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 전형,8월1일부터 원서접수 시작

리더십 전형은 모집 인원 적고,지원자격은 대동소이

[2012학년도 수시 전형별 대입전략] (1) 입학사정관제 (리더십전형)


올해부터 수시모집 입학사정관전형은 8월1일부터 원서접수를 시작한다.

일반적으로 수시모집의 여러 전형 중 전형 과정에 입학사정관이 참여하면 입학사정관전형으로 분류되지만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리더십전형 자기추천전형 학생부중심전형 창의인재전형 자기주도학습전형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대표적인 입학사정관제인 리더십전형은 대학마다 명칭이 다르지만 지원자격은 대동소이하다.

학생회 학급임원 등 임원 활동 경력이 있거나 교내외 활동 중 리더십 역량을 발휘한 실적이 있는 수험생이라면 일반전형과 아울러 리더십전형 지원을 검토해보는 것이 좋다.

단, 지원 시 일반전형보다 경쟁률이 낮으나 모집인원도 적다는 점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건국대

KU리더십전형이 금년부터 KU자기추천전형으로 통합됐다.

총 91명을 선발하며 재수생까지 지원 가능하다. 서류 평가는 입학사정관이 지원자의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자기주도활동보고서 교사의견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심층면접은 개별 면접과 집단 면접으로 실시한다.

▼경기대

수시1차 KGU감성인재전형으로 215명을 선발한다.

3수생까지 지원 가능하며 자기소개서와 활동보고서를 작성해야한다.

▼경원대

수시1차 리더십전형으로 94명을 선발한다.

1단계에서 학생부 성적으로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서류 평가와 면접을 실시한다.

▼경희대

네오르네상스전형으로 262명(서울캠퍼스)을 모집한다.

네오르네상스전형은 리더십인재 국제화인재 과학인재 문화인재 모범 · 봉사인재 등 총 5개 유형으로 선발한다.

▼광운대

수시1차에서 실시하는 리더십우수자전형으로 총 38명을 모집하며 학생부성적으로만 선발하는 1단계 인원이 전년도 5배수에서 4배수로 축소됐다.

고교 재학 중에 전교 학생회 (부)회장, 학년 (부)회장는 학급 (부)반장을 1학기 이상 수행한 자가 지원할 수 있다.

▼동덕여대

수시1차 동덕창의리더전형으로 59명을 모집한다.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고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한 이력이 있어야 하며 교사 1인이 지원자의 활동 이력을 확인해줄 수 있어야 한다.

▼명지대

수시1차 크리스찬리더전형으로 70명을 모집한다.

기독교 세(침)례인으로 한국기독교협의회(KNCC),한국기독교총연합회(CCK),한국독립교회 연합회(KAIC) 회원교단 목회자의 추천이 있어야 지원할 수 있다.

▼서울여대

수시1차 바롬플러스형인재전형으로 337명을 모집한다.

교내외 학생활동이나 봉사활동 등에서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이 있고 교사나 목회자의 추천을 받아야 지원할 수 있다.

▼성균관대

수시1차 리더십전형으로 150명을 모집한다.

1단계에서 실시되는 사정관 평가는 학생부 비교과,자기소개서,추천서를 평가하며 면접은 지원자가 리더십과 관련된 주제를 발표하고 면접위원이 활동 내용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성신여대

수시1차 성신리더십우수자전형으로 130명을 선발한다.

자치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등 다양한 교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리더십을 발휘한 수험생이 지원할 수 있다.

▼세종대

창의적리더십전형으로 110명을 모집한다.

2단계에서 실시되는 면접은 개별면접 10분,토론면접 30분이 주어지며 다수의 면접위원이 지원자 1인을 면접하는 방식이다.


▼숙명여대

수시1차 학교장추천리더십전형으로 100명을 모집한다.

면접고사는 상황 지문을 활용하며 약 10분 동안 평가위원 2인이 종합 10등급으로 평가하는 방식이다.

▼숭실대

올해 신설된 SSU리더십전형으로 32명을 모집하며 3수생까지 지원 가능하다.

면접위원은 입학사정관 1인과 학과 교수 2인으로 구성되며 개별면접 발표면접 토론면접을 실시한다.

▼인하대

수시 1차 리더십봉사전형으로 30명을 모집한다.

학생부 서류 면접 등 총 3단계로 실시되는 단계별 전형인데 특히 1단계 학생부 성적으로 모집 인원의 10배수를 선발한다는 점에 유의하자.

이동훈 생글 대입컨설팅 소장 dhlee@ed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