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고사도 출제유형·면접방식 미리 숙지해야

[2012학년도 수시 대학별고사 준비] (2) 우수답안 통해 채점기준 철저히 분석



◈ 건국대 논술

건국대 논술우수자전형은 학생부성적 20%와 논술고사 80%를 반영하여 신입생을 선발한다.

논술의 비중이 매우 크고 내신의 실질반영비율이 작아 논술고사가 당락의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한다.

최근 공지한 예시문제를 살펴보면 인문계의 경우 제시문이 기존의 6~7개에서 4개로 축소되었고 문항도 3문항에서 2문항으로 축소되었다.

한 문항은 통계자료의 바른 이해와 정확한 분석에 초점을 맞추었고, 다른 한 문항은 좀 더 자유롭고 창의적인 형태로 자신의 주장을 진술할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매년 도표를 활용하여 답을 해야 하는 문제도 항상 빠지지 않고 출제된 점도 유념해두자. 자연계 논술고사 역시 고교 자연계 교과의 여러 영역을 포괄하는 통합형 논술 방식으로 출제된다.

특히, 두 가지 이상의 자연계 교과 영역의 지식이 필요한 문항이 제시된다는 점에 유의하자. 쉽게 말해 수학과 화학 혹은 물리, 화학, 수학 등 세 영역의 기본적인 이해와 지식이 필요하다.

건국대 논술고사에서 고득점을 얻기 위해서는 핵심내용 정리, 일관된 분석 펼치기, 제시문 간 관련성 파악, 창의적이지만 설득력 있고 구체적인 답안을 작성해야 한다.

예시문제에서는 총 3문항 6문제가 출제되었다.

◈홍익대 논술

수시1차 일반전형에서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학생부 40%와 논술성적 60%를 반영하여 총점순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인문계는 수능 2개영역 평균 2등급이고 자연계는 1개영역 2등급이다.

논술 시험시간은 150분이 주어지고 답안분량은 2500자 내외이다. 인문계의 경우 통합교과형 논술로 주요 인문사회 분야 지문이 나오고 1) 제시문이 내포하고 있는 문제들을 요약 2) 제시문에서 제시되고 있는 다양한 시각들을 비교, 분석 3) 논쟁적 이슈나 현상에 대한 자기 나름의 분석과 견해를 기술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자연계는 수리적 사고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지문 또는 질문(수리형)이 출제되며 논지 이해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이 주요 채점기준이다. 아울러 답안 작성에 기호나 수식 등을 적절히 활용하는 능력도 높이 평가한다.

◈국민대 논술

수시1차에서 241명을 선발하는 논술우수자전형(1)은 학생부성적 40%와 논술성적60%를 반영하는 일괄합산전형이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인문계의 경우 2개영역 백분위 85점 이상, 자연계는 2개영역 백분위 75점 이상이다.

국민대 논술고사는 제시문과 자료에 대한 이해 및 분석력, 비판적창의적 사고력, 논리적 서술력 및 통합 적용 능력 등을 균형있게 고려하여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시문과 자료는 교과서와 고전, 시사적인 현대문, 도표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며, 하나의 큰 주제로 포괄통합되도록 편성된다는 점을 명심하자.

따라서, 수험생들은 실제시험에서 주어진 제시문 전체를 읽고 통합주제를 먼저 찾아야 출제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자연계는 타대학과 유사하게 수리, 과학 등 자연과학 관련주제에 대한 분석 및 논증을 요구하는 문제가 출제될 전망이다.

답안지를 일반 서술형식(A3크기)으로 작성하되 학교측에서 지급한 연필로만 작성하여야 한다. 시험시간은 120분이 주어지며 정확한 고사 시간 및 장소는 10월6일(목)에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지할 예정이다.

◈단국대 면접

수시1차에서 실시하는 학업우수자전형Ⅰ은 1단계에서 학생부로 8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단, 모집인원의 30%는 교과성적만으로 합격자를 선발하며, 나머지 인원은 학생부성적과 면접고사성적을 합산하여 최종합격자를 뽑는다.

면접방식은 계열구분없이 다대일방식으로 면접위원 2인이 학생 1인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인문계열은 국어와 영어교과 관련 제시문을, 자연계는 영어, 수학교과 관련 제시문이 출제되는데 지적능력과 이해력, 사고력, 표현력에 중점을 두고 평가한다.

답변준비시간은 30분정도 주어지며 실제 면접시간은 6분이다.

◈중앙대 면접

수시1차에서 실시하는 학업우수자전형 유형1은 총 164명(서울캠퍼스)을 모집하며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30%를 교과성적만으로 우선선발한다.

나머지인원은 학생부로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하는 혼합형 단계별 전형이다. 면접은 개별면접으로 진행되며 면접시간은 약 30분이내다.

◈ 광운대 면접

수시1차 학교장담임교사추천자전형은 총 201명을 모집하며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4배수를 학생부성적으로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면접고사는 종합적 수학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하는데 개별면접으로 1인당 약 10분 이내의 시간이 주어진다.

◈ 경인교대 면접

경인교대는 수시에서 교육감추천학생전형과 글로벌교육리더전형으로 각각 65명, 100명을 선발한다.

교육감추천전형은 인천광역시 또는 경기도 교육감추천을 받은 학생에 한하여 면접을 실시하고 글로벌교육리더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성적과 TEPS성적을 합산하여 모집정원의 2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면접고사는 두 전형 모두 6인 집단토론형식으로 진행되는데 6인 1조로 편성되어 1조당 60분내외의 시간이 주어진다.

※알림= 지난호 310호 수시 대학별고사준비 ① 기사 중 일부 대학별고사 시험시간이 잘못되어 바로잡습니다.
[2012학년도 수시 대학별고사 준비] (2) 우수답안 통해 채점기준 철저히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