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4일 300호 발행 울산 애독자 김현담 양 가족
초등생 때부터 생글생글 구독…경제현안ㆍ재테크 지식 '쑥쑥'
"대입 논술ㆍ면접 자신 있어요"
[생글생글 300호] 나는 생글생글, 아빠는 한경 열성 팬…"온가족 둘러앉아 경제이슈 토론하죠"
"딸, 한 · 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FTA)이 발효되면 우리나라에 어떤 영향을 주지?"

"아빠, 또 생글생글 들고 회사 갔었지요?"

울산 함월고 3학년 김현담 양(19)은 아빠(김선현 씨 · 47)의 느닷없는 질문에 "아빠가 생글생글을 들고 출근하는 바람에 학교 다녀온 후 온종일 생글생글을 못 봤다"며 대답 대신 입을 삐죽거렸다. 에쓰오일 중질유 분해공장에서 4조3교대로 근무하는 김씨는 "딸 몰래 종종 생글생글을 가져간다"며 "야근 휴식시간에 한경과 함께 생글생글을 읽으면 한 주간 경제흐름을 한눈에 알 수 있어 좋다"며 웃었다. 어머니 안춘옥 씨(47)는 "대학 입시를 앞둔 딸을 위해 아빠가 요즘 생글생글을 더 열심히 챙기는 것 같다"면서 "퇴근 후 딸에게 경제이슈를 놓고 장시간 토론을 벌이는 모습을 보면 정말 다정해 보인다"고 말했다.

1990년 에쓰오일 입사 이후부터 한국경제신문을 구독해온 김씨는 "회사일 때문에 매일 신문 전체를 다 읽어보는 것은 사실상 무리지만 한국경제신문이 매주 발행하는 고교생 신문 생글생글을 읽으면 교양은 물론 주요 경제이슈를 따라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부인 안씨도 남편 못지않은 생글생글 열성팬이다.

부부가 이렇게 생글생글에 많은 애정을 보이는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주식투자 등 재테크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던 이들 부부는 무남독녀인 딸이 어릴 때부터 잔병 치레를 많이 하는 바람에 딸 곁에서 한경을 보며 재테크 상식을 키웠다.

안씨는 "어깨너머로 신문읽는 모습을 봐온 현담이가 자연스럽게 신문 읽기에 친숙해진 것 같다"며 "딸이 초등학교 6년 때 생글생글을 처음 접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현담이는 초등학교를 졸업한 이후부터 생글생글이 나오면 2시간 이상을 꼼꼼하게 읽는 모습이 잦았다"며 "생글생글을 읽고 아빠에게 내용을 조목조목 이야기하기도 했다"고 했다.

현담양은 중학교에 들어가자 아예 전문 경제서적까지 구입해 줄줄 읽을 정도로 경제에 대한 지적 수준이 높았다. 이들 부부는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 때 딸 덕분에 주식투자 손실을 줄인 에피소드를 공개했다. "당시 중3이던 딸이 중국의 경제성장 엔진이 워낙 강하기 때문에 미국발 충격은 1~2년 내에 상당 부분 흡수될 것이니까 보유주식을 팔지 말고 장롱 속에 꼭꼭 묻어두라고 해 그대로 했더니 수익이 났다"는 것.

김씨는 "미국발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 사태로 세계 경제가 극한 혼란에 빠진 상황에서 어떻게 딸이 그런 전망을 자신했는지 정말 신기했다"면서 딸의 머리를 쓰다듬었다. 현담양은 "생글생글을 중2 때부터 더욱 꼼꼼하게 읽었다"며 "커버스토리와 경제 뉴스를 주제별로 스크랩하다 보니까 경제 현상 이후 일어날 미래도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해지더라"고 털어놨다.

아빠는 작년 말 주식투자를 전제로 딸에게 적으나마 종잣돈을 지원,실전투자에 나서보라고 권했다. 현담양은 이후 가스 관련 업계 주식에 투자해 불과 6개월여 만에 수익을 배 이상 불리는 수완을 발휘했다. 수익금 일부로 최근 종신보험에도 가입했다.

평소 워런 버핏과 조지 소로스를 우상으로 삼고 있다는 현담양의 장래꿈은 펀드매니저다. 대학에선 경영학을 전공할 계획이다. 입학사정관 전형을 준비 중인 현담양은"생글생글을 열독하면 경제공부는 물론이고 논술 면접에도 자신감이 생긴다"고 말했다.

현담양은 생글생글이 300호를 맞은 것과 관련해 "시험을 준비하기 바쁜 학생들에게 요점 정리가 잘 돼 있는 생글생글보다 더 좋은 교재나 수험서는 없는 것 같다"고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김씨는 "울산은 전형적인 기업도시인데도 대다수 고교들이 사회탐구에서 경제과목을 멀리하는 경향이 높다"면서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경제교육을 시키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