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 서울대 및 교육대 대학별 고사 실시
[2011학년도 대입 정시 지원 전략 ④] 교대 1단계 통과자 수능성적 비슷…면접이 당락 결정
올해 정시 원서접수가 지난 23일 모두 끝났다.

정시에서는 거의 모든 대학이 수능 100% 또는 학생부성적과 수능성적을 일괄 합산해 총점순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하지만 서울대와 교육대는 1단계에서 일정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논술 또는 면접고사 등 대학별고사를 실시한다.

반영비율은 높지 않지만 준비를 소홀히 했다가는 큰 낭패를 볼 수 있으니 지원 대학의 기출 문제 및 출제 유형을 파악해 꼼꼼히 대비해야 한다.



⊙ 정시 대학별 논 · 구술 대비법

▼서울대

나군에서 신입생을 모집하는 서울대는 1단계에서 수능성적으로 2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대학 교육을 이수하는 데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이해력,분석력,논증력,창의력,표현력 등을 평가하고 출제범위는 고교 교육과정에 기초한 다양한 소재의 제시문들이 출제된다.

논술고사 시험시간은 계열 구분 없이 300분(5시간)이며 인문계는 3문항,자연계는 4문항이 출제된다. 답안 작성시 자연계열에 한해 연필 사용이 가능하다.

▼서울교대

지난해까지는 서울교대와 춘천교대가 논술고사와 면접을 동시에 실시했지만 올해부터는 서울교대만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통합교과형 및 자료제시형 논술고사로 시험시간은 100분이며 답안분량은 1400자 내외다.

출제 수준은 그리 높지 않으며 고교 전 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한 자가 무리 없이 작성할 수 있는 수준으로 창의적 · 논리적 · 비판적 사고능력을 요구한다.

면접고사는 대학 자체에서 개발한 면접 자료를 활용하며 교사로서의 품성과 자질 및 대학수학에 필요한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경인교대

2단계에서 30%를 반영하는 경인교대 면접고사는 당락의 결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한다. 대학 자체에서 개발한 면접문항을 가지고 조별 집단 토론을 실시한다.

1조는 6인 내외로 편성되며 면접위원은 3인으로 구성된다.

▼부산교대

부산교대 면접고사는 2단계에서 10%,환산점수로 100점을 반영하는데 기본점수가 81점이므로 실질반영비율은 4%다. 심층면접을 통해 예비 초등학교 교사로서의 품성과 자질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지난해에는 저출산 현상에 대한 의견 및 대응방안,교사가 지녀야 할 자질 등이 출제됐다.

▼대구교대

정시모집 '나'군에서 일반전형으로 310명을 선발하며 학생부,수능,면접성적을 일괄합산해 총점순으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면접성적은 총점 1000점 중 100점이 반영되나 기본점수를 제외한 실질반영점수는 14점이다. 초등교사로서 갖춰야 할 인성과 적성에 관한 사항을 평가한다.

▼춘천교대

수능성적으로 면접대상자 2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성적 3%를 반영해 최종 합격자를 뽑는다.

총점 1600점 중 반영점수는 120점이며 기본점수는 90점이 주어진다.

면접위원 3인이 자체 면접 기준에 의해 수험생 1인에게 질문하며 교양 및 교육관,표현력,태도 등을 평가한다.

▼공주교대

초등교사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교직에 대한 이해,열의,사명의식,신념,인간관,아동관,가치관,기본적 교양 등을 평가한다.

교양 관련 면접 문항을 무작위로 수험생이 1문제를 선택해 약 3분간 준비한 후 면접을 통해 답변의 명료성,객관성,논리성,적절성 등을 평가한다.

▼광주교대

1단계에서 수능과 학생부성적으로 모집정원의 2.5배수를 선발 후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면접성적은 총점 600점 중 60점이 반영되며 초등교사로서 직무를 원만히 수행할 수 있는지 여부를 문제해결 능력,인성,의사소통 능력,교양 및 용모를 통해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전주교대

전체 총점 1000점 중 100점이 반영되는 면접성적은 기본점수 80점이 주어진다. 예비 초등교사로서의 적성과 인성을 판단하기 위한 일반교양 및 교직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방법은 수험생에게 미리 문항을 선택하도록 해 답변 준비 시간을 주고 수험생 1명씩 면접위원에게 선택한 면접문항을 읽고 구술답변한다.

면접문항 선택시 답변이 어려운 경우 총 1회에 한해 재선택할 수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자.

▼청주교대

면접고사장 입실 전에 교양 및 교직 관련 면접문항을 무작위 추첨으로 선택한 후 5분간 구술답변을 준비한다.

수험생은 면접위원 3명 앞에서 선택한 면접문항을 읽고 구술답변을 하는데 자기의 의사를 명확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용모와 행동이 단정하고 품위 있는지를 평가한다.

▼진주교대

2단계에서 성적에 8%를 반영하는 면접고사는 문답식 구술형 1문항만 출제된다.

출제위원이 제시한 문항과 자기소개서를 토대로 개인당 약 5~8분 동안 자유 질의형식으로 진행한다.

예비초등교사로서 갖춰야 할 교양,교직관,표현력,인성을 각 영역으로 구분해 4개 영역에서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이동훈 생글 대입컨설팅 소장 dhlee@ed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