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동기·학과 배경지식도 꼼꼼히 대비
[2011학년도 수시 대학별고사 준비 ⑥] 지원학과 관련 기본지식은 반드시 숙지해야
⊙명지대 일반전형 논술

면접수시 2차에서 471명을 모집하는 일반전형은 인문계(서울캠퍼스)의 경우 학생부 50%와 논술성적 50%를 반영하는 일괄합산전형이며,자연계(용인캠퍼스)는 1단계에서 학생부성적으로만 모집정원의 6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단계별 전형이다.

논술고사는 통합교과형 논술로 동서양 인문학과 사회학의 경계를 넘나드는 제시문을 통해 이해력,분석력,사고력,논리적 표현능력 등을 평가하며 지문은 3~4개가 출제된다.

교과서를 비롯해 동서양의 고전, 그리고 현대사회와 관련된 책 등 다양한 내용과 소재가 활용됨은 물론 통계자료나 도표,그림 등도 지문으로 출제될 수 있다는 점도 유념해두자.

논술 시험시간은 120분이 주어진다. 면접고사는 면접위원 2~3인이 응시생 1인을 대상으로 약 5분간 진행되며 △기본소양(이해력,표현력,영어이해능력) △학업능력(학업수행능력,전공관련 이해정도,전공적성) △인성(사회성,리더십,성실성 및 태도) 등 3가지 영역으로 나눠 실시된다.

⊙서강대 일반 · 학교생활우수자전형 면접

수시 1차에서 일반전형과 학교생활우수자전형으로 각각 338명,114명을 모집한다.

일반전형(전공예약제)은 학생부성적과 논술성적을 반영해 모집정원의 2~3배수를 선발한 후 심층면접을 실시하고,학교생활우수자전형은 학생부 중 교과성적과 추천서 및 자기소개서를 포함한 서류평가성적을 합산해 2단계 면접대상자를 선발한다.

면접고사는 인문계열의 경우 인문,사회관련 국어지문이 출제되고 자연계열은 자연과학 및 창의력관련 분야 문제가 출제된다.

면접방식은 면접관 2인이 수험생 1인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1인당 면접시간은 10분 내외다.

⊙숙명여대 자기주도학습우수자 · 글로벌여성인재전형 면접

수시 1차 자기주도학습우수자전형과 글로벌여성인재전형은 올해 신설된 입학사정관제로 각각 250명,25명을 선발하며 1단계에서 학생부성적으로 모집정원의 2~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서류심사와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단계별전형이다.

서류심사는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 영역에 대해 평가하며 자기소개서는 학생부(교과,비교과) 평가시 참고자료로 활용된다.

면접고사는 숙명 역량기반면접(SM-CBI,Competence Based Interview)으로 과제를 수행한 후 과제 및 기타 역량과 관련된 개별 면접을 실시한다.

주요 평가 요소는 지원 전형에서 요구하는 핵심 역량,숙명 인재상,잠재력과 발전가능성지원동기 및 학업계획,전공수학능력,언어 ·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글로벌여성인재 전형의 면접 · 구술시험은 한국어와 영어로 병행하여 진행할 수 있다.

과제수행 준비시간으로 15~20분이 주어지며 면접시간은 15~20분 내외다.

⊙이화여대 지역우수인재 · 재능우수자전형 면접

수시 1차 모집 지역우수인재전형과 재능우수자전형은 각각 200명,100명을 모집하며 두 전형 모두 입학사정관전형으로 치러진다.

지역우수인재전형은 모집정원의 30%를 학생부와 서류평가성적을 반영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며,나머지 인원은 추가로 면접고사를 실시해 최종 합격자를 뽑는다.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 비교과,추천서 등을 토대로 지원자의 고등학교 재학 기간 동안 지역사회 및 지역문화와 관련된 교내 · 외 활동, 잠재능력,발전가능성 등을 평가하고 면접고사는 단위 계열에 따라 구분하여 실시하며 학업능력 및 성장잠재력 등을 평가한다.

면접에서는 학생이 제출한 서류의 내용을 기반으로 기본적인 학업능력을 비롯하여 지원동기,의지,열정 및 잠재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데, 계열별 지문이 제시되어 지문을 바탕으로 구체적 지식습득 여부를 평가하는 문항도 출제될 수 있다.

따라서 지원자들은 자신이 지원서에 기재한 내용을 중심으로 자신의 역량과 가치관이 잘 드러나도록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다.

재능우수자전형은 서류(학교생활기록부교과,학교생활기록부비교과,자기소개서,추천서) 평가의 성적순으로 각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의 2~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구술 · 면접고사를 실시하여 모집단위별 입시총점 순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면접고사는 재능 및 성장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한국외대 리더십 및 사회통합 · 자기추천자 면접

수시 1차에서 총 52명을 모집하는 리더십 및 사회통합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성적과 자기소개서평가를 반영하여 모집정원의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심층면접을 실시한다.

자기추천자전형은 학생부성적과 실적평가로 모집정원의 6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하는데 본인의 재능이 지원 학과(학부)와 연관성이 있어야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입학사정관면접은 모두 심층면접형식으로 진행하는데 전공소양면접과 인 · 적성면접으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전공소양면접에서는 해당전공의 적성을 평가하고 인 · 적성면접에서는 인재상 적합도 및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한다.

면접방식은 다대일면접으로 지원학생 1명에 면접관 2명으로 진행되고 시간은 전공소양면접 15분,인 · 적성면접 15분 등 총 30분 내외로 실시된다.

면접응시생은 자신의 제출서류에 대한 숙지는 물론 지원 모집단위에 대한 기본지식을 철저히 대비해야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상명대 전문가추천자 · 자기추천자 면접

상명대는 수시 2차 특별전형으로 전문가추천자전형과 자기추천자전형으로 각각 30명,20명을 선발한다.

두 전형 모두 1단계에서 서류평가를 통해 모집정원의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서류심사는 학교생활기록부(교과,비교과),자기소개서,활동실적보고서,추천서 등 제출서류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면접고사는 △기본소양 및 인성 △지원 전공분야의 기초소양(학과(전공) 적성) △잠재력,창의성,소질 및 사고력 등 크게 3가지 영역으로 나눠 평가하며 토론을 실시할 수도 있다.

면접방식은 면접위원 3인과 수험생 3인으로 구성된 다대다 집단 면접으로 난이도가 동일 · 유사한 문항을 개별적으로 제시한다.

이동훈 생글 대입컨설팅 소장 dhlee@eduhankyung.com