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1학기 기말고사에 최선 다해야
[2012학년도 수시 전형별 대입 전략- 학생부 중심전형 (2)] 3학년 1학기 중간·기말고사 성적만 약 30~40% 반영
지난 4~5월께 발표한 대학별 입학전형을 살펴보면 학생부 반영 방법에 대한 설명이 명확하지 않다.

특히 대학별 총 환산점수,등급 간 환산점수 차이,기본점수는 추후 7월께 수시모집 요강이 확정되면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아울러 학생부 반영 교과 중 일부 과목만 반영하는지 전과목을 반영하는지도 알아보는 것이 좋다.

대다수의 고교들이 7월 초에 기말고사를 실시하는데 3학년 1학기 중간 · 기말고사 성적이 보통 수시에 40% 이상 반영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끝까지 최선을 다해야 한다.


▼서울시립대

수시1차 서울핵심인재전형과 수시2차 유니버시안전형으로 각각 275명,88명을 모집한다.

서울핵심인재전형은 서울시 소재 일반계 출신만 지원 가능하며 수능 최저 조건이 인문계의 경우 언수외 합 4등급 이내,자연계는 언수외 합 6등급 이내로 다소 까다롭다.

▼세종대

학생부우수자전형으로 434명을 선발하며 학생부 성적 70%와 적성검사 성적 30%를 일괄 합산하여 총점순으로 최종합격자를 뽑는다.

세종대는 수시모집 모든 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숙명여대

수시1차 자기주도학습우수자전형과 일반학생전형으로 200명씩 선발한다.

자기주도학습우수자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성적으로 2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단계별 전형이다.

일반학생전형은 수능 최저 기준이 적용되는데 인문계는 2개 영역 평균 2등급,자연계는 1개 영역 평균 2등급 이내다.

▼숭실대

수시1차 학생부우수자전형은 지원 자격에 별다른 제약이 없어 재수생 이상도 지원할 수 있다.

수능 최저 기준은 인문계는 1개 영역 2등급,자연계는 1개 2등급 또는 2개 영역 3등급 이내다.

▼연세대

입학사정관전형 중 진리자유트랙으로 500명을 모집하며 1단계에서 교과 성적으로 3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서류 평가로 모집인원의 50% 내외를 우선 선발한다.

나머지 인원은 면접 구술 시험을 치러 선발하며 서류 평가는 비교과,자기소개서,추천서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아주대

수시1차 학생부우수자전형으로 255명을 모집한다. 삼수생까지 지원할 수 있으며,학생부 성적만 반영하는데 모집 인원의 상위 30%는 수능 최저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이화여대

수시1차 지역우수인재전형과 수시2차 학업능력우수자전형으로 각각 200명,425명을 모집한다.

지역우수인재전형은 학생부와 서류 평가로 모집 인원의 30%를 우선 선발하고 나머지 인원은 면접 성적을 합산하여 최종합격자를 뽑는다.

학업능력우수자전형은 교과 90%와 비교과 10%를 반영하는데 비교과는 출결 및 봉사활동을 반영한다.

▼인하대

수시1차 학생부우수자전형으로 400명을 모집한다.

1단계에서 학생부 성적으로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서류 평가를 실시하며 수능 최저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중앙대

수시1차 학생부우수자전형 유형1과 유형2로 각각 152명,471명을 모집한다.

유형1은 1단계 학생부 성적으로 모집 인원의 5배수를 선발한 후 면접 고사를 실시하며 유형2는 우선 선발과 일반 선발로 구분하여 모집하는데 수능 최저 기준을 차등 적용한다.

▼한국외대

수시 1차에서 학업우수자전형으로 315명을 모집하고 재수생까지 지원할 수 있다.

수능 최저 기준은 수능 2개 영역 2등급 이내여야하고 탐구영역은 상위 2개 과목 2등급 이상이어야 한다.

▼한양대

수시1차 학업우수자전형으로 260명(의예과 포함)을 모집한다.

3수생까지 지원 가능하며 3개 학기 이상의 학생부 성적이 있어야 한다.

1단계에서 교과 성적으로 일정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비교과를 평가하는 입학사정관 전형이다.

▼항공대

수시1차 심층면접전형과 학업성적우수자전형으로 각각 107명,124명을 모집한다.

심층면접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성적으로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 고사를 실시하고,학업우수자전형은 학생부 성적만을 반영하되 수능 최저 기준을 적용한다.

▼홍익대

수시2차 일반전형으로 665명을 선발한다. 학생부 반영 교과는 인문계의 경우 국어 영어 사회를,자연계는 수학 영어 과학 등 계열별로 3개 교과만 반영한다.

수능 최저 기준은 2개 영역 평균 2등급 이내인데 모집단위별(학부,학과)로 세부 적용 내용이 다르므로 자신의 지망 학과를 중심으로 최저 기준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이동훈 생글 대입컨설팅 소장 dhlee@ed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