 붙이고, 그 결론을 확대하는 형태입니다.
지조를 지키기 위해 고사리를 먹다 죽어간 백이와 숙제 이야기는 사마천에 의해 역사서에 등장하게 된 이래 충절의 유교이념을 대표하는 사례로 널리 알려지게 된다. 이들의 비장함은 우리나라로 건너와 거의 절대적인 수준에서 추앙의 대상의 되기에 이르렀다.
이런 상황을 고려했을 때, 박지원은 한낱 옛 고사를 절대화하고 있는 성리학적 질서의 경직성을 풍자하고자 이 글을 쓴 것으로 보인다.
백이숙제가 먹고 죽어갔다는 이유만으로 한철 나물인 고사리를 일년 내내 뜯게 하는 일이나, 이것 때문에 여러 사람들이 곤혹을 치러야 한다는 사실은 박지원이 보기에 불합리한 일이었음이 분명하다.
▨ 복합 문제 유형
지금까지 4가지 기본유형과 그 변형 형태를 토대로 답안을 구성하는 방식을 알아봤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까지는 모두 제시문이 2개인 형태의 문제들이었지요. 하지만, 실제의 논술 문제는 제시문이 2개일 리 없습니다. 더 많으면 많지, 적지 않겠지요. 그러므로 제시문이 3개 이상이 될 경우에는 문제유형이 복합적으로 제시됩니다. 즉, <a하고, 이를 바탕으로 b하시오>와 같은 복합적인 조건이 등장하는 것입니다. 대개의 경우, 이런 문제는 다음의 두 블럭에서 하나의 조건씩 차출되어 등장합니다. 이런 문제에서 답안 형태는 문제가 제시하는 순서대로 구성됩니다.
<문제> 제시문 (가)와 (나)의 공통점을 찾고, 이를 바탕으로 (다)를 비판하시오. (500~600자)
보다시피 분량은 문장 수와 비례하게 늘어납니다. 훈련을 제대로 했다면, 문장 길이를 조절하는 것쯤이야! 기본적으로 <공통점찾기>는 5문장이므로, 이를 기본으로 놓는다면 나머지 역시도 기본대로 결론+부연=3문장 처리가 가능합니다. 또 다른 계산 방법으로는 이렇게 할 수도 있겠네요. 보통 60~90자를 논술의 1문장 기본 분량이라고 할 때, 500~600자라면, 적으면 6문장, 많으면 10문장까지 가능합니다. (복합유형을 가장 잘 쓰는 경기대의 경우 제시문 3개에 750자, 이화여대의 경우 무제한의 분량을 자랑하므로, <더 많이 쓰는 훈련>을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연재본 배포에 관하여
연재는 pdf파일 형태로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연재를 제본된 형태의 교재로 받고 싶으신 분들은 sgsgnote@gmail.com으로 문의해주세요.
현재 최상위권 대학을 대비할 수 있는 심화교재(4권)까지 나온 상태입니다. 각 학교 논술 담당 선생님들의 문의 역시 환영합니다.
이용준 S·논술 선임 연구원 sgsgnote@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