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망대학의 작년 추가합격자 비율 등 살펴봐야

지난 8일(수)에 발표된 수능 성적표를 토대로 이제 본격적으로 정시지원을 준비해야할 시기다.

아직 수시 결과 발표가 남아 있지만 자신의 수능성적을 중심으로 미리 정시 지원전략을 수립해보는 것이 좋다.

우선 자신의 수능 표준점수와 백분위 점수를 정확히 분석하고,정시 대학별 모집요강을 참조하여 수능영역별 반영,반영비율,가감점 등을 꼼꼼히 살펴본 후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지원가능대학을 모집군별로 3~4개 선별해놓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당락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모집군별 지원전략'도 매우 중요하다.

다시 말해 올해 지원성향,지망대학 모집군별 특성,최초합격자들의 중복합격에 따른 예비대기자의 추가합격 등을 모두 염두에 두고 대비해야 한다.

아울러 재수생에게 주어지는 비교내신 자격 기준과 수능 탐구영역 반영과목 등도 세심히 살펴봐야 한다.

일반적으로 비교내신 자격이 완화되거나 수능 탐구영역 반영과목이 줄어들수록 합격권과 경쟁률이 높게 형성되는 경향을 유의하자.

⊙주요대학 모집군별 특성과 지원전략


▼서울대

나군에서 신입생을 모집하는 서울대는 1단계에서 수능성적으로 모집단위의 2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학생부 50%+수능 20%+논술 30%로 전형하는 단계별 전형을 실시한다.

1단계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모집단위별로 차이는 있으나 최소 인문계는 표준점수 555점 이상,자연계는 535점 이상이 지원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수능성적이 우수하더라도 2단계에서 반영되는 내신성적의 영향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내신성적이 불리하다면 20% 반영되는 수능성적과 자신의 논술실력을 고려하여 지원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인문 · 자연계 모두 수리영역에 가중치를 부여하는데 지난해 입시결과를 보면 합격자들의 수리 영역 성적이 다른 영역에 비해 상당히 높은 편이였다.

논술고사는 미술대와 음악대를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에서 실시하는데, 고사시간이 5시간이나 되는 점을 고려하여 이에 대비한 집중력 강화훈련 및 대비를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연세대

올해 연세대 정시모집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수능시험 우선선발 비중이 70%로 유지된 점과 정시 인원의 대폭 감소로 정리할 수 있다.

지난해에는 입학정원의 46.2%를 정시에서 선발했지만 올해에는 20%만을 정시모집에서 선발하기 때문에 경쟁이 매우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탐구과목이 2과목으로 축소됐지만 자연계열의 경우 30%를 반영하기 때문에 상당한 변수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점을 유념해두자.

학생부성적 반영은 석차등급에 따라 부여하는 점수의 급간별 차이가 1등급에서 5등급까지 1점밖에 나지 않으므로 학생부가 갖는 전형요소로서의 실질적인 영향력은 거의 없을 것으로 보여 수능성적이 우수한 특목고,자사고 학생들의 안전 지원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곧 경쟁률 상승,합격선 상승으로 이어져 서울대에 중복 합격한 학생들의 이동현상이 두드러져 추가 합격자 인원이 적지 않을 것이다.

▼고려대

연세대와 동일하게 수능우선선발로 모집인원의 70%를 선발하며 경영대,정경대,자유전공 등 최상위권 학과의 경우 서울대와 중복합격을 염두에 둬 지난해 모집단위별 추가모집비율을 반드시 확인해보고 지원하는 것이 좋다.

인문계열 중하위권학과를 지망하는 수험생은 전년 경쟁률이 상당히 높아 합격선이 크게 상승했던 점을 고려해 지원해야 한다.

내신성적은 1등급과 5등급 간 점수차이가 0.8점에 불과하고 더구나 지난해까지는 과목별로 1과목씩 총 12과목을 반영했지만 올해부터는 학년구분을 없앴기 때문에 지난해보다 학생부의 영향력은 더욱 줄어들 것이다.


▼성균관대

수능 반영비율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70%로 유지됐지만 우선선발 비율은 모집인원의 50%로 축소됐다.

인문계열에서는 수리와 외국어의 반영비율이 높고 자연계열에서는 수리와 탐구비율이 높으므로 자신의 수능 영역별 성적과 비교해 유 · 불리를 따져보고 지원해야한다.

학생부 5등급까지의 등급 간 점수차가 매우 작으므로 수능 우선선발로 합격하지 못하더라도 일반선발에서 수능의 영향력은 역시 절대적이다.

가나군 분할모집을 실시하며 보통 나군의 경쟁률이 높게 나타나며 상위권학과의 경우 연고대 중하위권학과에 지원한 응시자가 많으므로 추가합격비율도 다소 높은 편이다.

▼ 이화여대

가군에서 모집하며 일반전형과 특별전형(국제학부,스크랜튼학부 등)으로 나눠 선발한다.

일반전형의 경우 정시모집 50%,수능성적 우선선발하며 학생부 성적은 학년별,교과별 구분없이 우수한 30단위에 해당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총점을 산출하므로 학생부 영향력은 미미하다.

인문과학대학에 한하여 수능 제2외국어와 한문을 탐구영역의 한 과목으로 대체할 수 있다.

수능은 백분위점수를 활용하며 수능 3+1로 4개영역을 모두 반영하나 자연계 일부학과는 수리 · 탐구 영역을 필수로 지정한 반면 언어와 외국어는 두 영역 중 한 개 영역 선택이 가능하다.

따라서 언어와 외국어 영역 중 한 영역이 다른 영역 성적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수험생도 이화여대 지원을 고려할 수 있다.

⊙ 비교내신 적용기준 살펴봐야

학생부 성적이 없거나 졸업 후 상당 기간이 경과한 졸업생,검정고시 출신자,특수목적고 학생 등에게 학교생활기록부 점수를 수능 점수로 활용하여 반영하는 것을 비교내신이라고 한다.

특히 졸업생을 대상으로 하는 비교내신은 졸업연도 기준과 반영방법이 대학마다 다르므로 수험생들은 자신의 지원대학에 초점을 맞춰 적용 기준을 반드시 확인해야한다.

특히 내신성적이 불리한 재수생들은 되도록 비교 내신을 적용하는 대학을 공략하는 것이 좋다.

비교내신 적용 방법은 대부분 수능 성적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수능 성적에서 고득점을 받으면 비교 내신은 높아지게 된다.
[2011학년도 대입 정시 지원 전략 ②] 목표 대학의 모집군별 특성 감안해 지원
이동훈 생글 대입컨설팅 소장 dhlee@ed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