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중심전형 6개월 이상 대비해야 합격률 높아져
[2012학년도 대입 주요 특징- 총괄 ④] 수시논술·면접 등 대학별 고사 영향력 증가
2012학년도 수시모집 선발인원은 23만7640명(62%)으로 지난해 23만2782명(61%)보다 4859명 증가했다.

불과 4~5년 전만 하더라도 수시지원은 학생부 성적이나 논술, 면접 실력이 월등히 좋은 일부 학생들만 응시했던 반면 이젠 모든 수험생들이 지원하는 대입의 필수 코스가 되었다. 수시는 일반적으로 학생부와 논술, 면접 등 대학별 고사를 중심으로 학생을 선발하므로 대학별 고사가 당락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다.

대학별로 다소 차이는 있으나 서울 소재 상위권 대학들은 논술, 중 · 하위권 대학의 경우 구술면접과 전공적성고사를 실시하는데, 특히 올해는 학생부 반영 비율이 지난해보다 축소되어 대학별 고사의 영향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자신의 지망 대학 기출문제를 통해 출제 경향 및 유형을 꼼꼼히 분석해 보고 꾸준히 준비하는 성실한 자세가 필요하다.


⊙수시는 1차와 2차로 구분

수시모집은 전년도부터 수시 1차와 2차로 분할하여 모집하는 체제가 정착되었다.

원래 수시 1학기와 2학기로 구분하던 것을 지난 2009학년도를 끝으로 수시 1학기가 폐지됨에 따라 현재 수시 2학기만 실시하고 수능을 기점으로 다시 1차와 2차로 구분한다.

올해 수시모집은 9월8일 원서접수를 시작으로 12월 중순 합격자 등록까지 약 3개월간 진행된다.

보통 수시 1차는 9월에 원서접수를 시작하고 논술, 면접 등 대학별고사는 9월 중순께부터 10월 말까지,수시 2차는 수능시험 이후 11월 중순부터 12월 초까지 집중적으로 실시된다.

수시는 시험일정만 겹치지 않는다면 복수지원이 가능하므로 대개 1인당 5~10개 대학에 지원하는데 수시 1차의 경우 수능시험 이전에 실시되기 때문에 무리한 복수지원은 수능시험에 지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반드시 유념해야 한다.

또한 대학에 따라 수시 1,2차 원서접수를 9월 초 한꺼번에 실시하는 대학도 있으니, 지망 대학의 원서접수 일정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 내신 석차평균등급 정확히 알아야

수시에서 교과 성적은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을 반영하며 임원 경력, 어학, 봉사, 수상 실적 등 비교과는 8월31일까지의 내용을 반영한다.

수시에서는 아무래도 내신 성적이 지원 대학을 가늠하는 하나의 잣대로 작용하는데 대다수 수험생은 자신의 내신 등급을 잘 아는 것 같지만 실제로 정확한 석차평균등급은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대충 과목별로 몇 등급 정도로만 파악하고 전체 교과 및 주요 교과 석차평균등급을 정확히 계산해 보는 학생은 극히 드물다.

학교에서 자신의 학생부 사본을 신청한 후 입시 관련기관 홈페이지의 내신 산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신의 주요 교과 및 전체 교과 성적을 정확히 알아둬야 한다.

(생글 대입컨설팅 홈페이지에서 무료 내신 산출 가능) 인문계는 국어 · 영어 · 수학 · 사회 교과목을, 자연계는 국어 · 영어 · 수학 · 과학 교과목의 석차평균등급을 산출해 보고 지난해 대학 지원 가능권을 미리 확인해 보는 것도 매우 유용하다.

예컨대 주요 교과 2.1등급,3.5등급 등 자신의 과거 석차평균등급을 정확히 알고 있으면, 진학을 목표로 하는 대학에 지원하기 위해 3학년 1학기 중간 · 기말고사에서 구체적으로 얼마만큼 만회해야 할지 알고 대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지원전형의 내신 실질반영비율이 낮고 자신의 논술 실력이 탁월하다면 부족한 내신 성적을 만회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실제 고사장에서 부족한 내신 성적만큼 논술에서 분발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따르므로 최소한 지원자들의 평균 성적에 맞춰 내신을 관리하는 것이 유리하다.

⊙ 수시 주요 대학 논술반영비율 증가

수시모집에서 당락의 관건은 무엇보다 대학별고사다. 대학별고사는 대학마다, 전형마다 시험이 다르다.

서울 소재 대학을 포함한 상위권 대학들은 논술과 면접 등을 치르는데 아무래도 모집인원이 가장 많은 전형은 논술로 선발하는 전형이다.

일례로 작년 서강대의 경우 전체 수시모집 정원 중 전체의 80%에 해당하는 800여명을 논술전형으로 선발했으며 고려대 성균관대 중앙대 한국외대 경희대 등은 지난해 논술 반영비율을 100%, 연세대 한양대 건국대 등은 논술성적을 80% 이상 반영하였으며 올해 수시에서도 논술의 영향력은 그 어느 해보다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험생들은 지망 대학의 입학관리처 홈페이지 '입시자료실'에서 대학별고사에 관계된 자료를 확인해 보고 논술고사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6개월 이상 장기간 대비하는 학생들의 합격률이 높다는 점을 명심하여 겨울방학 또는 늦어도 3월 신학기부터 논술을 꾸준히 준비하는 것이 좋다.

⊙ 대학별로 논술 평가기준 달라

현재 대다수 대학들은 통합교과형 논술을 출제하고 있다.

통합교과형 논술은 공교육의 연계성을 확보하고 계열별 특성을 살릴 수 있다는 장점으로 도입되었는데 주요 특징을 정리해 보면 △사회현상 같은 시사적 논쟁거리와 연관되어 출제된 점 △이전의 단일문항, 단일논제 방식에서 다(多)문항 다(多)논제 출제방식이 보편화된 점(평가의 객관성) △제시문 이해분석력을 평가하기 위해 그림, 도표, 사진, 통계자료 등 시각적 자료가 다수 활용된 점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인문계 수험생은 언어 · 사회탐구 교과목을 중심으로, 자연계 수험생은 수리 · 과학 교과목을 중심으로 기본 개념과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고 찬반 양론으로 나뉘는 주제에 대해서는 토론을 통하여 자신의 논지를 강화하는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다.

또한 논제에서 요구하는 상황에 따라 글 쓰는 방법을 충분히 익히고 분량에 따라 논리적으로 글을 서술하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한다.

끝으로 목표 대학의 출제 유형, 경향, 문항 수, 시험시간 등을 확인해 봄은 물론 모의논술 평가기준 및 우수답안, 모범답안을 꼼꼼히 체크해 대학이 요구하는 논술을 쓰는 것이 합격률을 극대화할 수 있는 비법이다.

이동훈 생글 대입컨설팅 소장 dhlee@ed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