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글 논술 첨삭노트] (56) "같은 방향의 제시문을 다른 언어로 설명하기"
이번호에는 지난주 예고해드린 바와 같이 설명하기 이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2011년판 초급교재 41페이지에 있습니다. )

공통 관점 찾기와 서로 다른 관점 비교하기가 가장 기초적인 단계의 문제들이라면,설명하기(+비판하기)는 중급 이상에서 가장 흔히 쓰이는 문제유형입니다.

이 유형 역시 공통점이나 비교하기 문제와 마찬가지로 일정한 포맷에 대한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가장 빠른 시간 안에 하고 싶은 말을 효율적으로 쏟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 제시문 간의 관계

우선 문제의 구조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유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기본적인 문제조건은 와 같은 형태이지만,이에 대해 요구되는 조건이 설명이냐 비판이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지요.

즉 이 하나의 문제조건에는 2개의 요구조건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말한 바 있듯이 복합적인 문제가 주를 이루는 실전형 논술에서 가장 흔하게 쓰이는 문제패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글 논술 첨삭노트] (56) "같은 방향의 제시문을 다른 언어로 설명하기"
위에서 보듯,같은 논제 패턴이지만 요구사항에 따라 제시문의 성격도 다르게 제시됩니다.

설명을 위해서는 같은 방향의,즉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제시문이어야 하지만 비판을 위해서는 서로 대립되는 입장을 지니고 있어야 하지요.

이렇게 보면 제시문만으로도 어떤 문제인지 이해할 수 있게 되지요.

(물론 제시문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도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



⊙ 결론쓰기 및 답안작성

자,우선 설명하기의 결론쓰는 것부터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설명구조란 것은 객관적인 사실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즉 가치판단이나 입장판단이 아니라,객관적인 사실의 전달이 그 목적입니다.

혹은 분석(=세세히 쪼개어 밝힘)이라고 한다면 그것에 대한 좀 더 세부적인 의미개진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결국 그냥 봤을 때 B의 의미가 무엇인지 애매했지만,A라는 기준을 들이댐으로써 확실히 '아하- 이런 것이구나'하고 판단을 내리는 형태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우리가 말해야 하는 패턴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결론패턴;"A를 바탕으로 보았더니,B는 A가 말한 그대로더군요. "
[생글 논술 첨삭노트] (56) "같은 방향의 제시문을 다른 언어로 설명하기"
이를 다시 답안지 형태의 문어체로 바꾸면 다음과 같습니다.

"두 개가 똑같군!"이라는 형식만 된다면 다른 표현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자,이제 그럼 실제 문제에 대해 어떤 구조로 답안을 작성할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문제가 라고 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답안지를 쓸 때,답안작성의 기본원칙은 논제의 조건 순서대로 쓴다는 것입니다.

시작조건이 였으니,우선 a를 요약합니다.

설명하기의 경우,설명문이 나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3번요약(~에 의하면,따르면)이 자주 쓰입니다.

분량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보통 기준이 되는 제시문은 전체 분량의 5분의 2 정도를 차지합니다.

쉽게 말하면 a에 관한 제시문이 2,나머지 결론과 부연이 3을 차지하게 되지요.



① [기준 요약] a는 어떠하다.

② [결론] <이를 바탕으로>라는 조건이 나와있으니, <이를 바탕으로>라는 표현을 통해 그 다음의 분석결과와 연결합니다.

ex) 이를 바탕으로 보았을 때,b 역시 a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③ [부연] "왜 b가 a와 같은가?" (이유를 밝히는,결론을 꾸며주는 내용)

②,③의 분량은 전체의 5분의 3을 차지합니다. 가령 문제가 400자라고 할 때 a요약은 2문장,결론 1문장,b를 통한 부연이 2문장 정도되겠지요. (논술에서 흔히 문장 길이를 50~100자라고 한다면 말이죠)



이렇게 보면,분석이나 설명의 기준이 되는 제시문(내용)을 먼저 놓고 그뒤에 <이를 바탕으로>라는 형식으로 붙이는 식입니다.

그러므로,구조는 그리 까다롭지 않습니다. 내용 구성에 있어서도 특별히 추가적인 내용을 생각해낼 필요없이,기존의 내용을 정리하거나 어휘변화만 주는 식으로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다만,③번에서 보이듯 결론 뒤에는 <왜 그런가?>에 대한 상술 혹은 부연이 들어가야 하므로,이 부분은 대개 <~인 것이다> <~때문이다>로 끝나게 되어있습니다.

즉 <해서 ~라는 결론이 얻어진 것이다>나 <그것은 ~가 ~했기 때문이다>와 같은 형태로 끝난다는 것이지요.

그리고,설명하기 형태의 문단수가 2문단이라는 것도 주목해봐야 하는 사항이겠지요.

간혹 문단수에 대한 개념 없이 무조건 붙이거나 만드는 학생들이 종종 있습니다.

문단은 '하나의 뜻을 지닌 문장의 집단'이므로,하나의 뜻을 지닌 문장들을 모두 묶어야 합니다.

그렇게 보았을 때 ①번이 1문단,② ③번이 두 번째 문단이 됩니다. 총 2문단인 셈이지요.

이제 간단한 사례를 들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물론 이것은 전혀 과학적이지 않은 내용입니다.

(가) 설명문

예로부터 감기는 바보들만 걸리는 것이었다. 알게 모르게 알려져 있던 사실과 달리 감기는 바보만 걸린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밝혀지고 있다.

(나) 설명문

평소 감기에 걸리지 않던 잔뒤군은 웬일인지 오늘따라 콧물을 흘리기 시작했다.

그는 어느새 으슬으슬한 추위를 느꼈고,이내 감기에 걸린 것이라고 직감했다.

문제.(가)를 바탕으로 (나)의 잔뒤군의 상황을 설명하시오.
[생글 논술 첨삭노트] (56) "같은 방향의 제시문을 다른 언어로 설명하기"
물론 이 방식 외에도 제시문 (가)와 (나)를 기계적으로 요약한 후,마지막에 <결국,잔뒤군은 바보였던 것이다>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이런 경우 설명하기의 형태라고 보기에 그 설명의 분량이 매우 적게 되므로 그다지 논제에 충실한 답안이라고 생각되진 않습니다.

하지만 쓰기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위의 방식이 어렵다고 느껴질 때는,혹은 문제의 맥락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경우에는 이렇게 쓸 수도 있습니다.

(논술가이드북을 토대로 봤을 때,20% 정도의 답안은 이렇게 작성되기도 합니다. )



⊙ 교재요청에 대하여

지금 연재 중인 2011년판 초급교재를 깔끔하게 제본된 책자로 보고 싶은 분들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크지 않지만 비용이 들어갑니다. )

기숙사에서 지내기 때문에 인쇄가 어려운 경우나 보충수업을 위해 학교 차원에서 대량으로 요청하실 경우 역시 제본해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논술 전반에 대한 문의도 계속 받고 있으니,주저 없이 질문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주에는 설명하기 문제를 실제로 풀어보면서,그 과정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용준 S · 논술 선임 연구원 sgsgnote@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