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답안을 간단명료하고 논리적으로 전달해야
[2012학년도 수시 대학별고사 준비] (4) 면접도 실전 연습으로 자신감 길러야
◈경기대 논술

수시1차에서 498명을 선발하는 일반학생전형은 학생부 50%와 논술성적 50%를 반영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하는 일괄합산전형이다.

인문계와 예체능계에 한해 논술고사를 실시하며 언어와 사회영역 각각 1문항씩 출제된다.

답안분량은 문항당 800자 이내이며 시험시간은 120분이 주어진다.



◈서강대 학교생활우수자전형 면접

입학사정관전형인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은 총 260명을 모집하며 면접고사는 인문계열의 경우 인문, 사회 관련 국어지문이 출제되고 자연계열은 자연과학 및 창의력 관련 분야 문제가 출제된다.

면접방식은 면접관 2인이 수험생 1인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1인당 면접시간은 10분 내외이다.



◈동국대 Do Dream특성화전형 면접

Do Dream특성화전형은 1단계 서류심사를 통해 모집정원의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전공수학능력평가를 실시한다.

동국대 전공수학능력평가는 일반적인 면접방식과 달리 모집단위별로 유형이 모두 다르다.

예를 들어 문과대학은 주제에 대해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공과대학은 공학 관련 시청각 자료를 시청한 후 업적내용 발표 및 질의응답식으로 진행된다.



◈경희대 네오르네상스전형 면접

총 262명(서울캠퍼스)을 선발하는 네오르네상스전형의 면접고사는 학업적성면접과 잠재력면접을 병행하여 실시하는데, 학업적성면접은 제시된 2문항 중 1문항을 지원자가 선택하는 방식이다.

약 30분간 답변준비를 한 후 개인발표와 질의응답을 각각 5분씩 실시한다.

잠재력면접은 질의응답방식으로 약 10분간 진행되며 가치관, 잠재력, 인성 등을 평가한다.



◈명지대 일반전형 면접

수시2차에서 406명을 모집하는 일반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성적으로만 모집정원의 6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단계별전형이다.

면접고사는 면접위원 2~4인이 응시생 1인을 대상으로 약 5분간 진행되며, △기본소양(이해력, 표현력, 영어이해능력) △학업능력(학업수행능력, 전공 관련 이해 정도, 전공적성) △인성(사회성, 리더십, 성실성 및 태도) 등 3가지영역으로 나눠 실시된다.



◈이화여대 이화글로벌리더전형 면접

수시1차에서 360명을 모집하는 글로벌인재전형의 면접고사는 기본적인 학업능력을 비롯하여 지원자의 재능 및 성장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데, 2~3개의 질문 중 본인이 한 개를 선택하여 답하는 형식이며 서류심사를 담당한 입학사정관 1인이 면접에 참여하여 서류내용을 평가할 수 있다.

면접시간은 총 20~25분 정도 소요되며 상위 일정비율(20% 이상)의 합격자에 한하여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면제한다는 점도 명심해두자.



◈이화여대 지역우수인재·자기계발우수자전형 면접

지역우수인재전형과 자기계발우수자전형 면접에서는 학생이 제출한 서류의 내용을 기반으로 기본적인 학업능력을 비롯하여 지원동기, 의지, 열정 및 잠재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데, 계열별 지문이 제시되어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 지식습득 여부를 평가하는 문항도 출제될 수 있다.

따라서 지원자들은 자신이 지원서에 기재한 내용을 중심으로 자신의 역량과 가치관이 잘 드러나도록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다.



◈성신여대 자기주도학습자전형 면접

수시1차에서 총 70명을 선발하는 자기주도학습자전형 면접은 인성, 창의성, 전공적합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면접방식은 1인 또는 소단위그룹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숭실대 SSU리더십전형 면접

면접방식은 면접위원인 입학사정관 1인과 학과교수 2인으로 구성되며 자기소개서와 학업의지 및 전공 적합성을 평가하는 개별면접과 지원자의 일상 경험을 스토리텔링으로 발표하는 발표면접, 지정되지 않은 주어진 주제에 대한 찬반 토론면접으로 진행된다.


◈숙명여대 자기주도학습우수자·글로벌여성인재전형 면접

자기주도학습우수자전형과 글로벌여성인재전형 면접고사는 과제수행형 개별면접으로 지원자는 주어진 시간 동안 제시된 지문을 읽고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지문에 제시된 문제에 대해 주어진 관련 정보와 자신의 논리 및 가치관 등을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해야 하며 과제수행과 개별면접에 각각 15분씩 시간이 주어진다.

단, 글로벌여성인재전형 면접고사는 영어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한국어와 영어로 병행하여 진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