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샛' 공부합시다] 제11회 테샛 시상…고교생 부문 조기훈 군 大賞
제11회 테샛 성적 우수자에 대한 시상식이 1일 한국경제신문 17층에서 열렸다.

이날 시상식에서 전체 수석은 281점(300점 만점)을 받은 한숙정 씨(서울대 중어중문과)가 차지했다.

한씨는 상금 200만원과 함께 상장 및 상패를 받았다.

대학생 개인부문에선 진호균 씨(한국외대)가 최우수상을, 임준혁(서울대) 홍성현(명지대) 이아영(한양대)씨가 우수상을 차지했다.

단체전인 대학 동아리 대항전에선 연세대의 'Y-ECONOMIST(안용비 김용건 이이수 박병국 연제일)'팀이 상금 100만원과 함께 대상을 받았다.

최우수상은 성균관대의 'REDS(김용한 황인환 이장혁 유현욱 백민종)'팀이,우수상은 연합 동아리인 영익혼(조용래 이정희 이창우 정원하 김민수),경희대의 'KECOBUGS(김원준 강정근 박인정 박호현 이정석)',성균관대의 다산금융반(안지훈 김호진 신원문 강용익 강태훈)이 탔다.

고교 부문에선 조기훈 군(김포고 3년)이 각각 대상을 받았다.

최우수상은 석영명 양(제천여고)이,우수상은 석희재(용인외고),박상영(대원외고),마동한(경신고),임연빈 (거창 대성고)군이 각각 수상했다.

고교동아리 대항전에선 민족사관고의 'MIC(이길현 김민경 윤영규 최상진 배승한)'팀이 최우수상을 받았다.

우수상은 대원외고의 'The Econs(박상영 신승훈 강동호 김동민 황유정)'팀과 과천외고의 'CIPIE(이성호 전준우 이명호 전진우 황성현 이원묵)'팀이 받았다.

일반인 부문에선 신은주(대한해운),최병기(삼성생명),이용진 씨가 특별상인 교육기관 와우패스사장상을 차지했다.

이밖에 정윤찬(환일고), 이은상(중국 다롄국제학교)군과 최윤수(건국대),조용래(연세대)씨가 개인부문에서,황금나침반(전북대) 복현(경북대) Snu Java(서울대)팀이 단체부문에서 각각 특별상을 받았다.

고기완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 dadad@hankyung.com

---------------------------------------------------------


인플레이션을 유발하는 요인은 무엇일까?


문제1

다음은 최근의 인플레이션 양상을 지칭하는 단어와 그 원인이다.

제대로 짝지어지지 않은 것은?

① 에코플레이션-환경기준 강화

② 애그플레이션-농산물 가격 상승

③ 아이언플레이션-철강재 가격 상승

④ 차이나플레이션-중국의 임금 · 물가 상승

⑤ 피시플레이션-일본의 수산물 수요 증가

해설

에코플레이션(ecoflation)은 환경(ecology)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환경적 요인으로 발생하는 인플레이션을 의미한다.

환경 기준 강화나 기후변화로 인한 가뭄, 산불, 허리케인의 잦은 발생으로 기업의 제조원가가 상승해 결과적으로 소비재 가격이 인상되는 것이다.

애그플레이션(agflation)은 농업(agriculture)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성한 신조어다. 농산물 가격이 오르면서 일반 물가도 오르는 현상을 말한다.

아이언플레이션은 철(iron)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철강재 가격이 올라 철강의 후방산업인 자동차 조선 등 제조업체들의 원가가 상승하고 뒤따라 소비자 물가도 오르는 것이다.

차이나플레이션은 중국(china)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중국발 인플레이션을 말한다.

피시플레이션(fishflation)은 수산물(fisheries)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다.

중국 인도 등 신흥국들의 경제 성장으로 수산물 소비가 급증함에 따라 수산물 가격이 오르는 현상을 말한다.

남획과 지구온난화에 따른 어족자원 고갈도 피시플레이션의 원인 중 하나이며 최근에는 일본 대지진으로 일본의 수산물 공급이 줄어든 것을 원인으로 보기도 한다.

정답 ⑤

--------------------------------------------------------



문제2

다음 중 2009년 말 기준으로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채무 비중이 가장 낮은 국가는?

① 한국 ② 스페인 ③ 미국 ④ 일본 ⑤ 영국


해설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재정건정성을 잘 유지해 온 편이어서 GDP 대비 국가채무 비중이 낮은 편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GDP 대비 국가채무 비중은 2009년 말 기준 32.6%로 스페인(62.4%) 미국(53.1%) 일본(192.8%) 영국 (72.4%) 등보다 낮다.

이탈리아(127.7%) 그리스(120.2%) 등 남유럽 국가들은 GDP 대비 국가채무 비중이 높다. 한편 호주(19.2%) 룩셈부르크(18%) 등은 국가채무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국가들이다.

정답 ①

--------------------------------------------------------

문제3

시장에서 x와 y의 두 상품만 거래된다고 하자.

어느 소비자가 자신의 소득을 모두 상품 구입에 사용하는 경우 50단위의 x와 100단위의 y를 구입할 수 있다.

x의 가격은 y의 가격의 2배이다.

이 소비자가 자신의 소득을 모두 x의 구입에 사용한다면 몇 단위의 x를 구입할 수 있는가?

① 80 ② 100 ③ 150 ④ 200 ⑤ 300


해설

예산제약식에 대한 이해를 묻는 질문이다.

소비자가 자신의 소득을 모두 상품 구입에 사용해 50단위 x와 100단위 y를 구입할 수 있다면 이 소비자의 소득은 50x+100y다.

x=2y이므로 소득으로 모두 x만 구입하는 경우를 따지려면 y에 x를 대입하면 된다.

소득(50x+100y)을 x로만 표시하면 100x다.

정답 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